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모두의 시험 2025. 3. 3. 07:56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2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1.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한 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도움이 효과적이다.

ㄴ. 예방이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ㄷ.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한다.

ㄹ. 공동체 상담모형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만 적용할 수 있다.

ㅁ. 상담의 목표는 개인과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① ㄱ, ㄴ, ㅁ

② ㄴ, ㄷ, ㄹ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 인터넷게임에 과몰입된 청소년 A는 게임하지 말라고 잔소리하는 부모님과 다투고, 밤늦도록 게임을 하느라 학교 지각이 잦아졌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금단현상

② 내성

③ 일상생활의 장애

④ 현실과 가상 세계의 혼란

⑤ 신체적 증상

 

 

 

 

 

 

 

3.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타임아웃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처벌 중 하나이다.

② 타임아웃을 끝냈을 때 규칙 준수를 칭찬한다.

③ 타임아웃 할 장소를 미리 알려줄 필요는 없다.

④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타임아웃을 하는지 사전에 명확히 알려준다.

⑤ 문제행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타임아웃이 임박했음을 경고한다.

 

 

 

 

 

 

 

4. 체계적 둔감화 기법에서 불안과 공포를 통제하는 기제는?

① 부적 강화

② 상호 억제

③ 모델링

④ 부분 강화

⑤ 조성

 

 

 

 

 

 

 

5. 개인심리학적 입장의 상담자가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체론

ㄴ. 열등감과 우월감

ㄷ. 출생순위

ㄹ. 공동체 의식

ㅁ. 삼각화

 

① ㄹ, ㅁ

② ㄱ, ㄴ, ㄷ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6. 인간중심 상담에서 위기 상황 시 우선 할 수 있는 개입은?

① 즉각적으로 문제해결 개입을 한다.

② 위기 수준에 상관없이 지시를 한다.

③ 행동과 태도의 부조화를 다룬다.

④ 고통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한다.

⑤ 신속하고 정확한 심리평가를 한다.

 

 

 

 

 

 

 

7. 다음은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ㄱ )은(는)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그렇게 하기를 원할 때 일어나고, ( ㄴ )은(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해주기를 요구할 때 일어난다.

 

① (ㄱ) 내사 (ㄴ) 투사

② (ㄱ) 투사 (ㄴ) 내사

③ (ㄱ) 융합 (ㄴ) 탈감각

④ (ㄱ) 탈감각 (ㄴ) 융합

⑤ (ㄱ) 융합 (ㄴ) 저항

 

 

 

 

 

 

 

8. 내담자가 상담에서 자신의 신경증적 문제를 드러낸다고 가정하는 상담이론은?

① 정신분석

② 인간중심

③ 행동주의

④ 인지행동

⑤ 현실치료

 

 

 

 

 

 

9. ‘명문 대학에 가지 못하면 난 실패한 것이다.’ 라는 사고는 어떤 인지적 왜곡에 해당하는가?

① 당위적 사고

② 선택적 추상화

③ 개인화

④ 이분법적 사고

⑤ 과잉일반화

 

 

 

 

 

 

10. 여자청소년 내담자 P는 “저는 예쁘지 않아서 결혼하기 힘들고 결혼하지 못하면 여성으로 서 가치가 없어요.”라고 말하면서 의기소침하고,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이 호소에 대한 여성주의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생활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평가하도록 돕는다.

② 사회적 신념이 자신에게 어떻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③ 결혼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돕는다.

④ 내면화된 여성 역할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돕는다.

⑤ 개인적 능력감과 사회적 능력감을 기르도록 돕는다.

 

 

 

 

 

 

 

 

 

 

 

 

 

11. 행동분석 A-B-C에서 A가 의미하는 것은?

① 태도(Attitude)

② 활성화 사건(Activating event)

③ 감정(Affection)

④ 통각(Apperception)

⑤ 선행사건(Antecedent)

 

 

 

 

 

 

 

12. 다음이 설명하는 내용은 어떤 이론에 관한 것인가?

 

○ 협력적 경험주의 원칙에 기초한다.

○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한다.

○ 내담자에게 신념이 타당한지 스스로 검토해 볼 수 있도록 행동 실험을 요구한다.

 

① 인지치료

②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③ 행동치료

④ 현실치료

⑤ 경험치료

 

 

 

 

 

 

13. 해결중심 상담에서 “어떻게 지난 주 보다 더 나빠지지 않았나요?” 는 무슨 질문에 해당 하는가?

① 예외

② 대처

③ 기적

④ 척도

⑤ 관계

 

 

 

 

 

 

14. 청소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②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③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적 접근을 그대로 적용한다.

④ 청소년의 잠재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⑤ 대표적인 지역사회 기반의 청소년상담 기관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다.

 

 

 

 

 

 

 

15. 청소년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리규정 숙지

②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

③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④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

⑤ 내담자의 결정을 이끄는 구원자 역할

 

 

 

 

 

 

 

16. 청소년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감적 이해

② 즉각적인 직면

③ 솔직하고 따뜻한 태도

④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의 일치

⑤ 내담자 자체의 가치를 순수하고 깊게 수용

 

 

 

 

 

 

 

17.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을 다 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② 청소년상담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현행법을 윤리강령보다 우선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③ 내담자에게 상담을 거부하거나 개입방식의 변경을 거부할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④ 5년 이상의 청소년상담사는 법적으로 정해진 보수교육을 받지 않아도 된다.

⑤ 사이버상담의 특성상, 한 명의 내담자가 여러 명의 사이버상담자를 만나게 되는 경우 상담자 들 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을 알려서는 안 된다.

 

 

 

 

 

 

 

18. 다음 상담자의 언어반응은 어떤 상담기술에 해당하는가?

 

내담자: 선생님! 벌써 5번째 상담인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저에게 어떤 조언도 주지 않으시네요. 제가 상담을 왜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시간낭비 같아요.

 

상담자: 우리 상담이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나를 비난하는 것 같아 마음이 서운하네.

 

① 해석

② 즉시성

③ 직면

④ 정보제공

⑤ 요약

 

 

 

 

 

 

 

19. 청소년상담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중기에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상담개입에 대한 저항 등을 다룬다.

② 상담자가 잘 알고 있고 이전에 사용했던 경험이 있으며 내담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개입전략을 사용한다.

③ 특정 개입전략을 사용하기에 전문성이 부족해도 상담자의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임의로 사용한다.

④ 새로운 개입전략의 기법과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퍼바이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⑤ 상담자가 선호하는 이론에 내담자를 맞추지 않도록 노력한다.

 

 

 

 

 

 

 

20. 청소년 매체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긴급전화, 상담전화, 정보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청소년상담 전용전화는 1366이다.

② 전화상담의 특징은 익명성과 편의성 보장이다.

③ 전화상담은 긴급한 위기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④ 스마트폰 및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채팅상담과 화상상담 등이 활발해졌다.

⑤ 사이버상담 시 위기개입 등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내담자의 신분을 확인할 방법이 있어야 한다.

 

 

 

 

 

 

 

 

 

 

 

 

 

 

 

21. 다음 내담자의 말에 이어지는 상담자의 반응 중 유형이 다른 하나는?

 

내담자: 지난 주 1교시 수업시간 직전에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하셨다는 전화를 받고 조퇴를 했어요. 그 전날 아버지가 술을 많이 드셨어요. 아침 일찍 운전하러 나 가시는 게 불안해서 그러지 마시라고, (목소리 커짐) 소리도 지르고 술병도 뺏었는데 결국 사고가 났어요(눈물).

 

① 아버지한테 화가 난 것처럼 보여요.

② 사고 소식을 듣고 정말 많이 놀랐겠네요.

③ 아버지한테 안 좋은 일이 일어나서 슬퍼하는 것 같아요.

④ 저도 저의 아버지가 술을 드실 때마다 걱정되고 화가 났었어요.

⑤ 아버지를 걱정하는 마음을 알아주지 않아서 섭섭했을 것 같아요.

 

 

 

 

 

 

 

22. 청소년상담의 실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상담비용은 내담자의 재정 상태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책정한다.

② 내담자가 만 14세 미만의 청소년인 경우,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의 상담활동에 대한 사전동의가 필요하지 않다.

③ 사이버상담이 청소년 내담자에게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는 경우라도 내담자가 원하면 진행해야 한다.

④ 상담을 시작한 청소년 내담자가 다른 정신건강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있음을 알았을 때, 즉시 상담을 종료한다.

⑤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는 내담자가 상담계획에 참여할 권리 보장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23. 상담의 종결 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 파악

ㄴ. 내담자의 문제행동 파악

ㄷ. 행동변화 요인에 대한 평가

ㄹ.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ㅁ. 추수 상담 논의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ㄷ, ㅁ

④ ㄱ,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4.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참여하는 자발적인 지역주민들의 모임이 있다.

② 청소년에게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③ ‘위기청소년 발견’, ‘개입’, ‘통합서비스 제공’의 세 가지 체계의 운영모듈이 있다.

④ 개입체계는 긴급구조, 일시보호, 진단, 상담개입을 위한 것이다.

⑤ 이 체계는 「청소년보호법」제4장에 규정되어 있다.

 

 

 

 

 

 

 

25. 위기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공동체의 사전 준비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례 제정 및 예산 준비

ㄴ. 긴급상황에 투입할 전문인력 준비

ㄷ.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사전 구축

ㄹ.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협력에 대한 사전 협의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