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1.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한 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도움이 효과적이다.
ㄴ. 예방이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ㄷ.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한다.
ㄹ. 공동체 상담모형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만 적용할 수 있다.
ㅁ. 상담의 목표는 개인과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① ㄱ, ㄴ, ㅁ
② ㄴ, ㄷ, ㄹ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 인터넷게임에 과몰입된 청소년 A는 게임하지 말라고 잔소리하는 부모님과 다투고, 밤늦도록 게임을 하느라 학교 지각이 잦아졌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금단현상
② 내성
③ 일상생활의 장애
④ 현실과 가상 세계의 혼란
⑤ 신체적 증상
3.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타임아웃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처벌 중 하나이다.
② 타임아웃을 끝냈을 때 규칙 준수를 칭찬한다.
③ 타임아웃 할 장소를 미리 알려줄 필요는 없다.
④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타임아웃을 하는지 사전에 명확히 알려준다.
⑤ 문제행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타임아웃이 임박했음을 경고한다.
4. 체계적 둔감화 기법에서 불안과 공포를 통제하는 기제는?
① 부적 강화
② 상호 억제
③ 모델링
④ 부분 강화
⑤ 조성
5. 개인심리학적 입장의 상담자가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체론
ㄴ. 열등감과 우월감
ㄷ. 출생순위
ㄹ. 공동체 의식
ㅁ. 삼각화
① ㄹ, ㅁ
② ㄱ, ㄴ, ㄷ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6. 인간중심 상담에서 위기 상황 시 우선 할 수 있는 개입은?
① 즉각적으로 문제해결 개입을 한다.
② 위기 수준에 상관없이 지시를 한다.
③ 행동과 태도의 부조화를 다룬다.
④ 고통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한다.
⑤ 신속하고 정확한 심리평가를 한다.
7. 다음은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ㄱ )은(는)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그렇게 하기를 원할 때 일어나고, ( ㄴ )은(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해주기를 요구할 때 일어난다.
① (ㄱ) 내사 (ㄴ) 투사
② (ㄱ) 투사 (ㄴ) 내사
③ (ㄱ) 융합 (ㄴ) 탈감각
④ (ㄱ) 탈감각 (ㄴ) 융합
⑤ (ㄱ) 융합 (ㄴ) 저항
8. 내담자가 상담에서 자신의 신경증적 문제를 드러낸다고 가정하는 상담이론은?
① 정신분석
② 인간중심
③ 행동주의
④ 인지행동
⑤ 현실치료
9. ‘명문 대학에 가지 못하면 난 실패한 것이다.’ 라는 사고는 어떤 인지적 왜곡에 해당하는가?
① 당위적 사고
② 선택적 추상화
③ 개인화
④ 이분법적 사고
⑤ 과잉일반화
10. 여자청소년 내담자 P는 “저는 예쁘지 않아서 결혼하기 힘들고 결혼하지 못하면 여성으로 서 가치가 없어요.”라고 말하면서 의기소침하고,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이 호소에 대한 여성주의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생활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평가하도록 돕는다.
② 사회적 신념이 자신에게 어떻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③ 결혼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돕는다.
④ 내면화된 여성 역할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돕는다.
⑤ 개인적 능력감과 사회적 능력감을 기르도록 돕는다.
11. 행동분석 A-B-C에서 A가 의미하는 것은?
① 태도(Attitude)
② 활성화 사건(Activating event)
③ 감정(Affection)
④ 통각(Apperception)
⑤ 선행사건(Antecedent)
12. 다음이 설명하는 내용은 어떤 이론에 관한 것인가?
○ 협력적 경험주의 원칙에 기초한다.
○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한다.
○ 내담자에게 신념이 타당한지 스스로 검토해 볼 수 있도록 행동 실험을 요구한다.
① 인지치료
②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③ 행동치료
④ 현실치료
⑤ 경험치료
13. 해결중심 상담에서 “어떻게 지난 주 보다 더 나빠지지 않았나요?” 는 무슨 질문에 해당 하는가?
① 예외
② 대처
③ 기적
④ 척도
⑤ 관계
14. 청소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②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③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적 접근을 그대로 적용한다.
④ 청소년의 잠재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⑤ 대표적인 지역사회 기반의 청소년상담 기관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다.
15. 청소년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리규정 숙지
②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
③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④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
⑤ 내담자의 결정을 이끄는 구원자 역할
16. 청소년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감적 이해
② 즉각적인 직면
③ 솔직하고 따뜻한 태도
④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의 일치
⑤ 내담자 자체의 가치를 순수하고 깊게 수용
17.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을 다 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② 청소년상담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현행법을 윤리강령보다 우선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③ 내담자에게 상담을 거부하거나 개입방식의 변경을 거부할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④ 5년 이상의 청소년상담사는 법적으로 정해진 보수교육을 받지 않아도 된다.
⑤ 사이버상담의 특성상, 한 명의 내담자가 여러 명의 사이버상담자를 만나게 되는 경우 상담자 들 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을 알려서는 안 된다.
18. 다음 상담자의 언어반응은 어떤 상담기술에 해당하는가?
내담자: 선생님! 벌써 5번째 상담인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저에게 어떤 조언도 주지 않으시네요. 제가 상담을 왜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시간낭비 같아요.
상담자: 우리 상담이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나를 비난하는 것 같아 마음이 서운하네.
① 해석
② 즉시성
③ 직면
④ 정보제공
⑤ 요약
19. 청소년상담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중기에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상담개입에 대한 저항 등을 다룬다.
② 상담자가 잘 알고 있고 이전에 사용했던 경험이 있으며 내담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개입전략을 사용한다.
③ 특정 개입전략을 사용하기에 전문성이 부족해도 상담자의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임의로 사용한다.
④ 새로운 개입전략의 기법과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퍼바이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⑤ 상담자가 선호하는 이론에 내담자를 맞추지 않도록 노력한다.
20. 청소년 매체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긴급전화, 상담전화, 정보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청소년상담 전용전화는 1366이다.
② 전화상담의 특징은 익명성과 편의성 보장이다.
③ 전화상담은 긴급한 위기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④ 스마트폰 및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채팅상담과 화상상담 등이 활발해졌다.
⑤ 사이버상담 시 위기개입 등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내담자의 신분을 확인할 방법이 있어야 한다.
21. 다음 내담자의 말에 이어지는 상담자의 반응 중 유형이 다른 하나는?
내담자: 지난 주 1교시 수업시간 직전에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하셨다는 전화를 받고 조퇴를 했어요. 그 전날 아버지가 술을 많이 드셨어요. 아침 일찍 운전하러 나 가시는 게 불안해서 그러지 마시라고, (목소리 커짐) 소리도 지르고 술병도 뺏었는데 결국 사고가 났어요(눈물).
① 아버지한테 화가 난 것처럼 보여요.
② 사고 소식을 듣고 정말 많이 놀랐겠네요.
③ 아버지한테 안 좋은 일이 일어나서 슬퍼하는 것 같아요.
④ 저도 저의 아버지가 술을 드실 때마다 걱정되고 화가 났었어요.
⑤ 아버지를 걱정하는 마음을 알아주지 않아서 섭섭했을 것 같아요.
22. 청소년상담의 실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상담비용은 내담자의 재정 상태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책정한다.
② 내담자가 만 14세 미만의 청소년인 경우,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의 상담활동에 대한 사전동의가 필요하지 않다.
③ 사이버상담이 청소년 내담자에게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는 경우라도 내담자가 원하면 진행해야 한다.
④ 상담을 시작한 청소년 내담자가 다른 정신건강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있음을 알았을 때, 즉시 상담을 종료한다.
⑤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는 내담자가 상담계획에 참여할 권리 보장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23. 상담의 종결 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 파악
ㄴ. 내담자의 문제행동 파악
ㄷ. 행동변화 요인에 대한 평가
ㄹ.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ㅁ. 추수 상담 논의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ㄷ, ㅁ
④ ㄱ,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4.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참여하는 자발적인 지역주민들의 모임이 있다.
② 청소년에게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③ ‘위기청소년 발견’, ‘개입’, ‘통합서비스 제공’의 세 가지 체계의 운영모듈이 있다.
④ 개입체계는 긴급구조, 일시보호, 진단, 상담개입을 위한 것이다.
⑤ 이 체계는 「청소년보호법」제4장에 규정되어 있다.
25. 위기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공동체의 사전 준비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례 제정 및 예산 준비
ㄴ. 긴급상황에 투입할 전문인력 준비
ㄷ.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사전 구축
ㄹ.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협력에 대한 사전 협의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 | 2025.04.05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 | 2025.03.16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0) | 2024.11.15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5) | 2024.11.14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 (0) | 202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