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집단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집단상담 기출문제
26. 집단상담의 목표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의 방향을 분명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 집단의 목표는 과정 속에서 수정될 수 없다.
③ 집단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모두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집단 초기부터 집단원에게 명료하게 진술하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⑤ 집단상담의 효과와 평가를 위해 필수적이다.
27.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집단 유형은?
○ 집단원에게 비슷한 책임과 권위가 주어진다.
○ 특정 문제를 이미 겪었거나 극복한 집단원으로 구성된다.
○ 치료적 요인의 핵심은 증언이다.
① 치료집단
② 교육집단
③ 성장집단
④ 과업집단
⑤ 자조집단
28. 다음과 관련 있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은?
○ 쌓여있던 고통과 누적된 감정 표현으로 신체적, 정신적 해방감을 경험한다.
○ 집단원 간의 신뢰감과 상호유대감을 높인다.
○ 감정적 패턴 아래 놓인 인지와 연관된 통찰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① 정화
② 보편성
③ 피드백
④ 자기이해
⑤ 인지적 요인
29. 얄롬(I. Yalom)이 제시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희망 심어 주기
② 응집력
③ 정보제공하기
④ 집단원을 위한 목적의 적절성
⑤ 실존적 요인
30. 집단상담 초기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의 기본적인 규칙을 정한다.
ㄴ. 집단의 결과에 대해 집단상담자는 책임이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한다.
ㄷ. 집단원의 구체적인 개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ㄹ. 집단원의 이야기에 적극적인 경청과 반응을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31. 신뢰가 높은 집단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원은 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② 자신의 개인적인 측면을 다른 집단원과 나눈다.
③ 집단에서 다른 집단원을 지지하거나 그들에게 도전한다.
④ 집단원 일부가 하위집단을 형성하여 친해진다.
⑤ 집단의 안과 밖에서 위험을 감수한다.
32.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어야 한다는 자유를 인식하고 수용한다.
② 치료적 관계를 통해 성장의 장애물을 자각하고 자아이상과 자아실현 욕구를 추구한다.
③ 관계, 의미 찾기, 불안, 고통, 죽음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④ 치료 기법보다 집단원의 현재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다.
⑤ 핵심 목적은 실존적 근심을 나눔으로써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3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상담의 이론은?
○ 집단상담자는 지시적이며 조언자이자 문제해결자로서 기능하는 경향이 있다.
○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건설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킨다.
○ 각 집단원이 경험하는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대해 기능적 분석을 실시한다.
① 실존주의
② 행동주의
③ 인간중심
④ 게슈탈트
⑤ 정신분석
34.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다.
ㄴ. 당면한 문제를 다루기보다 성격을 재구조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ㄷ. 전이를 다루기 위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
ㄹ. 상담자는 꿈, 환상, 저항 등을 해석하고 돕는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5. 아들러(A. Adler)의 집단상담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프에 침 뱉기
② 행동 조성하기
③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④ 단추 누르기
⑤ 수렁 피하기
3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원을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상담한다.
② 집단원의 생각하기와 행동하기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③ 집단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으며, 선택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④ 질문하기, 직면하기, 역설적 기법, 유머 사용하기 등을 상담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⑤ 집단원의 기본적 욕구인 힘, 자유, 즐거움, 자아실현, 생존욕구를 지각하도록 돕는다.
37. 교류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분석은 세 가지 자아상태를 검토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② 교차적 의사교류는 두 가지 내용이 동시에 전달되는 경우로 바깥으로 직접 나타나는 자아와 실제로 기능하는 심리적 자아가 다른 것을 말한다.
③ 게임이란 숨겨져 있지만 이득을 얻도록 계획된 이면적 교류의 연속이다.
④ 긍정적인 삶의 자세 한 가지와 부정적인 삶의 자세 세 가지가 있다.
⑤ 개인이 시간을 구조화하는 여섯 가지 방법은 철회, 의례적 행동, 활동, 여흥, 게임, 친밀성이 있다.
38.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크라테스식 질문법
② 논박하기
③ 수치공격 연습
④ 상상하기
⑤ 마술가게
39.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한 집단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당신의 내면에 있는 ‘우월한 나’와 ‘열등한 나’가 서로 대화해 보도록 하세요.
ㄴ. 과거에 당신에게 상처를 주었던 친구를 빈 의자에 앉히고 이야기 해보세요.
ㄷ. 친구에게 속상한 감정을 점수로 매긴다면 5점 중 몇 점인지 이야기 해보세요.
ㄹ. 지금 당신의 신체 가운데 다리에서 어떤 감각이 느껴지는지 이야기 해보세요.
① ㄱ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0. 코리(G. Corey)가 제시한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용기
② 활력
③ 자기 돌봄
④ 적극적 경청
⑤ 창의성
41.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영희)을 위한 집단상담자 반응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이 집단에 있다는 것이 영희에게 어떻게 느껴지나요?
ㄴ. 철수의 이야기를 들으며 영희는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ㄷ. 이 집단에 참여하기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ㄹ. 집단에서 가만히 있는 것은 좋지 않아요. 집단에서는 본인 이야기를 해야 해요.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들은 집단이라는 환경 속에서 의존성을 높여나간다.
② 다른 친구들도 나와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③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④ 자신의 고민을 드러내 해결해가면서 전보다 더 큰 자신감을 얻는다.
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다.
43. 다음 사례에서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집단원: 저는 지금 기분이 좋지 않아요. 지금 이 집단에서도 불편합니다. 어제도 친구 들과 다툼이 있었는데, 왜 그랬는지 잘 모르겠고, 자꾸만 친구들과 싸우게 되 는 것 같아요.
상담자: 그렇군요. 근데 지금 이 집단에서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우리 집단에서 어떤 부분이나 누구에게서 그런 느낌이 들었는지 이야기 해 주시겠어요?
① 명료화하기
② 반영하기
③ 해석하기
④ 초점 맞추기
⑤ 행동 제한하기
44.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발적, 비자발적인 집단원 모두에게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ㄴ. 집단 참여서약에 집단을 떠날 수 없음을 명시한다.
ㄷ. 집단상담 진행 중 개인상담이 필요한 경우 집단상담 종결 이후 권유한다.
ㄹ. 집단상담실 앞에 집단 명칭, 시간 및 참여자 명단을 제시하여 안내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5. 두 명의 상담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경험이 적은 상담자는 경험이 많은 공동리더를 통해 집단리더십을 익힐 수 있다.
ㄴ. 역할분담으로 집단과정을 촉진시키고, 소진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ㄷ. 리더가 집단에서 강한 감정을 경험했다면 차후 공동리더와 탐색해볼 수 있다.
ㄹ. 공동리더 간 협의와 상호피드백은 필수적이지 않다.
① ㄱ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6.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가의 목적은 집단원의 바람직한 변화를 조력하기 위해서이다.
② 평가계획은 종결시점에서 고려한다.
③ 평가 시점에 따라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④ 결과평가는 집단과정 중에 이루어진다.
⑤ 평가에서 심리검사 사용은 필수적이다.
47. 학교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② 집단 주제와 집단 크기, 회기 수 등을 선정한다.
③ 학교장을 만나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한 후 승인을 받는다.
④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학교 담당자, 교사, 부모에게 명확히 설명한다.
⑤ 치료집단인 경우 학생의 동의만 받으면 된다.
48. 청소년 집단원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나 부모에 의해 참여하게 되는 경우 집단에 대한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② 교사나 부모와 같은 기성세대에게는 반항적인 태도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다.
③ 일반적으로 또래의 기준에 동조하거나 승인받는 것에 관심이 없다.
④ 신체적ㆍ생리적 변화로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된다.
⑤ 자아중심적이고, 자기의식적인 특성을 보인다.
49. 다음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중학교 3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증진을 위해 집단상담자와 참여자가 매회기 합의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매주 1회 10주 동안 진행한다.
①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②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③ 비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④ 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⑤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50. 청소년 집단상담과 성인 집단상담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밀보장 원칙의 한계는 두 집단 모두 동일하다.
ㄴ. 성인 집단은 자발적으로 신청한 참여자만 집단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ㄷ. 두 집단 모두 참여 중 언제든 본인의 의사에 따라 집단참여를 거부할 수 있다.
ㄹ. 두 집단 모두 사전면담을 통해 집단원을 선별할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집단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0) | 2024.11.15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2) | 2024.11.14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0) | 2024.11.12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0) | 2024.11.11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 | 2024.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