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가족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가족상담 기출문제
51.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핵가족 정서체계는 핵가족 내에서 가족이 정서적으로 기능하는 패턴을 말한다.
② 자기분화는 개인이 불안을 관리하기 위해 가족구성원과 감정적 교류를 더 이상 하지 않는 것 이다.
③ 다세대 전수과정에서 증상의 유형과 정도는 외부의 스트레스 요소와 상관없이 분화수준에 의 해 나타난다.
④ 가족투사과정에서 부모는 가족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자녀 중 가장 성숙하고 안정된 자녀를 투사 대상으로 선택한다.
⑤ 치료적 삼각관계는 두 사람의 관계가 불안정해졌을 때 제3의 사람이나 대상에게 다가감으로 써 불안을 회피하는 행동이다.
52. 사티어(V. Satir)의 가족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서적 경험과 의사소통에 기초한 성장모델을 강조하였다.
ㄴ. 자아존중감은 생애 초기에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학습되고 발달한다고 본다.
ㄷ. 부모가 역기능적으로 의사소통하거나 의사소통 내용이 부정적일 때 자녀의 자아 존중감은 손상된다.
ㄹ. 은유(metaphor)기법은 간접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ㄴ,ㄹ
53. 부모간 폭력이 있는 가정에서 성장한 청소년 자녀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어려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심한 수치심을 느끼고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② 폭력, 가출, 비행, 자살시도 등 심각한 부적응 행동을 표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③ 폭력을 행하는 부모뿐 아니라 폭력을 제지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에도 분노를 느낀다.
④ 언제 폭력이 발생할지, 자신이 폭력을 촉발시키지는 않을지 불안해하고 두려움을 느낀다.
⑤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부모에 대한 분노는 청소년에게 갈등해결에 집중하도록 하여 대 인관계기술이 증진된다.
54.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회유형의 자원은 돌봄과 예민성이다.
② 비난형은 자아존중감의 요소 중 타인과 상황을 무시한다.
③ 초이성형의 자원은 강한 자기주장이다.
④ 산만형의 행동은 창조적이고 생동적이다.
⑤ 일치형은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기 위해 경직된 태도를 보인다.
55.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②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은 물론 증상까지도 상담에 활용한다.
③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한다.
④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는 칭찬, 연결문, 과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고객형 내담자는 문제를 인식하고 서술하지만, 상황변화를 위해 어떤 것도 하지 않고 또한 그 렇게 할 의향도 없다.
56. 개인상담과 비교한 가족상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문제의 인과관계를 선형적으로 본다.
② 내담자를 수동적이고 반응적인 존재로 본다.
③ 문제의 진단과 해결과정에서 기계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④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⑤ 문제 이해를 위해 내담자의 내면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내담자의 어떤 행동으로 인해 문 제가 생겼는지 탐색한다.
57.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부부균열: 부부는 각자 자신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상대방을 억누르고 상대방의 동기를 믿지 않으려고 함
ㄴ. 거짓적대성: 가족원 간에 안정을 추구하는 관계로서 표면적으로는 개방되고 상호 이해하고 만족하는 것 같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은 모습
ㄷ. 가족항상성: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가족의 속성을 의미하는 것으 로, 가족 안에서 발전시킨 상호작용 규칙에 의해 유지됨
ㄹ. 다귀결성: 다양한 출발에서 동일한 결과에 이른다는 것을 나타내며, 특정 원인이나 결과에 주목하기보다 체계의 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함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ㄱ,ㄷ,ㄹ
⑤ ㄴ,ㄷ,ㄹ
58. 다음 사례를 진행하면서 상담자가 취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Y(13세, 여)는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수업을 방해하며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보 여 상담에 의뢰되었다. 부모님은 자주 부부싸움을 하는데, 어머니는 남편과 갈등이 있 을 때마다 Y에게 남편에 대한 비난을 했고, Y의 학업에 대해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버지는 딸의 문제가 아내의 과보호와 부적절한 양육태도 때문이라고 비난하였다.
① 가족 내학대나 폭력 문제가있는지 확인한다.
② Y가 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는지 확인한다.
③ 가족들에게 상담 참여의 필요성과 과정을 설명한다.
④ Y의 가족과 진행한 상담 내용을 학교 선생님들과 공유하여 학교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⑤ 가족상담에 참여한 모두가 동등하게 이야기하고 상호수용 가능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힘의 균형을 유지한다.
59. 다음 상담자 진술은 어떤 가족상담기법의 예인가?
○ “아들이 귀가시간을 어겨 불안할 때 어떻게 반응하나요?”
○ “당신의 그 불안한 행동에 대하여 아들은 어떻게 반응하지요?”
○ “당신과 아들 사이에 다툼이 있을 때 남편은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 “남편의 그러한 반응에 대하여 당신은 어떻게 대응하나요?”
① 척도질문
② 과정질문
③ 긴장고조
④ 예외질문
⑤ 자기입장 지키기
60.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의 질문기법과 그 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람질문: “무엇이 좀 좋아지면 상담을 받은 것이 보람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② 척도질문: “엄마가 여기 있다면, 엄마는 그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을 몇 점 정도라고 하실까?”
③ 관계성질문: “어머니는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습니까?”
④ 예외질문: “지금까지 생활하면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거나 덜 심각한 때는 언제였나요?”
⑤ 첫상담 전변화에 관한 질문: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부터 오늘 상담에 오기까지 혹시 어 떤 변화가 있었나요?”
61. 가족생활주기에서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 른 것은?
ㄱ. 노인 세대를 돌보기 위한 준비 시작
ㄴ. 중년기 부부의 결혼생활 및 진로에 다시 초점을 둠
ㄷ. 부모, 조부모 역할이 포함되도록 확대가족과의 관계 형성
ㄹ. 청소년 자녀가 체계 안과 밖으로 출입할 것을 허용하는 부모-자녀 관계로 변화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ㄱ, ㄴ, ㄹ
④ ㄱ,ㄷ,ㄹ
⑤ ㄱ,ㄴ,ㄷ,ㄹ
62.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체계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유지되고 기능한다.
② 순환적 인과관계 속에서 증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③ 체계가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엄격한(rigid) 경계선이 필요하다.
④ 체계가 변화나 이탈을 거부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의 피드백을 부적(negative) 피드백 이라고 한다.
⑤ 체계는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있는 부분들의 집합으로서, 가족체계는 가족원 개개인의 특성을 합한 것 그이상이다.
63.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방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C(15세, 남)는 게임과 핸드폰 사용에 대한 통제로 어머니와 갈등하다 가출 후 쉼터에 자발적으로 찾아왔다. 부모님은 작년에 이혼했고, 그 후로 C는 어머니와 살고 있다.
① 경험적 가족상담- 가족조각 작업을 통해 C가 다른 가족원에게 느끼는 정서를 탐색한다.
② 이야기치료- 재저작 대화를 통해 C가 자신의 문제를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기적질문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어 있는 상황을 그려보도록 한다.
④ 다세대 가족상담- 관계실험을 통해 가족들이 가족체계의 과정을 인식하고 자신의 역할을 탐 색하도록 한다.
⑤ 전략적 가족상담- 순환질문을 통해 가족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관계적 맥락에서 문 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64. 이야기치료의 기본 전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의 정체성과 문제(증상)는 별개의 것으로 본다.
ㄴ. 개인적 삶의 이야기는 복합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ㄷ. 개인이 속한 사회적 전제는 자신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ㄹ.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65. 가족상담사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에게 상담사의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②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과 예외상황을 알린다.
③ 내담자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권리를 존중한다.
④ 사적인 친밀관계, 성적 관계, 동업자관계 등의 관계를 맺지 않는다.
⑤ 상담내용을 학술연구에 활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는다.
66.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헤일리(J. Haley)는 고된 체험, 위장 기법 등의 역설적인 방법을 활용한다.
② 밀란(Milan) 모델은 게임규칙에 초점을 두고 순환질문을 사용한다.
③ 패터슨(G. Patterson)은 대상관계 패턴을 평가하고 대인관계 역동 분석을 중요하게 다룬다.
④ MRI(Mental Research Institute) 모델은 가족의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⑤ 마다네스(C. Madanes)는 애정과 돌봄 역할에 관심을 두고 치료 작업을 한다.
67. 이야기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제 해체하기
② 경계의 명료화
③ 재저작 대화
④ 독특한 결과 탐색
⑤ 문제의 영향력 평가
68. 다음에서 설명하는 가족상담의 기법은?
○ 기존의 가족 상호작용에 거스르지 않고 합류하는 방법이다.
○ 가족원이 계속 말을 할 수 있도록 물어보고 지지하는 활동이다.
○ 가족의 언어와 가치에 참여하고, 핵심내용 반복하기와 명료화하는 질문 등을 한다.
① 추적
② 관찰
③ 모방
④ 연합
⑤ 균형
69.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방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K(남, 고1)는 부모에게 반항하고 학교에도 가지 않으려는 이유로 부모님이 상담을 의뢰 하였다. 부부는 서로의 역할에 불만을 표현하면서 부부간의 갈등이 심해졌고, 여동생(초4) 을 포함한 가족 모두가 참여한 첫 회기에서 K는 계속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앉아 있었다.
① 다세대 가족상담- 자아분화 탐색
② 경험적 가족상담- 빙산 치료
③ 이야기치료- 가족갈등의 외재화
④ 구조적 가족상담- 가족 구조의 변화
⑤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과거 문제 발달사
70.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과업을 제시한다.
② 에릭슨(M. Erickson)은 자녀 양육기의 가족은 부모와 자녀를 분리하여 부부생활과 자녀양육 생활을 독립적으로 하도록 했다.
③ 카터(B. Carter)와 맥골드릭(M. McGoldrick)은 가족생활주기의 결혼전기 단계에서 원가족과 분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④ 듀발(E. Duvall)은 결혼, 출산, 자녀 성장, 사망 등 구성원의 증가 또는 감소를 축으로 하여 8 단계로 나누었다.
⑤ 노년기는 가족구성원이 감소하여 가장 안정된 가족경계를 이루는 시기이다.
71. 다음 가족상담기법의 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증상처방: 아이를 과보호하는 어머니에게 ‘보다 더 보호하라’고 한다.
ㄴ. 의식(ritual): 아내를 비난하는 남편에게 일주일에 하루 시간을 정해놓고 아내를 비 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ㄷ. 대처질문: ‘3일 후에 지금 겪고 있는 불안감이 해결되었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요?’라고 한다.
ㄹ. 실연화: ‘자녀의 우울증이 가족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있어요’ 라고 말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ㄴ,ㄷ,ㄹ
72. 가족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계도는 가족의 정서과정과 생활주기 및 가족원의 증상 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ENRICH 검사는 부부관계를 파악하고 원가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비버즈(W. Beavers) 모델은 관계 양상을 구심성과 원심성, 혼합형으로 분류한다.
④ 올슨(D. Olson)의 순환모델은 가족기능을 응집성과 상보성으로 평가한다.
⑤ 맥매스터(McMaster)모델은 문제해결, 의사소통, 역할, 정서적 반응, 상호작용, 행동통제, 일반적 기능 등으로 평가한다.
73. 가족상담의 초기과정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의 정서에 공감한다.
② 과거의 문제 해결 경험에 대하여 질문한다.
③ 증상이나 문제에 대한 가족의 지각을 알아본다.
④ 구체적인 가족 사정을 위해 전이, 역전이를 탐색한다.
⑤ 가족이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74. 다음 가계도에서 IP(Identified Patient)의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P는 부와 정서적으로 친밀하다.
② IP의 모와 외조모는 갈등관계이다.
③ IP의 부와 친조모는 밀착된 관계이다.
④ IP의 외조부모는 정서적으로 단절되어 있다.
⑤ IP의 조부와 부에게 알코올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75. 구조적 가족상담 이론에서 가족의 재구조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모 하위체계와 별도로 부부 하위체계가 기능하도록 한다.
② 부모가 서로에게 적응하고 자녀에게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③ 자녀독립기에는 명확하고 독립적인 경계선을 확립하도록 한다.
④ 적절한 위계는 부모가 권위와 책임을 바탕으로 세대 간 차이를 인정하는 구조이다.
⑤ 밀착된 가족은 다른 하위체계의 분화가 필요하지 않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가족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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