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모두의 시험 2024. 11. 15. 14:20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학업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2급-제22회-기출문제-정답-학업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학업상담 기출문제

 

76. 학습문제의 원인 중 ‘낮은 이해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어휘력이 낮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ㄴ. 문장 또는 단락의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ㄷ. 추론 및 원인-결과 인식력이 낮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ㄹ. 단기기억 능력이 낮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① ㄱ, ㄴ, ㄷ

② ㄱ,ㄴ,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77. 학습부진 및 유사개념을 변별적으로 사용할 때 각각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중재반응모형이나 개인내적 처리과정 결함 접근으로도 판별한다.

②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을 기대학령공식으로 정의할 때, 잠재적 능력과 학업성취의 불일 치로 정의한다.

③ 학습지진(slow learner)은 지적 능력이 점차 낮아져서 개인의 학업성적이 이전에 비해서 뒤떨 어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④ 저성취(low achievement)는 잠재능력을 고려한 결과로서 성취수준을 집단별로 구분했을 때 하위 집단에 속하는 경우이다.

⑤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는 학교나 학급에서 지정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78. 로크와 라뎀(Locke & Lathem)의 목표설정이론에서 동기향상을 위한 조건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근접성: 가까운 시일 내에 이룰 수 있는 단기 형태로 설정

ㄴ. 구체성: 구체적이고 명확한 형태로 설정

ㄷ. 난이도: 학습자의 능력 범위 안에서 도달 가능한 정도의 형태로 설정

ㄹ. 보상성: 도달 후 보상이 주어질 수 있는 방식으로 설정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79. 학습자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모의 기대가 적절할 때 성취압력은 커지며, 그에 따라 학업동기나 성취는 낮아지게 된다.

② 가정의사회경제적지위는부모의교육적관심을매개로하여자녀의학업에영향을끼칠수있다.

③ 학생에 대한 교사의 자기충족적 예언은 학생의 학습노력과 성취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④ 학습태도가 유사한 것으로 지각된 또래집단에서는 학습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커진다.

⑤ 교사의 긍정적 기대에 대한 학생의 반응도는 다시 교사의 기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80. 학업성취의 인지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능검사는 학습자의 학습 취약점들을 보강하는 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다.

② 학업성적이 점차적으로 하락하는 경우 선행학습의 결손이 누적되었을 수도 있다.

③ 기초학업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학업성취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④ 개인형 지능검사 도구로는 K-WAIS, 고대-비네검사, SCR-90 등이 있다.

⑤ 상담자가 학습자의 선행 학습 수준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교사와 부모의 협조를 얻어서 간 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81.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주제는?

 

○ 흥미 일으키기와 주의집중하기

○ 자료를 심상화하기

○ 정보를 연합하기

 

① 공부 계획 만들기

② 정신집중능력향상

③ 기억능력향상

④ 자원 관리 능력 향상

⑤ 어휘학습능력향상

 

 

 

 

 

 

 

 

82. 학습시간 관리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습목표의 중요성이나 적절성에 따른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ㄴ. 공부하는데 필요한 자신의 최적 시간을 찾는다.

ㄷ. 과목의 특성을 파악하여 쉬운 교과목에서 어려운 것으로 진행하며, 복습이 예습보 다 효과적이다.

ㄹ. 부족한 학습 시간은 수면시간이나 식사시간을 쪼개어 보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ㄷ,ㄹ

 

 

 

 

 

 

 

83. 학업적 미루기 대처전략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조절행동 점검

② 부정적인 자기언어(self-talk) 사용 점검

③ 동기부족, 완벽주의, 빈약한 시간 관리 및 조직 기술 점검

④ 큰과제를 시간이 더 적게 소요되는 작은 과제들로 나눠서 접근

⑤ 재미있는 일을 먼저하고 싫어하는 일을 이어서하는 프리맥(Premack)의 원리 활용

 

 

 

 

 

 

 

8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상담에서 강화활동 관리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 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칭찬만으로 교실활동과 학업수행을 일관되게 증가시킨다.

② 강화활동 계약의 사용, 규칙과 짝지어진 정적 강화, 문제행동 전환에 대한 강화활동을 포함한다.

③ 학급중심의 토큰 강화프로그램에서는 하나 이상의 문제가 있는 학급상황이 중재의 목표가 된다.

④ 행동계약서에는 수행이 요구되는 교실 행동이 유용한 강화활동의 결과로서 명시된다.

⑤ 정적강화로부터의 타임아웃은 유용한 강화물의 박탈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전제한다.

 

 

 

 

 

 

 

 

 

 

 

 

 

85. 학습전략의 범주 중 동기조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습동기는 직접적인 경험, 부모와 교사, 친구 등으로 부터의 기대, 지시, 피드백을 통해 발달한다.

ㄴ. 동기화된 행동은 행동선택, 활동의 수준, 노력 지속 및 관리의 영역을 포함한다.

ㄷ. 적당히 어렵고 도전할 만한 목표를 선택할 때 최적화 된다.

ㄹ. 성공은 통제 가능한 원인, 실패는 통제 불가능한 원인에 귀인하면 증가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ㄱ,ㄷ,ㄹ

⑤ ㄴ,ㄷ,ㄹ

 

 

 

 

 

 

 

86. 토마스와 로빈슨(Tomas & Robinson)이 제시한 PQ4R 각 단계의 설명이 옳은 것은?

① 훑어보기: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암기한다.

② 질문하기: 굵은 글씨체의 표제를 질문으로 변형한다.

③ 읽기: 매 단원 끝에 있는 질문 중 흥미로운 것을 적어본다.

④ 암송하기: 앞으로 읽을 내용을 살펴본다.

⑤ 복습하기: 소리 내어 크게 읽고 주제 등을 적는다.

 

 

 

 

 

 

 

87. 맥키치(W. McKeachie)가 제시한 학습전략 중 초인지 전략에 해당하는 것은?

① 밑줄 긋기, 암송, 따라 읽기, 복사

② 기억조성법, 다이어그램화, 핵심단어선택

③ 학습시간표 작성, 동료집단 학습, 공부장소 정리

④ 목표설정하기, 자기점검, 복습하기

⑤ 요약정리 유추, 파지전략, 회상전략

 

 

 

 

 

 

 

88. 노트필기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제시된 학습자료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줄이며, 교수자가 한 말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기술한다.

ㄴ. 강의내용의 의미에 주의를 기울이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기록한다.

ㄷ. 강의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재로 예습하고 강의노트로 복습한다.

ㄹ. 수업에서 제시되는 용어의 정의, 법칙, 원리 등을 듣고 정확하게 받아 적는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89. 학업 관련 호소문제 유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시험불안

ㄴ. 집중력 부족

ㄷ. 공부에 대한 반감

ㄹ. 공부에 대한 동기부족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ㄴ,ㄷ, ㄹ

 

 

 

 

 

 

 

90. DSM-5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의 부주의 증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종종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할 수 없음

② 종종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할 때경청하지않는것처럼보임

③ 종종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에서 자리를 이탈함

④ 종종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⑤ 종종 과제나 활동에 꼭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림

 

 

 

 

 

 

 

91. 학업 관련 표준화된 심리검사 선정 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실시 목적에 맞는 검사를 선정한다.

ㄴ. 검사의 신뢰도 정보를 점검한다.

ㄷ. 검사의 타당화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점검한다.

ㄹ. 검사규준이 있는지 확인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92. 학업상담의 절차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역할을 설명하고, 비밀보장과 그 한계에 대해 안내한다.

○ 상담의 특성, 절차, 조건 등에 대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하는 것이다.

 

① 상담관계 형성

② 상담구조화

③ 학업문제 진단

④ 상담목표설정

⑤ 개입전략 설정 및 개입

 

 

 

 

 

 

 

93. 학습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슬로우(A. Maslow)의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결핍욕구에 해당된다.

②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동기는 강화와 소거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③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면 학습동기 향상에 도움이 된다.

④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은 변화가 불가능하다.

⑤ 동기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94. 캔달과 브라스웰(Kendall & Braswell)이 제시한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자기교시 훈련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문제 정의

ㄴ. 문제에 대한 접근

ㄷ. 답의 검토

ㄹ. 답의 선택

ㅁ. 자기강화

 

① ㄱ -ㄴ - ㄷ - ㄹ - ㅁ

② ㄱ - ㄴ - ㄹ - ㄷ - ㅁ

③ ㄱ - ㄷ - ㅁ - ㄹ - ㄴ

④ ㄴ-ㄱ - ㄷ - ㅁ - ㄹ

⑤ ㄴ - ㄱ - ㅁ - ㄷ - ㄹ

 

 

 

 

 

 

 

 

 

 

 

 

 

 

95.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험성적에서 학령수준에 못 미치는 수행이 나타날 수 있다.

② 사회정서적으로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③ 학습의 실패경험으로 낮은 자기효능감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④ 빠른 지적 성장에 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이 늦을 수 있다.

⑤ 심리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혼자 해결하도록 둔다.

 

 

 

 

 

 

 

96. 와이너(B. Weiner)의 귀인요소와 차원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능력- 내적, 안정, 통제 불가능

② 노력- 내적, 불안정, 통제 불가능

③ 운-외적, 안정, 통제 불가능

④ 타인- 외적, 안정, 통제 가능

⑤ 과제 난이도- 외적, 불안정, 통제가능

 

 

 

 

 

 

 

97. 발표불안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줍음과 내향적 성향

ㄴ.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태도

ㄷ. 합리적 사고

ㄹ. 사회적 기술부족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ㄱ,ㄴ,ㄷ, ㄹ

 

 

 

 

 

 

 

98. 다음 사례의 시험불안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은? 

 

청소년상담사는 시험불안이 높은 수연이에게 기말고사 상황을 상상해 보게 하였다. 그 상황에서 불안을 낮추거나 자신감을 높이는 유용하고 긍정적인 문장을 찾게 한 후, 집 이나 학교책상에 문장으로 적어 놓고 반복적으로 읽고 내적 언어로 연습하게 하였다. 그리고 실제 시험을 볼 때 이 방법을 활용하게 하였다.

 

① 이완훈련

② 자기대화하기

③ 기대가치훈련

④ 사전학습강화

⑤ 부모의지지

 

 

 

 

 

 

 

99. 학습동기의 개인지향적 원인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귀인이론은 인간의 동기가 결과의 원인을 무엇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본다.

② 자기결정성은 자신이 선택한 행동에 대해서 동기가 높아지고, 선택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동기가 낮아진다는 개념이다.

③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학습행동을 학생들에게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시킨다.

④ 기대가치이론은 현재 행동이 가져 올 미래의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을 기대와 가치로 본다.

⑤ 학습효능감은 직접적 경험, 간접적 경험, 언어적 설득에 의해서 형성, 유지, 변화할 수 있다.

 

 

 

 

 

 

 

100. 다음 개념을 제시한 학자로 옳은 것은?

 

○ 학습자가 과제수행에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개인이 구체적인 영역에서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해서 믿고 생각하고 느 끼는 바를 의미한다.

○ 언어적 설득, 대리적 경험, 성공경험, 생리ㆍ정서적 상태 등은 이 개념의 원천이다.

 

① 켈러(F. Keller)

② 반두라(A. Bandura)

③ 아들러(A. Adler)

④ 피아제(J. Piaget)

⑤ 로렌즈(K. Lorenz)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학업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제22회-기출문제-정답-학업상담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학업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가족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