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기출문제
76. 린더만(E. Lindemann)이 제시한 내담자의 정상적인 애도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별한 사람에 대한 집착
ㄴ. 사별한 사람과의 동일시
ㄷ. 죄의식과 적개심의 표현
ㄹ.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혼란
ㅁ. 신체화 증상 토로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77. DSM-5에 분류된 주요우울장애의 진단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 수면
②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 초조나 지연
③ 거의 매일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해 흥미나 즐거움이 뚜렷하게 저하
④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의 감소나 증가
⑤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또는 심상이 침투적으로 경험되며, 반복적 행동을 통해 불안과 괴 로움을 감소시키려 함
78.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이론은?
○ 위기를 원인과 결과에 따라 영향을 받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환경적 측면 에서 본다.
○ 내담자 개인 내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보다는 사람들 간이나 사람들과 사건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의존을 강조한다.
① 혼돈이론
② 체계이론
③ 적응이론
④ 정신분석이론
⑤ 대인관계이론
79. 큐블러 로스(E. Kübler - Ross)가 제시한 죽음에 대한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협
② 우울
③ 부인
④ 그리움
⑤ 분노
80. 길리랜드(B. Gilliland)의 위기개입 6단계 모델을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지지하기
ㄴ. 대안탐색하기
ㄷ.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하기
ㄹ. 문제 정의하기
ㅁ. 참여유도하기
ㅂ. 계획 세우기
① ㄱ - ㄷ - ㅂ - ㄹ - ㄴ - ㅁ
② ㄱ - ㄹ - ㄷ - ㅂ - ㅁ - ㄴ
③ ㄷ - ㄱ - ㄹ - ㅂ - ㄴ - ㅁ
④ ㄷ - ㄹ - ㄱ - ㅂ - ㅁ - ㄴ
⑤ ㄹ - ㄷ - ㄱ - ㄴ - ㅂ - ㅁ
81. 청소년 위기의 위험을 높이는 상황적 선행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 간의 갈등
② 가출
③ 친구와의 불화
④ 낮은 자아존중감
⑤ 학업 부진
82. 학교폭력 가해자 관련 위험요인이 아닌 것은?
① 낮은 자아존중감 및 부정적 자기개념
② 부모의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
③ 욕구좌절
④ 또래폭력 경험
⑤ 처벌적 상호작용
83. 상담자 소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트레스가 중재되지 못하거나 지지체계가 없을 때 일어날 수 있다.
② 가벼운 에너지 손실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의 정도가 다양하다.
③ 소진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④ 개인적ㆍ직업적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⑤ 일 자체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소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84. 테어(L. Terr)의 아동기 외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형 I 외상은 갑작스럽고 뚜렷한 외상 경험이다.
② 유형 I 외상을 경험한 아동은 부인, 억압, 해리 등 심리적 방어기제와 대처기술을 발전시킨다.
③ 유형 I 외상을 경험한 아동은 인지적 재검토, 잘못된 지각, 사건에 대한 시간 왜곡과 같은 특 징을 보인다.
④ 유형 II 외상을 경험한 아동은 정서적으로 감정의 부재, 분노 또는 지속적인 슬픔을 보인다.
⑤ 지속적인 신체적ㆍ성적 학대를 받는 아동과 전쟁난민 아동이 전형적인 유형 II 외상에 속한다.
85. 다음에서 설명하는 트라우마 체계 치료의 단계는?
○ 이 단계의 주제는 외상 경험에 대한 치료적 의사소통을 형성하여 아동과 가족이 더 이상 그 외상에 의해 소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 인지행동치료기법이 이 단계에서 주로 활용된다.
○ 아동은 외상 경험을 인지적으로 다룰 만큼 충분한 정서조절 기술을 가지게 된다.
① 이해단계
② 안정단계
③ 극복단계
④ 생존단계
⑤ 유지단계
86.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방법은?
○ 미첼(Mitchell)에 의해 개발된 구조적 프로토콜이다.
○ 외상 사건 후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전문적 치료가 요구되는 개인을 식별해 내며 지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외상 사건 발생 후 수일 내에 1~3시간 동안 단일 회기로 실시되며, 외상 사건에 대한 경험을 자세히 말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① 심상치료(IP)
② 심리적 응급처치(PFA)
③ 위기상황 스트레스 디브리핑(CISD)
④ 인지행동치료(CBT)
⑤ 위기상황 스트레스 관리(CISM)
87. 다음의 질문들에 모두 해당하는 외상후 증상은?
○ 자신의 신체 밖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 자신이 멀리 떨어진 곳에 있음을 발견하고 당황스러운 적이 있습니까?
○ 마치 꿈속에 살고 있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 해리
② 침투적 사고
③ 플래시백
④ 외상후 악몽
⑤ 망상
88. 위기의 일반적 원칙과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기를 경험하는 개인에게 위험과 기회를 제공한다.
② 위기는 만병통치약이나 빠른 해결책이 적용되지 않는다.
③ 위기개입 전문가의 삶의 경험은 위기개입 효과성과 관련이 없다.
④ 위기는 성장과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⑤ 위기를 위협적으로 지각하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89.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동학대의 유형은?
○ 충분하지 못한 음식 섭취와 양질의 영양소가 결핍된 음식 섭취
○ 날씨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거나, 세면과 목욕을 하지 않아 불결
○ 비위생적이며 위험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내버려진 상태
① 교육적 방임
② 신체적 방임
③ 의료적 방임
④ 정서적 방임
⑤ 성적 방임
90. DSM-5에 분류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진단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외상성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한다.
ㄴ. 외상성 사건 후에 외상성 사건과 관련되는 악몽을 반복적으로 꾼다.
ㄷ. 장애의 기간이 15일 이상이어야 한다.
ㄹ. 외상성 사건 후에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장된 부정적인 믿음이 나타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91. 허만(J. Herman)이 제시한 재난 대응 위기 상담 모형에서 ‘안전’ 단계의 기법이 아닌 것은?
① 신체자각과 마음챙김
② 정보제공과 심리교육
③ 사례관리
④ 아웃리치와 옹호
⑤ 정상화
92. 다음에서 설명하는 외상 사건을 치료 하는 기법은?
○ 외상 사건 이후 경험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외상 사건 피해자들이 경험하는 잠정적이고 부정적 반응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반응 이라는 것을 알려 준다.
○ 자신의 증상을 구체화시킬 수 있고, 치료의 필요성을 이해 할 수 있다.
① 노출치료
② 심리교육
③ 홍수법
④ 안구운동 둔감화 재처리
⑤ 점진적 근육이완
93. 스웨러(S. Swearer)의 괴롭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괴롭힘은 정상적 성장 과정의 일부이다.
② 괴롭힘은 또래,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③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괴롭힘을 중지시키는 방법의 하나이다.
④ 관계적․언어적 괴롭힘은 신체적 괴롭힘 만큼 해로울 수 있다.
⑤ 괴롭힘 금지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여 새로운 개입방법의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다.
9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따른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를 모두 고른 것은?
ㄱ.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ㄴ. 일시보호
ㄷ.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ㄹ. 학급교체
ㅁ. 전학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ㄹ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95. ( )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나열한 것은?
○ 청소년복지지원법상 ( ㄱ )이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을 말한다.
○ 청소년기본법상 ( ㄴ )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ㆍ경제적 지원을 말한다.
① ㄱ: 위기청소년, ㄴ: 청소년복지
② ㄱ: 가정 밖 청소년, ㄴ: 청소년복지
③ ㄱ: 위기청소년, ㄴ: 청소년보호
④ ㄱ: 가정 밖 청소년, ㄴ: 청소년보호
⑤ ㄱ: 학교 밖 청소년, ㄴ: 청소년복지
96. 자살 예방을 위한 학교 차원의 개입에 있어서 고위험군 개입 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자살 위험 평가
ㄴ.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
ㄷ. 개인, 부모, 정신건강 제공자와 지속적이고 열린 대화
ㄹ. 위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로토콜 확립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97. 홉폴(S. Hobfoll) 등의 외상 직후 피해자들을 위한 초․중기 개입원리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안전감 증진시키기
ㄴ. 평안 증진시키기
ㄷ. 각성수준 증진시키기
ㄹ. 연계성 증진시키기
ㅁ. 희망 증진시키기
① ㄷ, ㄹ
② ㄱ, ㄴ, ㅁ
③ ㄱ, ㄴ, ㄷ, ㄹ
④ ㄱ, ㄴ,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98. 보호체계(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쉼터)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 두 고른 것은?
ㄱ. 자아정체감 형성의 어려움
ㄴ. 가족 지지의 결여
ㄷ. 학업 지속의 어려움
ㄹ. 사회적 관계망의 결여
ㅁ. 통제력 결핍
① ㄴ, ㄹ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99. 학교 내 모방 자살을 막기 위한 후속 조치 중 옳은 것은?
① 자살 사건을 낭만적으로 묘사한다.
② 자살 사실을 학내 방송을 통해 구성원에게 알린다.
③ 매일 추도식을 개최한다.
④ 위기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고 있는지 점검한다.
⑤ 자살을 통해 고통을 끝낼 수 있음을 알린다.
100. 다음 A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 옳은 것은?
초등학교 5학년 A는 부모의 이혼 후 어머니와 살고 있다. A는 타인과 대화 할 때 어른들이 쓰는 말을 쓰고, 자신의 동생을 질책하고 명령을 내린다.
① 반동형성
② 자기비하
③ 과성숙
④ 주지화
⑤ 퇴행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약물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0) | 2025.02.24 |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성상담) (0) | 2025.02.16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비행상담) (0) | 2025.02.04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0) | 2025.02.03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1) | 2025.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