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
51. 심리적 속성에 수를 부여하는 것을 ( ㄱ ), 수를 부여하여 얻어낸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 ㄴ )(이)라고 한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ㄱ: 심리검사, ㄴ: 심리측정
② ㄱ: 심리검사, ㄴ: 심리평가
③ ㄱ: 심리측정, ㄴ: 심리검사
④ ㄱ: 심리측정, ㄴ: 심리평가
⑤ ㄱ: 심리평가, ㄴ: 심리검사
52. 심리검사와 그 특징을 옳게 짝지은 것은?
① 우드워스(Woodworth)의 개인자료기록지(Personal Data Sheet): 최초로 타당도 척도 사용
② 비네-시몽(Binet-Simon)검사: 최초의 아동집단지능검사
③ 로샤(Rorschach)검사: 최초로 잉크반점의 유용성 제안
④ 군대베타(Army-beta)검사: 최초 개발된 비언어성 지능검사
⑤ TAT: 최초 제작된 투사적 검사
53. SCID(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D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행동관찰을 위한 기록법 가운데 하나이다.
② DSM-5에 맞게 SCID-5-I과 SCID-5-II가 제작되었다.
③ 최근 일주일을 기준으로 증상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한다.
④ 평가 대상의 전집과 평가 맥락에 맞게 내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융통성이 허용된다.
⑤ DSM에 제시된 조현병과 정동장애의 증상을 확인하도록 특화되어 있다.
54. 비구조화된 평가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화된 면담에 비해 평정자간 일치도를 산출하기 더 어렵다.
② 풍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목표를 정하지 않고 진행한다.
③ 자기보고식 심리검사에 비해 타당도가 더 낮다.
④ 수검자의 개인력에 관한 독특한 세부사항을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수검자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수량화하기 어렵다.
55. 행동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행동주의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ㄴ. 개인의 성향보다 상황 요인을 더 중요시한다.
ㄷ. 규준적(nomothetic) 접근보다 개인 특이적(idiographic) 접근을 따른다.
ㄹ. 기록내용을 수량화하기 용이한 이야기식 기록법(narrative recording)이 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56. 객관적 검사와 비교하여 투사적 검사가 지니는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검사자간 채점 결과의 일치도가 더 낮다.
② 수검자가 반응을 왜곡하기 더 쉽다.
③ 채점 과정에서 검사자의 주관이 더 개입된다.
④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더 어렵다.
⑤ 상황적 요인에 의해 수검자의 반응이 더 영향 받는다.
57.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던 18세 고등학생이 최근 성적 저하 후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여 심리검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파악하려는 문제와 그에 적합한 검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우울: MMPI-A
② 불안: PAI
③ 인지 기능: TCI
④ 학교적응 문제: MMPI-A
⑤ 자아강도: HTP검사
58. 최대수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답과 오답이 존재한다.
ㄴ. 습관적수행검사라고도 부른다.
ㄷ. 대표적인 예로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들 수 있다.
ㄹ. 채점을 통해 정서나 동기가 미친 영향력이 제거되어 능력의 최대치를 측정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59. 지능검사 제작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출되는 지능지수가 장기적이며 점진적으로 상승 하는 현상은?
① 플린(Flynn) 효과
② 중앙집중화경향
③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
④ 연습 효과
⑤ 게스탈트(Gestalt) 효과
60. 관찰되는 원점수가 정규분포를 이루며 이 점수들의 평균은 8.0, 표준편차가 2.0이다. 이 때 원점수 6.0점을 표준점수 T점수와 백분위로 변환하여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① 35, 16
② 35, 34
③ 35, 85
④ 40, 16
⑤ 40, 34
61. 적성검사 총점과 학교성적 간 상관관계가 피어슨(Pearson) 상관계수 r = .56이고, p = .03 이라 기술되어 있다. 이에 관한 해석과 그 근거가 옳은 것은?
① r값이 1보다 작으므로, 총점이 높을수록 학교성적이 저조하다.
② r = .56이므로, 총점은 학교성적의 56 %를 설명한다.
③ p = .03이므로, α = .05 기준에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④ r값이 0보다 크므로, α = .01 기준에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⑤ p가 .05보다 작으므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
62. 심리검사에서 ‘측정의 표준오차(SEM) 값이 클수록’이 의미하는 바를 잘못 기술한 것은?
① 진점수의 신뢰구간은 좁아지고 측정의 정확도가 낮아진다.
② 검사의 신뢰도가 낮아진다.
③ 0을 중심으로 오차점수들이 더 멀리 떨어져 있다.
④ 검사로 수집된 관찰점수들이 진점수를 중심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다.
⑤ 검사를 반복시행할 때 동일한 값을 얻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63. K-WAIS-IV에서 과정 점수가 제공되는 소검사는?
① 산수
② 행렬추론
③ 동형찾기
④ 토막짜기
⑤ 빠진곳찾기
64. K-WISC-IV에서 기호쓰기 소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의력
ㄴ. 단기기억
ㄷ. 지각적 추론
ㄹ. 시각-운동 협응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5. 다음의 지능지수 산출 방법을 고안한 학자는?
지능지수(IQ) = {정신연령(MA) / 신체연령(CA)} × 100
① 비네(A. Binet)
② 터만(L. Terman)
③ 여키스(R. Yerkes)
④ 웩슬러(D. Wechsler)
⑤ 스피어만(C. Spearman)
66. MMPI-2의 VRIN 척도 점수가 상승할 수 있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극도의 혼란감
ㄴ. 긍정왜곡 시도
ㄷ. 의도적인 무선반응
ㄹ. 수검자의 독해능력 부족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7. 다음의 특성들을 모두 포함하는 MMPI-2의 해리스-링고스(Harris-Lingoes) 소척도는?
○ 자신이 마음이 편치 않고 불행하다고 묘사한다.
○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이나 보람을 찾지 못한다.
○ 과거의 행동에 대한 후회, 죄책감, 회한을 보인다.
① Pd4(사회적 소외)
② Pd5(내적 소외)
③ Sc1(사회적 소외)
④ Sc2(정서적 소외)
⑤ Si3(내적/외적 소외)
68. 다음에 해당하는 MMPI-2의 상승 척도 쌍은? 의심이 많고 적대적이며 화를 잘 낸다.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하고, 비난에 극도로 예 민하며, 따지기 좋아한다.
① 2-7
② 3-4
③ 4-6
④ 7-8
⑤ 8-9
69. 다음의 특성을 반영하는 NEO-PI-R의 요인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추구하며, 자신의 감정에 민감 하고, 창조적이고 탐구적인 일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① 신경증(Neuroticism)
② 외향성(Extraversion)
③ 개방성(Openness)
④ 친화성(Agreeableness)
⑤ 성실성(Conscientiousness)
70. PAI의 치료 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공격성(AGG)
② 비일관성(ICN)
③ 알코올 문제(ALC)
④ 부정적 인상(NIM)
⑤ 반사회적 특징(ANT)
71. 다음에 해당하는 로샤(Rorschach) 검사 발달질 채점 기호는?
구체적인 형태가 없는 대상을 보고하고 그 대상의 구체적인 형태를 언급하지 않을 경 우(예: 연기, 하늘)
① +
② o
③ v/+
④ v
⑤ -
72.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평범반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R로 기호화한다.
② 이 반응의 총합을 사용하여 X-%값을 계산한다.
③ 로샤 카드마다 1개씩의 평범반응이 정해져 있다.
④ 이 반응의 총합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으면 환각 경험 가능성을 의심한다.
⑤ 수검자의 반응이 평범반응과 같은 내용이더라도 사용한 영역이 정해진 평범반응의 영역과 동 일할 때 인정된다.
73.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에서 대표적으로 평가하는 4가지 영역이 아닌 것은?
① 성
② 가족
③ 정서
④ 자기개념
⑤ 대인관계
74. 22세의 A는 인물화검사에서 내장 기관이 드러난 사람을 그렸다. 다음 중 일차적으로 고 려해야 하는 문제는?
① 우유부단함
② 낮은 에너지 수준
③ 현실 검증의 어려움
④ 관심에 대한 강한 욕구
⑤ 대인관계에 대한 불편감
75. TAT 해석 시 머레이(H. Murray)의 욕구-압력 분석법에서 사용하는 기본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주인공
② 주인공의 욕구
③ 환경 자극의 요구와 압력
④ 주인공의 행동 표현 방식
⑤ 주인공이 느끼는 불안의 본질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정답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 | 2025.03.16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 | 2025.03.03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0) | 2024.11.15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5) | 2024.11.14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 (0) | 202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