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모두의 시험 2025. 4. 5. 07:36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2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

 

51. 심리적 속성에 수를 부여하는 것을 ( ㄱ ), 수를 부여하여 얻어낸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 ㄴ )(이)라고 한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ㄱ: 심리검사, ㄴ: 심리측정

② ㄱ: 심리검사, ㄴ: 심리평가

③ ㄱ: 심리측정, ㄴ: 심리검사

④ ㄱ: 심리측정, ㄴ: 심리평가

⑤ ㄱ: 심리평가, ㄴ: 심리검사

 

 

 

 

 

52. 심리검사와 그 특징을 옳게 짝지은 것은?

① 우드워스(Woodworth)의 개인자료기록지(Personal Data Sheet): 최초로 타당도 척도 사용

② 비네-시몽(Binet-Simon)검사: 최초의 아동집단지능검사

③ 로샤(Rorschach)검사: 최초로 잉크반점의 유용성 제안

④ 군대베타(Army-beta)검사: 최초 개발된 비언어성 지능검사

⑤ TAT: 최초 제작된 투사적 검사

 

 

 

 

 

 

53. SCID(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D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행동관찰을 위한 기록법 가운데 하나이다.

② DSM-5에 맞게 SCID-5-I과 SCID-5-II가 제작되었다.

③ 최근 일주일을 기준으로 증상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한다.

④ 평가 대상의 전집과 평가 맥락에 맞게 내용을 조정할 수 있도록 융통성이 허용된다.

⑤ DSM에 제시된 조현병과 정동장애의 증상을 확인하도록 특화되어 있다.

 

 

 

 

 

 

54. 비구조화된 평가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화된 면담에 비해 평정자간 일치도를 산출하기 더 어렵다.

② 풍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목표를 정하지 않고 진행한다.

③ 자기보고식 심리검사에 비해 타당도가 더 낮다.

④ 수검자의 개인력에 관한 독특한 세부사항을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수검자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수량화하기 어렵다.

 

 

 

 

 

 

55. 행동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행동주의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ㄴ. 개인의 성향보다 상황 요인을 더 중요시한다.

ㄷ. 규준적(nomothetic) 접근보다 개인 특이적(idiographic) 접근을 따른다.

ㄹ. 기록내용을 수량화하기 용이한 이야기식 기록법(narrative recording)이 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56. 객관적 검사와 비교하여 투사적 검사가 지니는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검사자간 채점 결과의 일치도가 더 낮다.

② 수검자가 반응을 왜곡하기 더 쉽다.

③ 채점 과정에서 검사자의 주관이 더 개입된다.

④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더 어렵다.

⑤ 상황적 요인에 의해 수검자의 반응이 더 영향 받는다.

 

 

 

 

 

 

57.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던 18세 고등학생이 최근 성적 저하 후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여 심리검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파악하려는 문제와 그에 적합한 검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우울: MMPI-A

② 불안: PAI

③ 인지 기능: TCI

④ 학교적응 문제: MMPI-A

⑤ 자아강도: HTP검사

 

 

 

 

 

 

58. 최대수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답과 오답이 존재한다.

ㄴ. 습관적수행검사라고도 부른다.

ㄷ. 대표적인 예로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들 수 있다.

ㄹ. 채점을 통해 정서나 동기가 미친 영향력이 제거되어 능력의 최대치를 측정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59. 지능검사 제작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출되는 지능지수가 장기적이며 점진적으로 상승 하는 현상은?

① 플린(Flynn) 효과

② 중앙집중화경향

③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

④ 연습 효과

⑤ 게스탈트(Gestalt) 효과

 

 

 

 

 

 

60. 관찰되는 원점수가 정규분포를 이루며 이 점수들의 평균은 8.0, 표준편차가 2.0이다. 이 때 원점수 6.0점을 표준점수 T점수와 백분위로 변환하여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① 35, 16

② 35, 34

③ 35, 85

④ 40, 16

⑤ 40, 34

 

 

 

 

 

 

 

 

 

 

 

 

61. 적성검사 총점과 학교성적 간 상관관계가 피어슨(Pearson) 상관계수 r = .56이고, p = .03 이라 기술되어 있다. 이에 관한 해석과 그 근거가 옳은 것은?

① r값이 1보다 작으므로, 총점이 높을수록 학교성적이 저조하다.

② r = .56이므로, 총점은 학교성적의 56 %를 설명한다.

③ p = .03이므로, α = .05 기준에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④ r값이 0보다 크므로, α = .01 기준에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⑤ p가 .05보다 작으므로,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

 

 

 

 

 

 

62. 심리검사에서 ‘측정의 표준오차(SEM) 값이 클수록’이 의미하는 바를 잘못 기술한 것은?

① 진점수의 신뢰구간은 좁아지고 측정의 정확도가 낮아진다.

② 검사의 신뢰도가 낮아진다.

③ 0을 중심으로 오차점수들이 더 멀리 떨어져 있다.

④ 검사로 수집된 관찰점수들이 진점수를 중심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다.

⑤ 검사를 반복시행할 때 동일한 값을 얻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63. K-WAIS-IV에서 과정 점수가 제공되는 소검사는?

① 산수

② 행렬추론

③ 동형찾기

④ 토막짜기

⑤ 빠진곳찾기

 

 

 

 

 

 

64. K-WISC-IV에서 기호쓰기 소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의력

ㄴ. 단기기억

ㄷ. 지각적 추론

ㄹ. 시각-운동 협응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5. 다음의 지능지수 산출 방법을 고안한 학자는?

 

지능지수(IQ) = {정신연령(MA) / 신체연령(CA)} × 100

 

① 비네(A. Binet)

② 터만(L. Terman)

③ 여키스(R. Yerkes)

④ 웩슬러(D. Wechsler)

⑤ 스피어만(C. Spearman)

 

 

 

 

 

 

66. MMPI-2의 VRIN 척도 점수가 상승할 수 있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극도의 혼란감

ㄴ. 긍정왜곡 시도

ㄷ. 의도적인 무선반응

ㄹ. 수검자의 독해능력 부족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7. 다음의 특성들을 모두 포함하는 MMPI-2의 해리스-링고스(Harris-Lingoes) 소척도는?

 

○ 자신이 마음이 편치 않고 불행하다고 묘사한다.

○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이나 보람을 찾지 못한다.

○ 과거의 행동에 대한 후회, 죄책감, 회한을 보인다.

 

① Pd4(사회적 소외)

② Pd5(내적 소외)

③ Sc1(사회적 소외)

④ Sc2(정서적 소외)

⑤ Si3(내적/외적 소외)

 

 

 

 

 

 

68. 다음에 해당하는 MMPI-2의 상승 척도 쌍은? 의심이 많고 적대적이며 화를 잘 낸다.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하고, 비난에 극도로 예 민하며, 따지기 좋아한다.

① 2-7

② 3-4

③ 4-6

④ 7-8

⑤ 8-9

 

 

 

 

 

 

69. 다음의 특성을 반영하는 NEO-PI-R의 요인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추구하며, 자신의 감정에 민감 하고, 창조적이고 탐구적인 일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① 신경증(Neuroticism)

② 외향성(Extraversion)

③ 개방성(Openness)

④ 친화성(Agreeableness)

⑤ 성실성(Conscientiousness)

 

 

 

 

 

 

70. PAI의 치료 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공격성(AGG)

② 비일관성(ICN)

③ 알코올 문제(ALC)

④ 부정적 인상(NIM)

⑤ 반사회적 특징(ANT)

 

 

 

 

 

 

 

 

 

 

 

 

 

71. 다음에 해당하는 로샤(Rorschach) 검사 발달질 채점 기호는?

 

구체적인 형태가 없는 대상을 보고하고 그 대상의 구체적인 형태를 언급하지 않을 경 우(예: 연기, 하늘)

 

① +

② o

③ v/+

④ v

⑤ -

 

 

 

 

 

 

72.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평범반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R로 기호화한다.

② 이 반응의 총합을 사용하여 X-%값을 계산한다.

③ 로샤 카드마다 1개씩의 평범반응이 정해져 있다.

④ 이 반응의 총합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으면 환각 경험 가능성을 의심한다.

⑤ 수검자의 반응이 평범반응과 같은 내용이더라도 사용한 영역이 정해진 평범반응의 영역과 동 일할 때 인정된다.

 

 

 

 

 

 

73.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에서 대표적으로 평가하는 4가지 영역이 아닌 것은?

① 성

② 가족

③ 정서

④ 자기개념

⑤ 대인관계

 

 

 

 

 

 

74. 22세의 A는 인물화검사에서 내장 기관이 드러난 사람을 그렸다. 다음 중 일차적으로 고 려해야 하는 문제는?

① 우유부단함

② 낮은 에너지 수준

③ 현실 검증의 어려움

④ 관심에 대한 강한 욕구

⑤ 대인관계에 대한 불편감

 

 

 

 

 

 

75. TAT 해석 시 머레이(H. Murray)의 욕구-압력 분석법에서 사용하는 기본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주인공

② 주인공의 욕구

③ 환경 자극의 요구와 압력

④ 주인공의 행동 표현 방식

⑤ 주인공이 느끼는 불안의 본질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정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