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모두의 시험 2025. 1. 31. 15:01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1. 학자와 수퍼비전의 정의가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홀로웨이(E. Holloway): 경험 많은 임상가 또는 전문가의 눈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을 감독하는 것이다.

ㄴ. 길버트와 에번스(M. Gilbert & K. Evans): 수퍼바이저가 지혜와 전문성을 수퍼바 이지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ㄷ.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 상담 분야의 선배 또는 전문가가 후배 또는 미숙한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개입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2.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퍼바이지들을 위한 다양한 피드백이 제공된다.

② 상담의 여러 접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③ 수퍼바이지에게 자기인식을 현실검증하게 해준다.

④ 수퍼바이지 각자에게 맞춤형 학습제공과 비밀보장이 된다.

⑤ 수퍼바이지들 간에 이루어지는 대화를 통해 대화적 성찰이 이루어진다.

 

 

 

 

 

 

3. 수퍼바이저가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은?

 

수퍼바이지: 제 내담자가 처음과 다르게 3주 동안 지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수퍼바이저: 지각하는 내담자에게 “처음 상담할 때와는 다르게 A씨가 상담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서 서운하네요. 나와의 상담에 대해서 어떤 마음인 지 지금 얘기해주면 좋겠어요.” 라고 해 보면 어떨까요?

 

① 해석

② 즉시성

③ 재진술

④ 지지하기

⑤ 설득하기

 

 

 

 

 

 

4.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수퍼비전의 초점은?

 

○ 회기 내에서 관찰 가능한 수퍼바이지의 행동을 말한다.

○ 상담과정에서 수퍼바이지가 공감, 직면, 침묵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초 점을 둔다.

 

① 개입

② 개념화

③ 개인화

④ 해석화

⑤ 맥락화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디오 녹화자료

ㄴ. 사례보고서

ㄷ. 오디오 녹음자료

ㄹ. 축어록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 홀로웨이(E. Holloway)가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유하기: 수퍼바이저는 공감적 관심과 격려를 통해 수퍼바이지를 지지한다.

② 가르치기: 수퍼바이저가 전문적 행동과 실제에서 롤모델이 된다.

③ 점검하기: 수퍼바이저가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정보, 견해, 제안을 제공한다.

④ 자문하기: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의 전문적 역할과 관련된 행동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⑤ 모델링: 수퍼바이지의 정보와 견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촉진한다.

 

 

 

 

 

 

 

7. 델라니(D. Delaney)가 제안한 수퍼비전의 시작 단계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퍼비전 과정에 대해 명료화한다.

②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의 불안에 민감해야 한다.

③ 수퍼바이지와 수퍼바이저의 개인적 발달에 대해 평가한다.

④ 개인 또는 집단 수퍼비전 접근의 차이점을 의논하고 결정한다.

⑤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는 수퍼비전에서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논의한다.

 

 

 

 

 

 

 

8. 힐, 찰스와 리드(C. Hill, D. Charles, & K. Reed)의 상담 학생 모델(counseling student model)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와 주요 특징은?

 

상담이론, 내담자, 수퍼바이저에게서 새로운 것을 얻게 되어 한 가지 방법이 지닌 한계를 깨닫게 된다.

 

① 1단계 - 평가(feedback)

② 2단계 - 개인 특수성(person specific)

③ 3단계 - 전환(transition)

④ 4단계 - 상담자 입장(counselor stance)

⑤ 5단계 - 개인적인 상담 양식 통합(integrated personal style)

 

 

 

 

 

 

 

9. 구조화된 집단 수퍼비전(SGS: structured group supervision) 모델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도움 요청 - 질문 - 토론 - 반응 - 피드백

② 도움 요청 - 토론 - 질문 - 반응 - 피드백

③ 도움 요청 - 반응 - 피드백 - 질문 - 토론

④ 도움 요청 - 질문 - 피드백 - 반응 - 토론

⑤ 도움 요청 - 토론 - 피드백 - 질문 - 반응

 

 

 

 

 

 

 

10. 담화적 접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해석과정 자체에 초점을 둔다.

② 수퍼바이지가 내담자에게 가정법보다는 직설법으로 질문하도록 지도한다.

③ 수퍼바이저는 자문가 역할과 언어 사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④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내담자의 이야기를 편집하도록 돕는다.

⑤ 수퍼바이지는 내담자들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11.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퍼바이지의 강점과 성공에 초점을 맞춘다.

ㄴ. 수퍼바이지의 변화를 위해 긍정적인 치료적 경험을 함께 조성한다.

ㄷ.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적 갈등과 역동 해결방법을 알게 해준다.

ㄹ. 수퍼비전 방법은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의 구성과 실행, 학습평가와 일반화이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2. 수퍼비전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념적 개입은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통합을 도와주는 것이다.

ㄴ. 촉진적 개입은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지지하고 발달을 격려하는 것이다.

ㄷ. 직면적 개입은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치료목표와 계획, 상담 개입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다.

ㄹ. 승화적 개입은 수퍼바이지의 역전이나 개인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3. 키치너(K. Kitchener)의 상담자 윤리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 개인의 자유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의미한다.

② 무해성(nonmaleficence): 내담자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③ 선의(beneficence): 내담자에게 진정한 도움이 되도록 할 의무가 있다.

④ 공정성(justice): 상담서비스를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에게 차별 없이 제공해야 한다.

⑤ 적정성(reasonableness):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익과 안녕을 고려해야 한다.

 

 

 

 

 

 

 

1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경험

ㄴ. 전문가 윤리와 기준

ㄷ. 확인된 문제와 진단

ㄹ. 문화적 특성

ㅁ. 자기표현

ㅂ. 학습 요구와 학습 양식

 

① ㄱ, ㄴ, ㄷ

② ㄱ, ㄹ, ㅁ, ㅂ

③ ㄴ, ㄷ, ㄹ, ㅁ

④ ㄱ, ㄷ, ㄹ, ㅁ, ㅂ

⑤ ㄱ, ㄴ, ㄷ, ㄹ, ㅁ, ㅂ

 

 

 

 

 

 

 

15.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기는 수퍼바이지가 임상적 훈련에 쏟는 노력을 의미한다.

② 수퍼바이지의 발달을 동기, 자율성, 자기-타인 인식 측면에서 수준별 특징으로 제시한다.

③ 수준 1의 수퍼바이지는 불안이 높고 동기수준이 낮다.

④ 수준 2의 수퍼바이지는 공감능력이 향상되어 자신에서 내담자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

⑤ 수준 3의 수퍼바이지는 상담에서 자기(self)를 사용한다.

 

 

 

 

 

 

 

16.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가자: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평가한다.

② 촉진자: 특정 기법을 사용할 때 느낌을 이해하도록 촉진한다.

③ 자문가: 상담전략과 개입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격려한다.

④ 상담자: 회기 내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개입기술을 시범으로 보여준다.

⑤ 교사: 수퍼바이지의 방어기제와 정서를 탐색하도록 한다.

 

 

 

 

 

 

 

17. 리네한(M. Linehan)이 제시한 수퍼비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반응 형성과 강화 절차(response shaping and strengthening procedures)

ㄴ. 반응 억제 해소 절차(response disinhibition procedures)

ㄷ. 반응 학습 절차(response acquisition procedures)

ㄹ. 반응 전이 절차(response transfer procedures)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8. 왓킨스(C. Watkins)가 제안한 수퍼바이저의 발달과정에서 직면하는 주요 문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치성 대 불일치성

② 유능함 대 무능함

③ 자율성 대 의존성

④ 정체성 확립 대 정체성 혼돈

⑤ 자기인식 대 인식하지 못함

 

 

 

 

 

 

 

19. 스코볼트(T. Skovholt)와 로네스타드(M. Rønnestad)의 전생애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초기 대학원 상태는 작업역할과 환경의 조화를 추구한다.

② 대학원 후기 상태는 경계를 넘어서는 경향이 있다.

③ 초보 전문가 상태는 개인화되고 진정성 있는 접근법이 발달한다.

④ 도우미 상태는 보수적이고 조심성을 보인다.

⑤ 원로 전문가 상태는 현재의 상실에 대한 과제가 있다.

 

 

 

 

 

 

 

20. 수퍼비전의 피드백과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피드백은 상호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ㄴ. 피드백은 다양한 대안 중 하나일 수 있다.

ㄷ. 총괄(summative)평가는 문서화된 평가를 포함한다.

ㄹ. 형성(formative)평가는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요소들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ㅁ. 총괄(summative)평가는 수퍼비전 회기 내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① ㄱ, ㄴ

② ㄷ, ㅁ

③ ㄱ, ㄴ, ㄷ, ㄹ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1.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안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ㄱ. 관련 윤리지침 검토

ㄴ. 최선의 조치를 선택하기

ㄷ. 문제 혹은 갈등 찾기

ㄹ. 가능한 행동적 조치 과정을 고려하기

ㅁ. 자문구하기

ㅂ. 적용 가능한 법과 규정 알기

ㅅ. 잠재적 문제 찾기

ㅇ. 다양한 결정에 대해 숙고하기

 

① ㄱ-ㄷ-ㅅ-ㅂ-ㄹ-ㅁ-ㄴ-ㅇ

② ㄷ-ㄱ-ㅂ-ㅅ-ㅁ-ㄹ-ㅇ-ㄴ

③ ㅅ-ㄷ-ㅂ-ㅁ-ㄱ-ㄹ-ㄴ-ㅇ

④ ㄷ-ㅅ-ㄱ-ㅂ-ㅁ-ㄹ-ㅇ-ㄴ

⑤ ㄷ-ㄱ-ㅅ-ㅇ-ㅂ-ㄹ-ㄴ-ㅁ

 

 

 

 

 

 

 

22.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알려주었어야 할 윤리지침은?

 

수퍼바이지는 상담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을 괴롭힌 친구를 살해하겠다는 의지를 구체 적으로 이야기하여 수퍼바이저에게 위험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 지에게 더 이상의 조치를 하지 말라고 하였다. 한 달 후 내담자는 친구를 살해하였다.

 

① 사전 동의

② 경고의 의무

③ 이중 관계 금지

④ 신분확인 의무

⑤ 다양성 존중

 

 

 

 

 

 

 

23.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지의 개입에 관해 수퍼바이저가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지는 집단따돌림으로 자살기도를 한 청소년 A와 상담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수퍼비전을 받고 있다.

 

① 평정심을 유지하며 내담자에게 자살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했는가?

② 내담자의 관심사를 최소화하거나 위험에 가볍게 대처하지 않았는가?

③ 고위험의 내담자를 혼자 있지 않도록 조치했는가?

④ 주변에 연결할 수 있는 지지체계를 확인하였는가?

⑤ 죽음에 대한 감상적 관념을 확대시켜 주었는가?

 

 

 

 

 

 

 

24.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협력적인 관계를 추구한다.

② 권력과 불평등에 대해 분석한다.

③ 다양성과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다.

④ 진단기준 활용을 지향한다.

⑤ 수퍼바이지의 역량강화를 위해 모델링을 사용한다.

 

 

 

 

 

 

 

25. 리트렐 등(J. Littrell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 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1단계: 수퍼바이저는 자문가의 역할을 담당한다.

② 1단계: 수퍼바이지에게 자기 평가를 하도록 격려한다.

③ 2단계: 수퍼바이저는 교사와 상담자의 역할을 습득한다.

④ 3단계: 수퍼바이지는 수퍼바이저로부터 독립적으로 기능한다.

⑤ 4단계: 회기를 구조화하는 책임이 수퍼바이지에게 넘어간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