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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모두의 시험 2025. 2. 3.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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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51.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자 본인의 이전 저작물을 일부 인용할 경우, 출처를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② 무기명의 기록자료(archival data)를 사용할 경우 동의서를 받는 것을 생략할 수 있다.

③ 참여자가 미성년자일 경우, 연구자는 보호자에게서도 미성년자의 연구참여에 관한 동의를 구 해야 한다.

④ 연구자는 자료 수집 전에 연구 참여로 인한 이득과 위험을 연구참여자에게 알려야 한다.

⑤ 연구자는 자료수집 전에 중도철회의 권리를 참여자에게 알려야 한다.

 

 

 

 

 

 

52. 상담 연구 분야에서의 과학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론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강조한다.

② 상담 효과에 관한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상담 현장에 활용할 것을 강조한다.

③ ‘과학자-실무자 모형’은 실무지향적 활동뿐만 아니라 연구과제 수행과 같은 과학적 활동을 강조한다.

④ 실증주의 패러다임을 따르는 연구자는 연구 대상에 영향을 주지도 영향을 받지도 않는다.

⑤ 구성주의 패러다임을 따르는 연구자는 수집한 자료가 자신의 예측과 부합하는지를 검증한다.

 

 

 

 

 

 

 

53. 솔로몬 4집단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험집단1과 통제집단2의 비교를 통해 처치 이전의 사전검사 영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②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와 통제집단 사후측정설계를 통합한 형태이다.

③ 설계의 복잡성으로 인해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발생한다.

④ 두 번째 실험집단은 사전검사 여부를 제외하면 첫 번째 실험집단과 동일한 조건이다.

⑤ 실험처치와 사전검사 간의 상호작용 통제에 효과적이다.

 

 

 

 

 

 

 

54. 다음 사례에서 발생 가능한 내적 타당도 위협요인은?

 

청소년들의 TV 폭력물에 대한 노출이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동일 연령의 남자 청소년 100명, 여자 청소년 100명을 각각 다른 집단으로 배치한 후 한 집단에는 하루 한 시간의 TV 폭력물을 계속 보여주었고, 다른 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일주일 후 동일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공격성 측정을 수행한 결과, 두 집단의 평균값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① 실험대상의 성숙

② 실험대상의 탈락

③ 표본선택의 편향

④ 사전검사의 영향

⑤ 통계적 회귀

 

 

 

 

 

 

55. 4가지 상담기법의 효과 차이 검정을 위하여 4개의 집단에 고등학생을 100명씩 무선배치 한 후, 각 집단에 한 가지 특정 상담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산분석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옳지 않은 것은? (단, 모든 계산 수치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다.)

 

① 집단 간 제곱합의 자유도는 3이다.

② 집단 내 제곱합의 자유도는 396이다.

③ A는 20이다.

④ B는 5이다.

⑤ 분석결과는 4가지 상담기법의 효과가 각각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56. 상관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두 변수의 값에 음의 상수를 곱하면 두 변수 간의 상관은 감소한다.

② 상관계수는 -1에서 +1의 값을 가진다.

③ 상관계수의 절댓값이 0.8 이상이면 강한 상관관계이다.

④ 상관계수의 절댓값 크기는 두 변수 간 선형적 관계의 강도를 나타낸다.

⑤ 산포도에서 한 변수의 값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변수의 값이 감소할 경우 음의 상관관계이다.

 

 

 

 

 

 

 

 

 

 

 

 

 

 

5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명목척도는 연구대상을 상호배타적으로 분류한다.

②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표준편차와 상관계수를 구할 수 있다.

③ 서열척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의 대상별 차이 정도에 수치를 부여한다.

④ 비율척도에서 0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이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⑤ 등간척도는 점수들의 차이와 서열관계를 측정할 수 있다.

 

 

 

 

 

 

 

59. 다음 사례에 나타난 표본추출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OO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실태 파악을 위하여 1차 표집단위로 OO시 소재 고등학교 10개를 무선 추출한 후 학교당 2학년 한 학급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 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① 내적으로 동질적이고 외적으로 이질적인 범주들로 구분한다.

② 비확률표본추출기법에 해당한다.

③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이 집락화되어 있을 경우 유용하다.

④ 표집틀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상황에 유용하다.

⑤ 모집단을 구성하는 모든 개별요소들에 고유번호가 필요하다.

 

 

 

 

 

 

 

 

 

 

 

 

 

 

 

 

 

 

 

 

 

 

 

 

 

 

61. 다음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제집단 사후측정설계이다.

② 독립변수의 효과는 O1과 O2의 차이이다.

③ 시험효과는 발생하지 않는다.

④ 두 집단의 최초 상태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⑤ 실험집단의 경우 외생변수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62. 변수 간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의 영향을 종속변수로 전달한다.

②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비허위적 관계는 두 변수 간 인과관계 성립의 필요조건이다.

③ 조절변수는 종속변수와 무관하게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친다.

④ 종속변수가 상수일 경우 독립변수와의 인과관계는 불가능하다.

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시간적 선후관계는 두 변수 간 인과관계 성립의 필요조건이다.

 

 

 

 

 

 

 

63.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표본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통계적 검정력은 커진다.

②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통계적 검정력은 무관하다.

③ 2종 오류는 영가설이 참일 때 표본결과에 의해 영가설을 채택할 때 발생한다.

④ 연구자가 설정한 1종 오류의 확률은 참인 영가설을 기각할 위험의 허용가능한 수준을 의미한다.

⑤ 유의수준은 1종 오류 확률과 2종 오류 확률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64. 각각의 연구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ㄱ. 미리 선정된 조사대상의 특성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추적하고자 한다.

ㄴ. 특정 시점에서 집단 간의 특성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ㄷ. 시간에 따른 모집단 특성의 변화를 시기별 표본 분석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① ㄱ: 패널연구, ㄴ: 추세연구, ㄷ: 횡단연구

② ㄱ: 패널연구, ㄴ: 횡단연구, ㄷ: 추세연구

③ ㄱ: 추세연구, ㄴ: 횡단연구, ㄷ: 패널연구

④ ㄱ: 코호트연구, ㄴ: 패널연구, ㄷ: 횡단연구

⑤ ㄱ: 코호트연구, ㄴ: 횡단연구, ㄷ: 패널연구

 

 

 

 

 

 

 

 

 

 

 

 

 

 

 

 

 

66. 저작권에 관한 연구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리 원칙 중 정의의 원칙, 진실성의 원칙과 관련이 있다.

② 연구자는 자신이 실제로 기여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자격을 가질 수 있다.

③ 연구자가 여럿일 경우 연구책임자가 저자 여부 및 저자 순서를 결정한다.

④ 편집 등 보조적인 업무를 담당한 사람의 경우 그 사실을 논문의 도입 부분 각주에 보고한다.

⑤ 박사학위 논문을 요약해서 지도교수와 함께 학술지에 투고할 경우 학위취득자가 제1저자가 된다.

 

 

 

 

 

 

 

 

67.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가설이 참일 때 영가설을 채택할 확률이다.

ㄴ. 1종 오류가 클수록 통계적 검정력은 커진다.

ㄷ. 2종 오류가 작을수록 통계적 검정력은 작아진다.

ㄹ. 양방검정일 때가 일방검정일 때보다 통계적 검정력이 크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ㄷ, ㄹ

⑤ ㄴ, ㄷ, ㄹ

 

 

 

 

 

 

 

 

68.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근거이론 연구는 체계적인 자료분석을 통해 이론을 생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ㄴ.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면담 자료 뿐 아니라 사진, 시, 음악과 같은 자료들 또한 활용한다.

ㄷ. 합의적 질적 연구에서 영역 코딩은 자료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실시한다.

ㄹ.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등장인물,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한 이야기로 재구성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69.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작적 정의를 통해 구성개념에 대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해진다.

ㄴ. 구성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연구마다 다를 수 있다.

ㄷ. 조작적 정의를 통해 반복연구(replication study)가 가능해진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70.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적절한 것은?

① 상담수퍼바이저가 갖춰야 할 직무역량은 무엇인가?

② 수퍼비전은 초보상담사의 상담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③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은 청소년내담자의 우울 감소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④ 성찰적 수퍼비전이 상담사의 수퍼비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담사의 상담경력에 따라 다른가?

⑤ 부모의 역기능적 양육태도는 아동의 사회적 관계욕구 충족에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사회적 관계욕구 충족은 아동의 자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71.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의 구성개념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다.

ㄴ. 구성개념에 대한 분명한 정의와 문헌고찰을 통해 문항을 개발한다.

ㄷ.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분석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확인한다.

 

① ㄴ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73. 논문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초록’에는 연구의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서술해야 한다.

ㄴ.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연구의 필요성을 ‘서론’에 기술한다.

ㄷ.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를 재연할 수 있을 만큼 연구참여자, 도구 및 절차를 상세히 기술한다.

ㄹ. ‘방법’에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제시했다면, 타당도 관련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불필요 하다.

 

① ㄱ, ㄹ

② ㄱ,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74.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되는 현상은?

 

○ 검사를 치르는 경험이나 측정 과정이 피검자의 점수를 변화시킬 수 있다.

○ 성인이 지켜보고 있을 때 공격성향이 강한 아동이 평소보다 덜 공격적으로 행동한다.

 

① 순서효과(order effect)

② 반응성(reactivity)

③ 이월효과(carryover effect)

④ 처치의 확산(treatment diffusion)

⑤ 단일조작 편향(mono-operation bias)

 

 

 

 

 

 

 

75. 양적 연구 시 연구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수 간에 기대되는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다.

② 이론적 분포를 바탕으로 통계적 가설을 검증한다.

③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술한 확정적인 진술이다.

④ 하나의 가설은 하나의 관계만을 검증하도록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일반적으로 등호를 포함한 등가설 또는 부등호를 포함한 부등가설의 형태로 기술한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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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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