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모두의 시험 2024. 10. 17. 11:36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1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1. 수퍼비전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uper(위에서)와 Vision(보다)의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② 보딘(E. Bordin)은 연장자가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나이어린 사람을 평가하 는 행동이라 말했다.

③ 버나드와 굳이어(J. Bernard & R. Goodyear)는 상담분야의 선배가 이 분야의 후배나 미숙한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개입이라 했다.

④ 길버트와 에번스(M. Gilbert & K. Evans)는 수퍼바이저가 지혜와 전문성을 전수하여 수련생 의 상담심리치료를 증진시키는 것이라 했다.

⑤ 홀로웨이(E. Holloway)는 경험 많은 임상가, 감수성이 뛰어난 교사, 뛰어난 전문가의 눈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을 감독 및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했다.

 

 

 

 

 

 

2. 다음 설명에서 강조하는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 상담접근법과 수퍼비전에서 야기되는 주제에 대해 가르친다.

○ 역량강화를 위해 워크숍의 자료를 함께 점검하고 지도한다.

○ 상담이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한다.

 

① 교사

② 평가자

③ 관리자

④ 공명판

⑤ 중재자

 

 

 

 

 

 

3.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퍼비전 관계는 수퍼비전이 진행되면서 변화한다.

② 내담자를 보호하는 것은 수퍼비전의 중요한 목적이다.

③ 프로이트(S. Freud)의 수요모임이 수퍼비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④ 수퍼바이저가 평가할 경우에 생산적인 수퍼비전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⑤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입장이 수퍼비전의 구체적인 목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고급 상담자의 상담 특징은?

①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인식할 수 있다.

②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정을 알아차리기 힘들어 불안해한다.

③ 내담자를 이해하기 보다는 상담자로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더 생각한다.

④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관계에 대한 역동을 이해하기 힘들어 한다.

⑤ 상담 회기중에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보다는 자신의 상담수행에 더 신경을 쓴다.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식은?

① 녹화

② 녹음

③ 사례보고서

④ 직접관찰

⑤ 일방경(one-way mirror)을 통한 관찰

 

 

 

 

 

 

6. 겔소와 헤이즈(C. Gelso & J. Hayes)가 주장하는 수련생의 역전이 관리 필수항목이 아닌 것은?

① 자기통찰

② 자기개방

③ 공감

④ 개념화 능력

⑤ 불안관리 능력

 

 

 

 

 

 

 

7. 진로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회기에 관한 녹음을 재검토한다.

② 진로에 대한 발달 이론을 토론한다.

③ 내담자가 보인 행동에 맞는 이론을 토론한다.

④ 사례 개념화를 위해 진로상담 이론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⑤ 수퍼바이저 단독으로 어떻게 과업을 수행할 지 알려준다.

 

 

 

 

 

 

8. 수퍼바이저의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수퍼비전 회기내용을 문서화한다.

② 수련생에게 수행에 관해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한다.

③ 수련생이 수퍼비전을 받고 있는 사례에 관해 파악해야 한다.

④ 수련생의 행동에 대해서 법적, 윤리적 책임이 있음을 인식한다.

⑤ 자신의 전문영역이 아니라도 최선을 다해 지도하되, 다른 수퍼바이저의 자문은 배제한다.

 

 

 

 

 

 

 

9.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에게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학생인 내담자는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대기하는 보호자의 지갑을 친구가 훔치는 데 망을 보다 걸려 상담실에 의뢰되었다. 내담자는 학급반장으로서 이 사실이 알려지는 게 두 려워 당장이라도 자살하고 싶다고 한다.

 

① 내담자가 자살방지 서약서를 작성했는지를 확인했는가?

② 내담자의 자살시도 이력에 대한 탐색을 확인했는가?

③ 내담자의 구체적인 자살계획에 대한 탐색을 확인했는가?

④ 내담자의 자살 보호요인으로 가족관계 탐색을 확인했는가?

⑤ 내담자의 범죄가 어떻게 발각되었는지 확인했는가?

 

 

 

 

 

 

10. 집단수퍼비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성단계 - 수련생들이 누구인지, 서로 어떻게 관계를 이룰지 탐색하는 단계이다.

② 규범단계 - 집단 운영을 위한 규칙 설정이 중요한 단계이다.

③ 혼란단계 - 집단의 현실성, 집단작업, 성취해야 할 과제에 대해 수련생의 역할 등을 다루는 단계이다.

④ 수행단계 - 집단응집력이 증가되어 이전 단계보다 더 많은 피드백이 일어나는 반면 수퍼바이 저 반응은 감소할 수 있다. ⑤ 종결단계 - 집단경험을 정리하고, 집단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개인적 유익이 통합되는 단계이다.

 

 

 

 

 

 

 

 

 

 

 

11. 수퍼비전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목표는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② 구체적인 목표는 수퍼바이저와 수련생이 합의하여 정하게 된다.

③ 수퍼비전에 대한 수련생의 기대나 동기는 수퍼비전 목표와 진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단기목표는 수련생의 능력향상이나 기술증진 등 상담수행을 돕는 것이다.

⑤ 장기목표는 상담장면에서 지혜를 획득하며 자율적이고 성숙한 상담자가 되는 것이다.

 

 

 

 

 

 

 

12. 수퍼비전 이론에서 통합적 지식, 해체이론, 권력, 기관에 관한 내용을 강조하는 접근은?

① 정신분석과 분석심리 접근

② 행동주의와 인지치료 접근

③ 경험주의와 인간중심 접근

④ 내러티브 모델과 여성주의 모델 접근

⑤ 전략적 접근과 구조주의 접근

 

 

 

 

 

 

13. 키치너(K. Kitchener)가 제시한 상담자의 주요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진실성

ㄴ. 선의

ㄷ. 인간존중

ㄹ. 무비판

ㅁ. 자율성

ㅂ. 보편성

 

① ㄱ, ㄴ, ㅁ

② ㄱ, ㄷ, ㅂ

③ ㄴ, ㄹ, ㅂ

④ ㄷ, ㄹ, ㅁ

⑤ ㄹ, ㅁ, ㅂ

 

 

 

 

 

 

 

14.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형과정 모델: 수퍼비전에서 일어나는 역동을 상담장면에서 일어나는 역동의 반복으로 보았다.

② 작업동맹 모델: 정서적 유대, 목표에 대한 합의, 과제에 대한 합의로 설명한다.

③ 인간중심 모델: 수련생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④ 인지-행동주의 모델: 학습이론의 원칙들을 수퍼비전의 전략으로 사용한다.

⑤ 심리역동적 모델: 궁극적인 목표는 수련생의 기능적 사고 증진에 있다.

 

 

 

 

 

 

15. 다음은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의 어떤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것인가?

 

○ 내담자가 수련생을 신뢰하는 것 같은가?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편안하게 말하는가?

 

① 내담자 평가와 사례 개념화

② 치료계획

③ 다문화적 역량

④ 치료적 관계 발달

⑤ 전문적․법적․윤리적 행동

 

 

 

 

 

 

16.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련생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아이돌이 되고 싶어 하는 제 내담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이돌이 되려면 연습 시간이 많이 필요해서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요. 하지만, 부모님 은 무조건 고등학교는 졸업해야 한다고 하셔서 가출하기로 결심했어요. 선생님은 제 편 이시죠? 부모님에게는 비밀로 해주세요.” 저는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① 내담자의 이전 가출 경험에 대해 살펴보게 한다.

② 부모님과 내담자 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확인하게 한다.

③ 내담자의 학교생활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④ 가출 후 계획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⑤ 부모님이 내담자를 지지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한다.

 

 

 

 

 

 

 

17.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구성주의 모델에 해당된다.

ㄴ. 수련생의 실패경험보다는 성공경험에 초점을 둔다.

ㄷ. 수퍼바이저는 자문가 역할보다 교사 역할을 주로 한다.

ㄹ. 수련생이 자신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8. 수퍼비전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리엔테이션 시 평가에 대한 준거와 과정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② 형성평가는 수퍼비전이 종결되는 시점에서 한다.

③ 평가를 위한 피드백은 상호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④ 종합평가는 수퍼바이저와 수련생 간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⑤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서 직면적 개입을 활용할 수 있다.

 

 

 

 

 

 

19. 체계적 접근 모델(SAS)의 ‘수퍼비전 관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발달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교육적 개입을 통해 수련생을 지지한다.

② 발달단계에서 수련생은 수퍼바이저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상호 힘의 지배구조가 역전된다.

③ 성숙단계에서 수련생은 독립적으로 수퍼비전을 수행하게 된다.

④ 성숙단계에서 수퍼비전 계약을 수립한다.

⑤ 종결단계에서 수퍼비전의 목적과 관계에 대한 기대를 탐색한다.

 

 

 

 

 

 

20. 다음의 사례를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을 근거로 할 경우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내용의 연결로 옳은 것은?

 

○ 수퍼바이저: 내담자가 우는 장면에서 긴장하시는 것 같던데요. 어떠세요?

○ 수련생: 눈물을 흘리시니 제가 좀 불편감을 느꼈어요.

○ 수퍼바이저: 내담자가 수련생의 어머니와 같은 나이라고 하셨던 것 같은데요.

○ 수련생: 제 어머니와 나이는 같지만 …

○ 수퍼바이저: 어머니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 수련생: 어머니요 … 어머니는 언제나 울고 계셨어요. 한번은 제가 초등학교 때 성 적표를 자랑하려고 뛰어왔는데 어머니는 침대에 누워 울고만 있었어요.

 

① 교사 - 상담과정기술

② 상담사 - 개인화

③ 자문가 - 개인화

④ 교사 - 사례개념화

⑤ 상담사 - 상담과정기술

 

 

 

 

 

 

 

 

 

 

21. 헤스(A. Hess)의 발달적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련생의 성과를 통해 만족감과 자긍심을 느낀다.

②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저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③ 탐색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초기단계보다 수련생과 더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④ 정체성 확립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련생과 인지적 수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전인적 수준의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⑤ 정체성 확립단계에서 수련생의 저항이 더 커질 수 있다.

 

 

 

 

 

 

2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수퍼비전 모델은?

 

○ 수퍼비전 과제에는 상담기술, 사례개념화, 전문가 역할, 정서적 알아차림, 자기평가가 있다.

○ 수퍼바이저의 수행기능에는 관찰과 평가, 교수와 조언, 시범, 자문, 격려와 나눔이 있다.

 

①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

②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의 통합 발달 모델

③ 힐(C. Hill)의 상담학생 모델

④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

⑤ 프라울리-오디아(M. Frawley-O'Dea)의 관계 모델

 

 

 

 

 

 

23. 다음에서 알 수 있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배경은?

 

○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사고는 무엇입니까?

○ 내담자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인지왜곡은 확인하셨나요?

○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적합한 행동을 어떻게 수정할 수 있을까요?

 

① 인간중심 이론

② 정신분석 이론

③ 실존주의 이론

④ 인지-행동주의 이론

⑤ 게슈탈트 이론

 

 

 

 

 

 

 

24.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 발달 모델에서 상담자 발달 을 설명하는 요소를 모두 옳게 나열한 것은?

① 동기, 자율성, 자기-타인 인식

② 동기, 자기 수용, 통제

③ 동기, 효능감, 통제

④ 자율성, 자기 수용, 효능감

⑤ 자율성, 통제, 자기-타인 인식

 

 

 

 

 

 

25.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 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가 일생동안 발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② 대학원 초기 단계에서는 수퍼바이저나 내담자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경우 자신감이 떨어지고 위축되기 쉽다. ③ 숙련된 전문가 단계는 이 모델의 마지막 단계이다.

④ 대학원 후기 단계에서는 수퍼비전을 제공하면서 자신의 학습을 강화할 수 있다.

⑤ 전생애에 걸친 개인적 삶은 전문가로서의 기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제21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tistory.com)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