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기출문제
76. 자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력은 자살시도의 위험 요소이다.
② DSM-5 진단기준에 의하면 자살행동은 정신질환이다.
③ 자살생각은 실제적 자살의 중요한 예측 지표이다.
④ 자살을 암시하는 행동적 징후로 오랫동안 불안정하고 침울하던 사람이 이유 없이 갑자기 평 화스럽게 보이거나 즐거워 보이는 등 태도가 변한다.
⑤ 청소년 자살에서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가 사망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성인에 비해 높지 않다.
77. 다음에서 설명하는 자살에 관한 이론적 모델은?
○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 되었다.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 사회ㆍ심리적 요인과 개인이 속한 환경의 상호작용 경험이 원인이 된다.
① 스트레스-취약성 모델
② 인지적 모델
③ 유전생물학적 모델
④ 사회학적 모델
⑤ 정신역동적 모델
78. 청소년 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 위기의 위험을 높이는 선행요인으로는 상황적 요인, 발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이 있다.
② 위기 청소년의 보호요인 중 개인요인은 정서 및 심리적 요인과 유능감 등이 있다.
③ 캐플런(G. Caplan)은 청소년 위기로 진행하는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④ 위기 청소년의 주요 비행 원인 중 하나는 학업중단이다.
⑤ 청소년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청소년은 성장하고 성숙해진다.
79. 자연적ㆍ사회적 재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재난의 불확실성
② 단순성
③ 상호작용성
④ 누적성
⑤ 안전 불감증
80. 집단따돌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따돌림은 주로 일회성 행동으로 나타난다.
② 집단따돌림은 적극적인 심리적 따돌림, 소극적인 심리적 따돌림, 물리적 따돌림의 3가지로 구 분할 수 있다.
③ 2명 이상이 타인에게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④ 집단따돌림의 예시로 겁주는 행동, 빈정거림, 면박주기, 골탕 먹이기, 비웃기 등이 있다.
⑤ 누군가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기 위한 행동이다.
81.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가정적인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정의 구조적 특성과 기능적 특성으로 구분한다.
②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은 학교폭력과는 관련이 없다.
③ 자녀를 온정적이고 관심어린 태도로 대하지 않는 부모는 자녀의 충동성과 공격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④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는 부모는 자녀가 학교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⑤ 부모의 지시와 감독의 부재는 학생의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관련된 가정적인 요소이다.
82. 학교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교폭력은 1990년대 초 집단따돌림에 비관한 학생들의 자살이 급증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ㄷ. 학교폭력 가해자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ㄹ. 교육부에서 2021년에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조사와 비 교해 언어폭력, 신체폭력은 감소하였고, 집단따돌림, 사이버 폭력은 증가하였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83. 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폭력의 유형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 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 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① 따돌림
② 강제적 심부름(셔틀)
③ 사이버 따돌림
④ 협박
⑤ 감금
84. 큐블러 로스(E. Kübler - Ross)의 죽음의 반응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부인과 고립
② 분노
③ 타협
④ 우울
⑤ 거부
85. 자살 위기상담에 임하는 상담자의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살이유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② 내담자가 자살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대단히 고통스러운 일임을 인식해야 한다.
③ 자살이유가 상담자에게 사소하거나 비합리적인 것으로 여겨지더라도 대충 처리하는 듯이 보 여서는 안 된다.
④ 자살의도를 직접적으로 묻지 않는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기본적인 이해와 공감을 느끼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86.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위 치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ㄴ.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가정, 학교 등에서 생활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일상생 활 장애라고 한다.
ㄷ.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현상을 내성이라고 한다.
ㄹ. 스마트폰 중독도 신경생리학적 보상체계가 작동한다.
ㅁ. 현실 관계를 맺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관계를 맺는 것이 더 즐겁다고 느 끼는 상태를 가상세계 지향성이라고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ㄹ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87. 청소년 자살행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치명적인 자살율은 성인기로 갈수록 증가하지만 자살 시도율이 가장 높은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② 청소년은 인터넷 게임이나 판타지 소설류 등의 영향으로 죽음에 대해 환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③ 청소년 자살은 성인에 비해 정신질환이 자살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④ 청소년 자살은 가족관계나 친구관계에서 느끼는 분노, 좌절, 충동성 등 심리적 스트레스나 위 기감으로 유발된다.
⑤ 청소년 자살은 충동적인 경우가 많다.
88. 위기에 처한 내담자에 관한 신경 생리학적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해마의 과잉 활성화로 VAM(Verbal Accessible Memory)이 공고화된다.
ㄴ. HPA(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의 활성화로 위기 반응은 일정 시간 지속될 수 있다.
ㄷ. 좌반구의 베르니케와 브로카 영역의 활성화 수준 저하로 위기 사건에 대한 언어적 이해와 표현이 어렵다.
ㄹ. 편도체의 과잉 활성화로 시간과 장소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경험한다.
ㅁ. 다중미주신경이론(The Polyvagal Theory)에 기반할 경우 스트레스 반응은 ‘싸움 과 도피’ 대 ‘마비’로 이해할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ㄷ, ㄹ, ㅁ
③ ㄱ, ㄴ, ㄷ, ㄹ
④ ㄱ, ㄴ, ㄹ, ㅁ
⑤ ㄴ, ㄷ, ㄹ, ㅁ
89. 길리랜드(B. Gilliland)의 6단계 위기개입 모델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안전감 유지하기
○ 내담자가 지금 가능한 선택 사항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돕기
○ 대처기제, 긍정적 사고를 찾아내도록 촉진하기
① 문제 정의하기
② 안전 확보하기
③ 지지하기
④ 대안 탐색하기
⑤ 참여 유도하기
90. 위기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위기 사정은 첫 면접 이후 시작된다.
② 내담자의 성격에 초점을 둔다.
③ 위기 사정은 과거 지향적이다.
④ 내담자의 정신역동에 초점을 두면 사정의 치료적 개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⑤ 정보 수집은 선택적이다.
91. 위기개입 상담자의 소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의 성격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② 증상은 에너지 저하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③ 대리 외상으로 인한 급성 스트레스 반응이다.
④ 내담자에 대한 과잉동일시가 영향을 미친다.
⑤ 불합리한 업무 배정이 영향을 미친다.
92.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이론은?
○ 사람들 사이 그리고 사람과 사건 사이의 상호의존을 강조한다.
○ 위기를 전체 사회와 환경적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① 대인이론
② 정신분석이론
③ 체계이론
④ 적응이론
⑤ 혼돈이론
93.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 유형은?
○ 책임감, 독립성, 자유 등에 동반되는 내적 갈등과 불안
○ 친구의 죽음으로 인한 삶에 대한 회의감
① 발달적 위기
② 실존적 위기
③ 상황적 위기
④ 환경적 위기
⑤ 체계적 위기
94. 애착 외상 반응을 초래하는 촉발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갑작스러운 변화
ㄴ. 거절
ㄷ. 고요/평화
ㄹ. 친밀감
ㅁ. 통제감 상실
① ㄱ, ㄴ
② ㄱ, ㄷ, ㄹ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ㅁ
⑤ ㄱ, ㄴ, ㄷ, ㄹ, ㅁ
95. 아동 성학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해 아동은 수면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② 근친이나 이웃 등 아는 사람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③ 피해 아동은 지나치게 순종적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④ 가해자가 지위를 이용하여 강제한다는 점에서 성인 성학대와 다르다.
⑤ 피해 아동은 사건을 순차적으로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96. 위기상담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즉각적인 개입
② 희망과 기대를 갖도록 격려
③ 간접적인 조력
④ 제한된 목표 설정
⑤ 행동에 초점화
97. 가정폭력 피해자가 호소하는 PTS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상 경험 후 30일까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을 내린다.
② 아동의 경우 동반이환 양상으로 반항장애와 분리불안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③ 외상 전 요인으로 유전적 요인이 포함된다.
④ 일생동안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히 발견된다.
⑤ 과각성, 재경험, 회피 행동 등이 주요 증상이다.
98. 힐(R. Hill)의 위기가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구성원의 지각과 판단에 따라 위기성이 결정될 수 있다.
② 위기 사건의 결과로 가족구성원의 역할 유형이 변화된다.
③ 가족의 경제적 풍요로움은 위기 사건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게 한다.
④ 위기가족 평가는 가족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시작된다.
⑤ 적응의 공통 과정을 위기 → 해체 → 재조직 → 회복으로 설명한다.
99. 트라우마 체계 치료에서 내담자 정서 상태를 설명하는 단계 중 ‘재구성하기’에 해당되는 것은?
① 정서 강화를 예방하기 위하여 촉진을 최소화하기
② 촉발요인으로 활성화된 정서를 조절하도록 돕기
③ 플래시백으로 압도될 경우 안전을 유지하도록 돕기
④ 정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에 참여하도록 하기
⑤ 위기 사건과 관련된 맥락적 정보를 찾도록 하기
100. 홉폴(S. Hobfoll) 등의 PTSD 예방을 위한 초․중기 개입 원리 중 안전감 증진하기에 관 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상 촉발요인을 맥락적으로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② 그라운딩 기법을 활용한다.
③ 외상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더 불안하게 한다면 제한하도록 한다.
④ 자기효능감의 바탕이 되는 행동 목록을 발전시킨다.
⑤ 외상에 관한 잘못된 정보가 공유되는 것을 제한한다.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0) | 2024.11.02 |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성상담) (0) | 2024.10.27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비행상담) (0) | 2024.10.26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0) | 2024.10.20 |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0) | 2024.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