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모두의 시험 2024. 11. 7. 15:11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2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1.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면접 보았던 회사에서 떨어졌어요. 실망이 크고 부모님 뵐 면목이 없었는데 차라리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회사가 임금은 높지만 일을 엄청 많이 시키고, 알고보니 회사의 복지도 좋지 않대요. 저는 제 시간을 가지고 수준이 맞는데 가고 싶어요. 그 회 사를 안가서 더 좋아요.

 

① 합리화

② 억압

③ 퇴행

④ 치환

⑤ 승화

 

 

 

 

 

 

2. 다음 상담사례에 나타난 청상이의 부적응 문제 분류로 옳은 것은?

 

○ 어머니: 청상이가 전학간 학교에 약물중독인 학생이 있고 학교폭력도 심해요. 그러 다보니 청상이가 불안해하면서 우울감도 든다고 하고. 반에서 1등을 했는데도 적응 하기 힘들어하며 심지어는 섭식장애까지 생기는 거예요.

○ 상담자: 청상이가 지금 힘들겠군요. 부적응의 표현이 과잉 통제되어 소극적이고 억 압적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우선 청상이가 직접 상담실에 와서 힘든 점을 이야기 하 고 상담을 받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① 통계적 문제

② 내재화 문제

③ 외현화 문제

④ 수동적 문제

⑤ 공격적 문제

 

 

 

 

 

 

 

3.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창의성

ㄴ. 자신에 대한 신뢰

ㄷ. 경험에 대한 개방성

ㄹ. 실존적인 삶에 대한 가치부여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 교류분석 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한 것으로 옳은 것은?

 

ㄱ. 계약

ㄴ. 교류분석

ㄷ. 각본분석

ㄹ. 재결단

ㅁ. 게임분석

ㅂ. 구조분석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② ㄱ → ㄷ → ㄴ → ㅁ → ㅂ → ㄹ

③ ㄱ → ㅁ → ㄷ → ㅂ → ㄴ → ㄹ

④ ㄱ → ㅂ → ㄴ → ㅁ → ㄷ → ㄹ

⑤ ㄱ → ㅂ → ㄷ → ㄴ → ㅁ → ㄹ

 

 

 

 

 

 

 

5. 얄롬(I. Yalom)이 제안한 실존적 조건의 궁극적 관심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독(소외)

② 자유

③ 의지

④ 죽음

⑤ 무의미

 

 

 

 

 

 

 

6.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가 보이는 접촉경계혼란은?

 

○ 내담자: 엄마가 저 때문에 사신다며 집착이 심해 너무 힘들어요. 5년간 만나다 결혼 하려는 남자친구도 마음에 안 드신다며 결혼을 반대 하시는 거예요. 저는 엄마의 강요가 정말 싫고 심지어는 죽어버리고 싶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자살시도도 했어요.

○ 상담자: 엄마 때문에 생겨난 분노가 자신에게로 향하고 있네요.

 

① 내사

② 반전

③ 융합

④ 투사

⑤ 편향

 

 

 

 

 

 

7.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동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고 본다.

②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③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다.

④ 환경론을 강조하고 비합리적 충동적 욕구도 후천적인 조건화의 결과로 본다.

⑤ 이상행동이나 문제행동은 학습경험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기 보다 정상에서 이탈된 질환으로 보려고 한다.

 

 

 

 

 

 

8. 현실치료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책임을 강조한다.

②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한다.

③ 정신질환을 인정하지 않는다.

④ 내담자의 가치판단을 강조한다.

⑤ 처벌이나 비난은 비효과적이라고 본다.

 

 

 

 

 

 

9. 여성주의 상담에서 길리건(C. Gilligan)의 주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콜버그(L. Kohlberg)의 모형을 ‘책임의 도덕성’이라 한 반면, 자신의 모형은 ‘정의의 도덕성’이 라고 본다.

② 가설적 상황보다는 실제 상황을 적용하여 여성이 직면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③ 정체성 형성에 있어, 전통적인 심리학에서 바라보는 여성들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비평하였다.

④ 여성의 착한 면으로 여겨지는 동정심과 돌봄과 같은 특성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불 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⑤ 여성의 도덕성이 일반적으로 3단계에 도달하는 반면, 남성의 도덕성이 4단계에 도달한다는 결 과는 여성의 결함이 아니라 콜버그 이론의 결함이라고 주장한다.

 

 

 

 

 

 

 

10.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을 나타내는 개념은?

 

저는 무대에 등장하는 주인공처럼 엘리베이터에서도 사람들이 저만 쳐다보는 것 같고, 전철을 타도 연예인처럼 저를 주목하는 것 같아 외모와 행동에 신경이 쓰여요. 제가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 같아요.

 

① 개인적 우화

② 상상적 청중

③ 구체적 사고

④ 절대적 사고

⑤ 과업지향적 사고

 

 

 

 

 

 

 

 

 

 

11. ( )에 들어 갈 학자가 순서대로 연결된 것으로 옳은 것은?

 

인지치료 상담이론에서 상담자는 상담초기에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신념을 반박하지 않 고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이 어떤 기능을 하는가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어 서 상담자는 ( ㄱ )식 교육자로서 내담자의 신념체계에서 옳고 그른 것을 ( ㄴ )의 문 답식으로 평가한다. 그 후 면밀한 평가를 거쳐 새로운 자료가 들어오면 인지치료자와 내담자는 한 팀이 되어 새로운 전략을 마련한다.

 

① ㄱ: 흄, ㄴ: 칸트

② ㄱ: 지라르, ㄴ: 가다머

③ ㄱ: 레비나스, ㄴ: 플라톤

④ ㄱ: 소크라테스, ㄴ: 소크라테스

⑤ ㄱ: 아르키메데스, ㄴ: 아리스토텔레스

 

 

 

 

 

 

12. 엘리스(A. Ellis)의 합리정서행동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토아 학파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② 고대 로마의 에픽테투스(Epictetus)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③ 인간의 삶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주목한다.

④ 내담자 문제는 억압된 미해결 과제가 해소되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본다.

⑤ 철학적 토대에는 ‘책임을 동반한 쾌락주의’, ‘인본주의’, ‘합리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13. 상담의 종결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종결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을 다룬다.

② 상담을 통해 변화된 행동이 지속되는지 점검한다.

③ 종결이후 진행되는 상담을 추수(추후)상담이라고 한다.

④ 초기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⑤ 추수(추후)상담의 진행시기, 횟수 등은 종결 전에 정한다.

 

 

 

 

 

 

 

14. 청소년상담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을 둘러싼 적절하지 못한 환경을 개선한다.

② 청소년의 잠재 가능성을 찾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③ 위기청소년들에게는 직접 개입보다 가족역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우선적으로 한다.

④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조력한다.

⑤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의 안정적 생활을 지원한다.

 

 

 

 

 

 

15.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이론 및 개입기술에 대한 지식

ㄴ. 청소년의 발달 특성을 이해

ㄷ. 관련법과 윤리에 관한 지식

ㄹ. 위기나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ㅁ. 행정절차 숙지, 프로그램 실행 및 추진 능력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16. 심리검사 실시와 해석에 관한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11세 아동에게 본인 동의를 받아 바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② 다문화 배경을 가진 내담자를 위한 검사선택시 내담자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신중히 고려하였다.

③ 아는 대학원생의 논문을 위해 6개월 전의 검사결과들을 연구에 제공하였다.

④ 내담자에게 적절하지 않지만 상담사가 관심 있는 검사를 사용하였다.

⑤ 상담사가 모르는 검사지만 보호자의 요청으로 실시하고 해석하였다.

 

 

 

 

 

 

17.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따른 상담의 기록과 보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내용을 기록하고 보관해야 함

ㄴ. 기록 및 녹음에 관해 내담자의 사전 동의를 구함

ㄷ. 청소년 내담자의 보호자가 상담기록의 삭제를 요청할 경우 예외 없이 삭제해야 함

ㄹ. 기록의 보관은 공공기관이나 교육기관 등은 각 기관에서 정한 기록보관 연한을 따 르고 이에 해당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3년 이내 보관을 원칙으로 함

 

① ㄱ

② ㄱ, ㄴ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18. 대면 접수면접에서 다루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기본정보 파악

② 호소문제 탐색

③ 가족정보 파악

④ 태도와 행동 관찰

⑤ 통찰 촉진을 위한 직면

 

 

 

 

 

 

19. 상담시간에 계속 지각하는 고2 내담자 A에게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내담자: 저는 상담이 너무 좋은데, 이상하게 자꾸 늦어요(시계를 자꾸 쳐다보며 심 드렁하게 앉아 있다).

○ 상담자: 음... 오늘까지 3주 연속 늦고, 상담 중에도 계속 시계를 보고 있군요. 저는 A가 여기서 얼른 나가고 싶은 것처럼 느껴져서 좀 당황스러워요.

 

①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행동, 사고, 감정에 새로운 의미를 제공 한다.

② 내담자의 경험, 행동, 사고에 대한 상담자의 경험 또는 감정을 구두로 전달하는 것이다.

③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촉진하고 내담자 또는 관계에 초점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④ 상담회기 중 특정 사건,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 반응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⑤ 상담자들은 종종 이 반응이 내담자를 화나게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한다.

 

 

 

 

 

 

20. 다음에서 사용된 상담기술은 무엇인가?

 

○ 상담자: 어른에게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아버지에 대해서는 ‘그 인간’이라고 부르며 욕을 하고 있네요.

 

① 재진술

② 해석

③ 직면

④ 자기개방

⑤ 정보제공

 

 

 

 

 

 

 

 

 

 

21. 또래와의 갈등으로 삶이 불행하다고 호소하는 17세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유쾌하거나 불 쾌했던 상황을 상상해 보도록 하고, 그 이미지에 동반되는 감정들을 살펴보게 한 후, 어떤 감정을 선택할 것인지를 자신이 결정할 수 있음’을 알게 했다.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① 즉시성

② 수렁 피하기

③ 단추 누르기

④ 스프에 침 뱉기

⑤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22. 사이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익명성이 있다.

② 매체상담의 하나이다.

③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자기를 개방하게 된다.

④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더욱 활발해졌다.

⑤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도 상담이 가능하다.

 

 

 

 

 

 

23.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체계는「청소년 보호법」제4장에 규정되어 있다.

② 필수연계기관에 지방고용노동청 및 지청이 포함되어 있다.

③ 지역사회기반으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④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자발적인 지역주민모임이 있다.

⑤ ‘위기청소년 발견’, ‘상담개입’, ‘통합서비스 제공’이라는 세 가지 운영 모듈을 가지고 있다.

 

 

 

 

 

 

24. 청소년 내담자 A와의 대화에서 상담자가 공통적으로 사용한 상담기술은?

 

○ 내담자: 2학년으로 올라오고 벌써 한 학기가 지났는데, 짝꿍이랑 거의 말을 안 해본 거 같아요. 학교 가는 게 핵노잼이예요.

○ 상담자: 핵노잼이라는 의미는 짝꿍이랑 놀지 못해서 재미가 없다는 의미일까요? ○ 내담자: 네, 맞아요. 근데 아무래도 저를 무시하는 것 같아요.

○ 상담자: A를 무시하는 것 같다고 느낀 때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이었나요?

 

① 반영

② 명료화

③ 요약

④ 공감

⑤ 앵무새 말하기

 

 

 

 

 

 

25. 다음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내담자: 학교에 가면 너무 좌절스럽고 제가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아 화만 나요. 나 자신한테 실망스럽지만 이렇게 생각해 봐야 뭔 소용이 있을 까... 그냥 다니는 거죠(무표정한 얼굴로 이야기한다).

○ 상담자: 지금 어떤 감정이 떠오르나요? 잠깐 생각을 멈추고 지금 느끼는 감정에 집 중해서 그 상태에 머물러 보세요.

 

① 꿈 작업

② 언어 자각

③ 빈 의자 기법

④ 역할 연기하기

⑤ 현재 감정 및 신체의 자각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