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
1.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면접 보았던 회사에서 떨어졌어요. 실망이 크고 부모님 뵐 면목이 없었는데 차라리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회사가 임금은 높지만 일을 엄청 많이 시키고, 알고보니 회사의 복지도 좋지 않대요. 저는 제 시간을 가지고 수준이 맞는데 가고 싶어요. 그 회 사를 안가서 더 좋아요.
① 합리화
② 억압
③ 퇴행
④ 치환
⑤ 승화
2. 다음 상담사례에 나타난 청상이의 부적응 문제 분류로 옳은 것은?
○ 어머니: 청상이가 전학간 학교에 약물중독인 학생이 있고 학교폭력도 심해요. 그러 다보니 청상이가 불안해하면서 우울감도 든다고 하고. 반에서 1등을 했는데도 적응 하기 힘들어하며 심지어는 섭식장애까지 생기는 거예요.
○ 상담자: 청상이가 지금 힘들겠군요. 부적응의 표현이 과잉 통제되어 소극적이고 억 압적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우선 청상이가 직접 상담실에 와서 힘든 점을 이야기 하 고 상담을 받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① 통계적 문제
② 내재화 문제
③ 외현화 문제
④ 수동적 문제
⑤ 공격적 문제
3.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창의성
ㄴ. 자신에 대한 신뢰
ㄷ. 경험에 대한 개방성
ㄹ. 실존적인 삶에 대한 가치부여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 교류분석 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한 것으로 옳은 것은?
ㄱ. 계약
ㄴ. 교류분석
ㄷ. 각본분석
ㄹ. 재결단
ㅁ. 게임분석
ㅂ. 구조분석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② ㄱ → ㄷ → ㄴ → ㅁ → ㅂ → ㄹ
③ ㄱ → ㅁ → ㄷ → ㅂ → ㄴ → ㄹ
④ ㄱ → ㅂ → ㄴ → ㅁ → ㄷ → ㄹ
⑤ ㄱ → ㅂ → ㄷ → ㄴ → ㅁ → ㄹ
5. 얄롬(I. Yalom)이 제안한 실존적 조건의 궁극적 관심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독(소외)
② 자유
③ 의지
④ 죽음
⑤ 무의미
6.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가 보이는 접촉경계혼란은?
○ 내담자: 엄마가 저 때문에 사신다며 집착이 심해 너무 힘들어요. 5년간 만나다 결혼 하려는 남자친구도 마음에 안 드신다며 결혼을 반대 하시는 거예요. 저는 엄마의 강요가 정말 싫고 심지어는 죽어버리고 싶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자살시도도 했어요.
○ 상담자: 엄마 때문에 생겨난 분노가 자신에게로 향하고 있네요.
① 내사
② 반전
③ 융합
④ 투사
⑤ 편향
7.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동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고 본다.
②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③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원리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다.
④ 환경론을 강조하고 비합리적 충동적 욕구도 후천적인 조건화의 결과로 본다.
⑤ 이상행동이나 문제행동은 학습경험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기 보다 정상에서 이탈된 질환으로 보려고 한다.
8. 현실치료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책임을 강조한다.
②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한다.
③ 정신질환을 인정하지 않는다.
④ 내담자의 가치판단을 강조한다.
⑤ 처벌이나 비난은 비효과적이라고 본다.
9. 여성주의 상담에서 길리건(C. Gilligan)의 주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콜버그(L. Kohlberg)의 모형을 ‘책임의 도덕성’이라 한 반면, 자신의 모형은 ‘정의의 도덕성’이 라고 본다.
② 가설적 상황보다는 실제 상황을 적용하여 여성이 직면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③ 정체성 형성에 있어, 전통적인 심리학에서 바라보는 여성들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비평하였다.
④ 여성의 착한 면으로 여겨지는 동정심과 돌봄과 같은 특성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불 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⑤ 여성의 도덕성이 일반적으로 3단계에 도달하는 반면, 남성의 도덕성이 4단계에 도달한다는 결 과는 여성의 결함이 아니라 콜버그 이론의 결함이라고 주장한다.
10.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을 나타내는 개념은?
저는 무대에 등장하는 주인공처럼 엘리베이터에서도 사람들이 저만 쳐다보는 것 같고, 전철을 타도 연예인처럼 저를 주목하는 것 같아 외모와 행동에 신경이 쓰여요. 제가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 같아요.
① 개인적 우화
② 상상적 청중
③ 구체적 사고
④ 절대적 사고
⑤ 과업지향적 사고
11. ( )에 들어 갈 학자가 순서대로 연결된 것으로 옳은 것은?
인지치료 상담이론에서 상담자는 상담초기에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신념을 반박하지 않 고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이 어떤 기능을 하는가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어 서 상담자는 ( ㄱ )식 교육자로서 내담자의 신념체계에서 옳고 그른 것을 ( ㄴ )의 문 답식으로 평가한다. 그 후 면밀한 평가를 거쳐 새로운 자료가 들어오면 인지치료자와 내담자는 한 팀이 되어 새로운 전략을 마련한다.
① ㄱ: 흄, ㄴ: 칸트
② ㄱ: 지라르, ㄴ: 가다머
③ ㄱ: 레비나스, ㄴ: 플라톤
④ ㄱ: 소크라테스, ㄴ: 소크라테스
⑤ ㄱ: 아르키메데스, ㄴ: 아리스토텔레스
12. 엘리스(A. Ellis)의 합리정서행동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토아 학파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② 고대 로마의 에픽테투스(Epictetus)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③ 인간의 삶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주목한다.
④ 내담자 문제는 억압된 미해결 과제가 해소되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본다.
⑤ 철학적 토대에는 ‘책임을 동반한 쾌락주의’, ‘인본주의’, ‘합리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13. 상담의 종결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종결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을 다룬다.
② 상담을 통해 변화된 행동이 지속되는지 점검한다.
③ 종결이후 진행되는 상담을 추수(추후)상담이라고 한다.
④ 초기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⑤ 추수(추후)상담의 진행시기, 횟수 등은 종결 전에 정한다.
14. 청소년상담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을 둘러싼 적절하지 못한 환경을 개선한다.
② 청소년의 잠재 가능성을 찾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③ 위기청소년들에게는 직접 개입보다 가족역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우선적으로 한다.
④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조력한다.
⑤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의 안정적 생활을 지원한다.
15.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이론 및 개입기술에 대한 지식
ㄴ. 청소년의 발달 특성을 이해
ㄷ. 관련법과 윤리에 관한 지식
ㄹ. 위기나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ㅁ. 행정절차 숙지, 프로그램 실행 및 추진 능력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ㄴ,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16. 심리검사 실시와 해석에 관한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11세 아동에게 본인 동의를 받아 바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② 다문화 배경을 가진 내담자를 위한 검사선택시 내담자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신중히 고려하였다.
③ 아는 대학원생의 논문을 위해 6개월 전의 검사결과들을 연구에 제공하였다.
④ 내담자에게 적절하지 않지만 상담사가 관심 있는 검사를 사용하였다.
⑤ 상담사가 모르는 검사지만 보호자의 요청으로 실시하고 해석하였다.
17.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따른 상담의 기록과 보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내용을 기록하고 보관해야 함
ㄴ. 기록 및 녹음에 관해 내담자의 사전 동의를 구함
ㄷ. 청소년 내담자의 보호자가 상담기록의 삭제를 요청할 경우 예외 없이 삭제해야 함
ㄹ. 기록의 보관은 공공기관이나 교육기관 등은 각 기관에서 정한 기록보관 연한을 따 르고 이에 해당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3년 이내 보관을 원칙으로 함
① ㄱ
② ㄱ, ㄴ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18. 대면 접수면접에서 다루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기본정보 파악
② 호소문제 탐색
③ 가족정보 파악
④ 태도와 행동 관찰
⑤ 통찰 촉진을 위한 직면
19. 상담시간에 계속 지각하는 고2 내담자 A에게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내담자: 저는 상담이 너무 좋은데, 이상하게 자꾸 늦어요(시계를 자꾸 쳐다보며 심 드렁하게 앉아 있다).
○ 상담자: 음... 오늘까지 3주 연속 늦고, 상담 중에도 계속 시계를 보고 있군요. 저는 A가 여기서 얼른 나가고 싶은 것처럼 느껴져서 좀 당황스러워요.
①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행동, 사고, 감정에 새로운 의미를 제공 한다.
② 내담자의 경험, 행동, 사고에 대한 상담자의 경험 또는 감정을 구두로 전달하는 것이다.
③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촉진하고 내담자 또는 관계에 초점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④ 상담회기 중 특정 사건,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 반응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⑤ 상담자들은 종종 이 반응이 내담자를 화나게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한다.
20. 다음에서 사용된 상담기술은 무엇인가?
○ 상담자: 어른에게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아버지에 대해서는 ‘그 인간’이라고 부르며 욕을 하고 있네요.
① 재진술
② 해석
③ 직면
④ 자기개방
⑤ 정보제공
21. 또래와의 갈등으로 삶이 불행하다고 호소하는 17세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유쾌하거나 불 쾌했던 상황을 상상해 보도록 하고, 그 이미지에 동반되는 감정들을 살펴보게 한 후, 어떤 감정을 선택할 것인지를 자신이 결정할 수 있음’을 알게 했다.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① 즉시성
② 수렁 피하기
③ 단추 누르기
④ 스프에 침 뱉기
⑤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22. 사이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익명성이 있다.
② 매체상담의 하나이다.
③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자기를 개방하게 된다.
④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더욱 활발해졌다.
⑤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도 상담이 가능하다.
23.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체계는「청소년 보호법」제4장에 규정되어 있다.
② 필수연계기관에 지방고용노동청 및 지청이 포함되어 있다.
③ 지역사회기반으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④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자발적인 지역주민모임이 있다.
⑤ ‘위기청소년 발견’, ‘상담개입’, ‘통합서비스 제공’이라는 세 가지 운영 모듈을 가지고 있다.
24. 청소년 내담자 A와의 대화에서 상담자가 공통적으로 사용한 상담기술은?
○ 내담자: 2학년으로 올라오고 벌써 한 학기가 지났는데, 짝꿍이랑 거의 말을 안 해본 거 같아요. 학교 가는 게 핵노잼이예요.
○ 상담자: 핵노잼이라는 의미는 짝꿍이랑 놀지 못해서 재미가 없다는 의미일까요? ○ 내담자: 네, 맞아요. 근데 아무래도 저를 무시하는 것 같아요.
○ 상담자: A를 무시하는 것 같다고 느낀 때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이었나요?
① 반영
② 명료화
③ 요약
④ 공감
⑤ 앵무새 말하기
25. 다음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내담자: 학교에 가면 너무 좌절스럽고 제가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아 화만 나요. 나 자신한테 실망스럽지만 이렇게 생각해 봐야 뭔 소용이 있을 까... 그냥 다니는 거죠(무표정한 얼굴로 이야기한다).
○ 상담자: 지금 어떤 감정이 떠오르나요? 잠깐 생각을 멈추고 지금 느끼는 감정에 집 중해서 그 상태에 머물러 보세요.
① 꿈 작업
② 언어 자각
③ 빈 의자 기법
④ 역할 연기하기
⑤ 현재 감정 및 신체의 자각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 (0) | 2024.11.13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0) | 2024.11.12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0) | 2024.11.11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 | 2024.11.10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 | 2024.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