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
26. ‘동일한 여건 하에서 다른 연구자가 동일한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면 동일한 결론 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진술이 나타내는 과학적 연구의 특징은?
① 결정론적(deterministic)이다.
② 논리적(logical)이다.
③ 간결성(parsimony)이 있어야 한다.
④ 일반화(generalization)를 목적으로 해야 한다.
⑤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이 있어야 한다.
27. 연구 보고서에서 연구 대상, 자료 수집, 측정을 상세히 기술하는 부분은?
① 서론
② 이론적 배경
③ 연구방법
④ 연구결과
⑤ 결론 및 논의
28. 과학으로서의 상담학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증거 자료를 확보하여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ㄴ. 자료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해야 한다.
ㄷ. 기존에 확립된 이론은 수정하지 않아야 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29.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행위자가 행위에 부여한 의미를 정의하는 과정이다.
② 연구자의 주관성이 강하게 개입하는 과정이다.
③ 개념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을 이론적으로 밝히는 과정이다.
④ 구체적인 관찰의 대상을 연역적으로 추상화하는 과정이다.
⑤ 다양한 속성의 측정을 위해 복수지표가 활용될 수 있다.
30. 가설 및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설은 이론의 검증을 위해 수립된 잠정적 진술이다.
ㄴ. 가설의 도출은 기존의 이론 또는 새로운 현상의 관찰로부터 이루어진다.
ㄷ. 대립가설은 상호 대립하는 요소를 지닌 모순적 진술이다.
ㄹ. 통계적 가설 검정 시, 검정통계량 계산 후 유의수준을 선택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31. 다음에 나타난 표본추출기법은?
연구자 A는 B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년도 자료를 통해 알려진 B시 청소년들의 성별, 연령별, 학교급별 분포 자료를 바탕으로 범주별 구성 비 율을 적용한 후 총 1,000명 규모의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① 할당표본추출법
② 집락표본추출법
③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④ 누적표본추출법
⑤ 편의표본추출법
32.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에 절대 영점이 존재할 경우 비율척도 활용은 불가능하다.
② 비율척도를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③ 서열척도에서 측정값들 간의 간격은 동일하다.
④ 연구대상의 거주지역 변수에 임의로 수치를 부여하는 것은 서열척도에 해당한다.
⑤ 하나의 속성에는 하나의 척도만이 가능하다.
33. 양적연구에 관한 일반적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석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중시한다.
② 심층적 기술을 바탕으로 특정 사례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③ 문헌속 내용이 갖는 시ㆍ공간적 의미에 대한 해석을 중시한다.
④ 연구대상의 행위가 발생한 독특한 맥락에 주목한다.
⑤ 개별 사례가 갖는 독자성과 주관적 의미를 강조한다.
34.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연구자 A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 운 후, 고등학교 2학년 집단 1,000명 표본 추출 및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측정을 상/중/하로, 자녀의 학업성취를 전년도 전교등수로 측정하였다. 다중회귀분석 모형에 투입된 변수는 응답자 성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전년도 사교육비 지출 금액, 그리고 자녀의 학업성취수준이다.
① 자녀의 학업성취는 독립변수이다.
② 응답자 성별은 종속변수이다.
③ 가설에서 독립변수는 등간척도로 측정되었다.
④ 가설에서 종속변수는 서열척도로 측정되었다.
⑤ 전년도 사교육비 지출 금액은 매개변수이다.
35. 준거 관련 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에 해당하는 것들로만 옳게 묶인 것은?
① 공존(concurrent)타당도, 예측(predictive)타당도
② 예측(predictive)타당도, 내용(content)타당도
③ 내용(content)타당도, 수렴(convergent)타당도
④ 수렴(convergent)타당도, 판별(discriminant)타당도
⑤ 판별(discriminant)타당도, 공존(concurrent)타당도
36.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판단하는 신뢰도 측정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검사-재검사 신뢰도
ㄴ. KR-20
ㄷ. 크론바흐 알파
ㄹ. 동형검사 신뢰도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37. 외적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② 확률표집보다 비확률표집을 사용할 때 외적 타당도가 높다.
③ 표본 특성이 모집단과 유사하면 외적 타당도가 높다.
④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외적 타당도가 높다.
⑤ 연구 환경이 현실과 유사할수록 외적 타당도가 높다.
38.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도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대상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② 타당도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③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평가할 수 있다.
④ 판별분석을 통해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다.
⑤ 문항들의 내용이 유사할수록 신뢰도가 증가한다.
39. 통계적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유의수준은 1종 오류의 허용 범위이다.
ㄴ. 유의확률에 대한 해석은 유의수준과는 무관하다.
ㄷ. 표본의 크기는 1종 및 2종 오류 확률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ㄹ. 2종 오류는 영가설이 틀렸음에도 불구하고 영가설을 채택할 확률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0. 다음 분산분석(ANOVA)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가설은 ‘모든 집단의 평균은 같다’이다.
② 분석에 투입된 집단의 수는 3개이다.
③ 분석결과, 유의수준 .05에서 영가설을 기각할 수 있다.
④ 분석에 투입된 총 사례 수는 14이다.
⑤ A는 7이다.
41. 다음 사례에 나타난 실험설계의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변인은?
연구자 A는 폭력적 게임이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 집단에 는 남자 청소년 100명을, 다른 집단에는 여자 청소년 100명을 배치하였다. 이어 두 집 단의 공격적 행동 수준을 1차 측정한 후, 한 집단에는 하루 두 시간씩 폭력적 게임을 하게 하고, 다른 집단에는 폭력적 게임을 차단하였다. 한 달 후, 두 집단을 대상으로 공격적 행동 수준을 2차 측정하였다. 처치 이외의 모든 조건은 두 집단에서 동일하였다.
① 표본선택의 오류(selection bias)
② 실험대상의 탈락(mortality)
③ 성숙(maturation)
④ 통계적 회귀(statistical regression)
⑤ 우연적 사건(history)
42. 사전-사후 측정 통제집단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두 집단에 실험대상자를 무선 배치한다.
ㄴ.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수(covariate)로 분석에 투입할 수 있다.
ㄷ. 사후 측정은 통제집단에만 실시한다.
ㄹ. 독립변인의 순수 효과 검증에 효과적인 설계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3. 변수 X와 Y간 피어슨(Pearson) 적률상관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피어슨 적률상관계수의 범위는 0에서 양의 무한대이다.
ㄴ. 각 변수에 양의 상수를 곱할 경우, 피어슨 적률상관계수는 커지게 된다.
ㄷ. X와 Y의 공분산이 커질수록 피어슨 적률상관계수는 커진다.
① ㄴ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ㄱ, ㄴ, ㄷ

45. 다음 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상담기법의 차이를 보여준다. B 상담기법을 선호하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기대빈도의 합은?

① 70
② 75
③ 80
④ 110
⑤ 150
46. 다음에 나타난 연구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연구대상의 행위를 연구함에 있어 그들이 어떻게 상황을 정의하고 또 그들의 행위 에 어떤 의미를 스스로 부여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 인간의 행위를 수치화하여 일반적인 경향이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가 갖는 한계에 주목한다.
① 탐구과정에서 연구자의 가치개입을 허락한다.
② 실재의 객관성을 중시한다.
③ 참여관찰이나 인터뷰기법이 주로 활용된다.
④ 연구자와 연구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⑤ 연구대상간의 비공식적 언어에 주목한다.
47. 합의적 질적 연구법에서 사용되는 분석 절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영역 코딩
② 중심개념 코딩
③ 교차 분석(cross check)
④ 연계 분석(sequential analysis)
⑤ 감사(audit)
48. 근거이론 방법론을 활용한 연구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코딩의 순서는?
① 축코딩-개방코딩 -선택코딩
② 축코딩-선택코딩 -개방코딩
③ 선택코딩-개방코딩-축코딩
④ 개방코딩-선택코딩-축코딩
⑤ 개방코딩-축코딩 -선택코딩
49. 이미 출판된 자신의 저작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확한 출처 및 인용 표시 없이 새로운 자신의 저작물로 출판하는 것은?
① 위조
② 변조
③ 부당한 저자 표기
④ 기만
⑤ 중복게재(중복출판)
50. 인간 대상 연구의 윤리적 원칙을 다룬 벨몬트 보고서(The Belmont Report)에서 제시한 3가지 윤리적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존중(respect for persons)
ㄴ. 비밀성(confidentiality)
ㄷ. 익명성(anonymity)
ㄹ. 정의(justice)
ㅁ. 선행(beneficence)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ㅁ
⑤ ㄴ, ㄹ, ㅁ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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