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진로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진로상담 기출문제
1. 파슨스(F.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격
ㄴ. 적성
ㄷ. 흥미
ㄹ. 직업종류
ㅁ. 가치
ㅂ. 일의 내용
① ㄱ, ㄴ, ㄹ
② ㄱ,ㄷ,ㄹ
③ ㄱ,ㄴ,ㄷ,ㅁ
④ ㄴ,ㄷ,ㄹ,ㅂ
⑤ ㄴ,ㄷ, ㅁ, ㅂ
2. 청소년 진로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진로 관련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한다.
③ 초등학생에게는 진로인식을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④ 중학생에게는 진로탐색을 위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⑤ 진로선택을 구체적으로 직접 설계해 준다.
3.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유형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 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 ㄱ )은 성격유형과 환경모형 간의 관련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두 유형 간의 근접 성에 따라 설명된다.
○ 개인과 직업환경 간의 적합성 정도에 관한 것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유형과 비슷하거 나 정체성을 갖게 하는 환경 유형에서 일을 할 때 ( ㄴ )이 높아진다.
① ㄱ: 변별성, ㄴ: 일치성
② ㄱ: 일관성, ㄴ: 변별성
③ ㄱ:변별성, ㄴ: 일관성
④ ㄱ: 일관성, ㄴ: 일치성
⑤ ㄱ: 일치성, ㄴ: 일관성
4. 사회인지진로이론(S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선택모형에서 환경적 배경은 학습경험에 영향을 준다.
ㄴ. 수행모형에서 결과기대는 수행목표를 통해 성취수준에 영향을 준다.
ㄷ. 결과기대는 특정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목표설정에 영향을 준다.
ㄹ. 자기효능감은 타고나는 것으로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5. 긴즈버그(E. Ginzberg)의 직업선택 3단계 중 시험적(tentative)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상단계에서는 어린이들이 자기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믿는다.
② 흥미단계에서는 자신의 흥미에 입각해서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③ 능력단계에서는 직업에 따라 보수와 필요로 하는 교육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④ 가치단계에서는 직업선택을 할 때 관련된 모든 요인들을 인정하고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 목표 에 비추어 평가해 본다.
⑤ 전환단계에서는 주관적인 요소에서 현실적인 외적 요소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한다.
6. 다음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 이론과 관련된 단계는?
○ 환상기: 욕구가 지배적이고 욕구탐색이 중심 과제이다.
○ 흥미기: 좋아하는 것을 활동으로 연결하고 이를 장래희망이라 생각한다.
○ 능력기: 능력을 더욱 중요시하며 직업에 필요한 여건에 관심을 갖는다.
① 성장기
② 탐색기
③ 확립기
④ 유지기
⑤ 쇠퇴기
7.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진로에 대한 발달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을 동시에 고려한다.
ㄴ. 제한과 타협단계는 진로포부가 어떻게 축소되고 조정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ㄷ. 주로 취업가능성과 같은 제한요인에 근거하여 진로선택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ㄹ. 개인발달단계를 힘과 크기, 인지적 역할, 사회적 가치 그리고 외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으로 구분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8.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직업적응은 개인의 수동적인 행동으로 부조화를 극복하는 것이다.
② 반응성(reactiveness)은 개인-환경 간 부조화가 발생할 때, 대처반응을 하기 전에 부조화를 견 딜 수있는정도이다.
③ 유연성(flexibility)은 개인-환경 간 부조화가 심할 때, 자신의 직업성격을 변화시켜 대처하는 방식이다.
④ 직업적응은 개인의 심리내적 욕구와 적성이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⑤ 직업적응에서 개인적 만족(satisfaction)과 환경적 충족(satisfactoriness)은 중요하다.
9. 윌리엄스(D. Williams)의 진로전환 증진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경제적 안정
ㄴ. 피로감
ㄷ. 전환에 대한 지지
ㄹ. 전환기술 습득
ㅁ. 불충분한 자원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ㄱ,ㄷ,ㄹ, ㅁ
⑤ ㄴ, ㄷ, ㄹ, ㅁ
10.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자신의 가치관이나 삶의 목적에 비추어 대안을 선택하여 나아갈 준비를 한다.
○ 불만족하면 다시 탐색하여 적합한 선택을 서열화하거나 조직화하여 새로운 대안을 마 련한다.
① 선택 단계
② 구체화단계
③ 명료화단계
④ 적응단계
⑤ 통합단계
11. 피터슨, 샘슨과 리어든(Peterson, Sampson & Reardon)의 인지정보처리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① 진로선택은 인지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② 진로문제의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이다.
③ 진로발달은 지식 구조의 계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내포한다.
④ 진로정체감은 자기인식에 달려있다.
⑤ 진로성숙도는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다.
12. 크롬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진로개발과정에서 우연(happenstance)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
② 개인은 어떤 과제를 성취하기 위하여 과제접근 기술을 사용한다.
③ 학습경험은 도구적 학습과 연합적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④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을 학습했는가를 중요시한다.
⑤ 유전적 요인은 진로선택과 발달에서 중요하지 않다.
13. 사비카스(M. Savickas)의 진로적응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화하는 직업세계에서 진로적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흥미와 적성이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② 진로적응도 차원을 알아보는 질문은 과거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③ 진로문제를 결정, 미결정, 우유부단으로 나누었다.
④ 진로적응도의 자원과 전략에 따라서 관심, 통제, 호기심, 자신감의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⑤ 진로적응도 차원에서 개입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14. 여성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경력단절 가능성이 크므로 장기적인 진로설계는 고려하지 않는다.
② 내담자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③ 고학력 여성은 경력단절 문제, 다중역할갈등으로부터 자유롭다.
④ 성불평등적 요소는 개인이 변화시키기 어려우므로 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⑤ ‘슈퍼우먼증후군’ 여성 내담자는 혼자서 잘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에서 다루지 않는다.
15. 다음 사례와 관련된 진로상담의 과정은?
○ 상담자: 상담에서 어떤 변화를 기대하시나요?
○ 내담자: 글쎄요. 전 정말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상담을 받으면 제가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게 될 거라고 친구가 추천해서 일단 와봤어요.
○ 상담자: 네... 상담에서 뭔가 찾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오셨군요. 상담에서 스스 로에 대해 탐색해 보고, 관심 분야에 대한 방향 설정을 시도해 본다면 자신 에게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어요. 물론 이런 작업에는 스스로의 노력과 시 간이 필요하죠. 준비가 되었을까요?
① 문제 유형 평가
② 상담목표 및 과제 설정
③ 문제해결을위한개입
④ 반복적 학습 및 종결 준비
⑤ 추수지도
16.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를 활용한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진로가계도는 생애진로사정에서 활용 가능하다.
②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가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진로가계도를 그린 후, 가계도 분석을 실시한다.
④ 진로가계도는 가족 맥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준화된 평가 도구이다.
⑤ 부모의 직업과 일하는 모습에 대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생각과 태도를 탐색할 수 있다.
17.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② 융(C. Jung)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하여 만든 기법이다.
③ 내담자의 정보 수집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이다.
④ 진로사정, 일상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 등으로 구성된다.
⑤ 내담자의 진로계획을 세우는데 효과적이다.
18.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스트롱 직업흥미 검사(SII): 홀랜드 유형(RIASEC)을 사용하여 결과를 제시한다.
ㄴ. 진로사고검사(CTI): 하위척도는 외적갈등, 미결정성, 우유부단성이다.
ㄷ. 미네소타 직업가치 검사(MIQ): 직업적응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ㄹ. 미네소타 직무충족 설문지(MSS): 근로자에 대한 조직의 만족도를 측정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ㄷ,ㄹ
⑤ ㄱ,ㄴ,ㄷ,ㄹ
19.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진로상담 검사는?
○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직업과 관련한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도구이다.
○ 언어나 수리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력, 대인관계능력, 자연친화력 등 다양한 능력을 하위영역으로 포함한다.
① 워크넷 직업가치관검사
②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
③ 커리어넷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④ 커리어넷 주요능력효능감검사
⑤ 워크넷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
20. 진로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과 관련한 교육적, 직업적, 심리사회적 정보를 의미한다.
② 직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킴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돕는다.
③ 읽기와이해수준이낮은내담자라도출판자료를중심으로진로정보를제공하는것이효과적이다.
④ 자원봉사, 직업체험, 인턴십 활동 등과 같이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수집한 자료도 포함된다.
⑤ 직업정보뿐만 아니라 내담자 이해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21. 진로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집단의 응집력이 중요하지 않다.
② 개방집단이 폐쇄집단보다 집단의 안정성이 높다.
③ 진로집단상담자는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없다.
④ 주제가 명확하기 때문에 집단상담 중기에 상담의 목표와 방향성을 정한다.
⑤ 집단원 간의 정보교환과 모방이 상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22. 장애인 진로상담에서 고려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용상의 차별이 있는지 알아본다.
ㄴ. 직업능력개발 및 적응 훈련 기회가 제한적일 수 있다.
ㄷ. 장애인 고용이 일부 직종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ㄹ. 장애인 진로상담을 위한 인프라 구축 시, 찾아가는 상담 또한 필요하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23. 다문화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문화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려한다.
② 다문화에 대한 상담자의 지식과 인식이 상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④ 내담자가 상담자의 문화를 따르도록 만든다.
⑤ 내담자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상담이론과 기법을 섣불리 적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4. 진학상담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담자가 상급학교에 입학하여 학문적 성취와 직업적 기능을 고양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ㄴ. 진로진학상담교사는 단위학교의 진로진학 업무와 함께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진로 진학 상담 및 교육을 담당한다.
ㄷ. 진학은 고등학교 입학에서 대학 진학까지를 의미한다.
ㄹ. 최근 학교 교육과정이 다변화하고 고교 및 대학 입학의 의사결정 시기가 빨라지면서 진학상담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이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ㄷ,ㄹ
⑤ ㄴ,ㄷ,ㄹ
25. 진로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상담자도 상담 장면에서 다양한 형태의 저항행동을 보일 수 있다.
② 진로상담 중에 내담자의 저항이 나타나면 즉시 다른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③ 내담자의 저항에 일일이 반응하면 진로상담 진행이 느려지기 때문에 저항을 다루지 않는다.
④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책임을 미루는 것은 타고난 우유부단함 때문이므로 저항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⑤ 진로상담은 진로에 한정시켜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저항이 나타나지 않는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진로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가족상담) (2) | 2024.11.14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 (0) | 2024.11.13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0) | 2024.11.11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 | 2024.11.10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 | 2024.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