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집단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집단상담 기출문제
26. 교류분석 집단상담의 생활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애 초기에 결정된다.
② 생활자세는 교류분석으로 변화 가능하다.
③ 자신에 대해 느끼고, 타인과 관계 맺는 방식을 결정한다.
④ 자기 긍정-타인 긍정 자세는 패배자는 없고, 승리자만 있다.
⑤ 자기 긍정-타인 부정 자세는 타인과 비교해서 자신이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우울한 사람의 자세이다.
27.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집단상담에서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상담자와 집단원들 사이에 심리적 접촉이 이루어진다.
ㄴ.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과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고 통합되어 있다.
ㄷ.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보인다.
ㄹ. 집단원은 의사소통과정에서 집단상담자의 공감적 이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28.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성장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청소년 집단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치관 혼란으로 고민하는 청소년
ㄴ. 반복적인 자살시도로 극도의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
ㄷ. PTSD로 심각한 플래쉬백(flashback)증상을 보이는 청소년
ㄹ. 급성 정신증이 있는 청소년
① ㄱ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29. 다음의 개념이나 기법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 지금 - 여기
○ 접촉
○ 알아차림
○ 과장하기
① 게슈탈트 집단상담
② 교류분석 집단상담
③ 개인심리 집단상담
④ 인간중심 집단상담
⑤ 정신분석 집단상담
30. 심리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모레노(J. Moreno)가 창안한 것이다.
ㄴ. 정화(catharsis) 그 자체가 목적이다.
ㄷ. 책상, 현관, 옷장 등의 사물은 보조자아가 될 수 없다.
ㄹ. 거울기법은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ㅁ. 무대에서 조명이나 음향기구는 필수적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ㄷ, ㄹ, ㅁ
31. 다음 대화에서 집단원이 보이는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은?
집단상담자: 오늘 집단상담을 통해 알게 된 것이 무엇일까요?
고수: 다른 사람도 나만큼 불행하거나 혼란스러운 성장배경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았 어요.
① 희망
② 수용
③ 보편성
④ 정화
⑤ 이타심
32.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원빈: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아빠와 엄마는 돈 때문에 자주 싸워요. 3일 전에도 다투 셨지요. 그런데 사실 저는 부모님 일에는 별로 관심이 없어요.
집단상담자: 원빈이는 부모님 일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면서도 부모님 싸움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구나.
① 재진술
② 차단
③ 요약
④ 직면
⑤ 정보제공
33.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스로의 선택에 대해 책임진다.
② 전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③ 과거 경험과 기억선택에 초점을 둔다.
④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⑤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교육적이다.
34. 구조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특정 주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구체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ㄴ. 집단상담자가 사전에 마련한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집단의 형태이다.
ㄷ. 비구조화 집단상담보다 집단상담자의 전문성이 더 요구된다.
ㄹ. 참만남 집단상담이 해당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5.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각한 정도의 정서ㆍ행동문제 또는 정신장애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② 치료집단을 이끄는 사람을 집단치료자라고 한다.
③ 집단역동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신병리적 진단ㆍ평가를 활용하지 않는다.
④ 공황장애 치료를 원하는 사람이 참가할 수 있다.
⑤ 치료기간이 최대 수년에 이르기까지 장기적으로 진행된다.
36.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할 때,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상담 계획 및 조직 능력
ㄴ. 상담・심리치료 이론에 관한 지식
ㄷ. 개인상담의 상담자 경험
ㄹ. 유머 감각
ㅁ. 자기수용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ㄹ, ㅁ
⑤ ㄷ, ㄹ, ㅁ
37.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집단상담자: (나영이를 보면서) 고수가 자기를 무시하는 아빠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 때, 나영이는 눈물을 흘리면서 고수를 위로해주고 빨리 고통을 덜어주려고 애 쓰는 것처럼 보여요. 어쩌면 나영이가 어릴 때 겪었던 아빠와의 힘들었던 기억이 되살아날 것에 대한 두려움의 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① 재진술
② 요약
③ 직면
④ 정보제공
⑤ 해석
38.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원의 불평이 습관적이거나 만성적이라면 불평할 때마다 충고를 한다.
② 적대적인 집단원에게는 그 행동이 다른 집단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원하는 것을 탐색하여 직접 표현하게 한다.
③ 지속적으로 침묵하는 집단원에게는 다른 집단원이 자신의 침묵을 오해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④ 질문공세를 하는 집단원에게는 질문하기 전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 한다.
⑤ 사실적 이야기를 늘어놓는 집단원에게는 그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공감적 이해를 통해 현재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39. 공동상담자가 청소년 집단상담을 진행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계획, 목표, 세부목표, 규범에 대해 협의․결정한다.
ㄴ. 집단원들은 공동상담자의 상호작용을 보면서 역할모델을 배울 수 있다.
ㄷ. 남성 - 여성 공동상담자의 경우에만 부모에 대한 전이를 다룰 수 있다.
ㄹ. 공동상담자는 집단 회기 후에 만남을 하지 않는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0. 다음의 집단 유형은?
○ 대 상: 고3 남학생 10명
○ 내 용: 대학진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을 위해 체계화된 프로그램 실시
○ 기 간: 2021년 8월 13일 ∼ 8월 14일(2일 동안 총 12시간)
①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② 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③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④ 비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⑤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41. 청소년 집단상담의 사전 동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발적인 집단원에게도 사전동의를 받아야 한다.
② 집단상담자의 경력, 이론적 지향, 도움제공이 가능한 문제를 알린다.
③ 집단참여에 따른 잠재적 이익과 위험에 대해서 알린다.
④ 폐쇄집단에서는 집단을 떠날 권리가 없음을 알린다.
⑤ 심리검사, 진단 및 상담 기록에 대해 알 권리가 있음을 알린다.
42.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협력, 평등주의, 상호존중에 기초한 좋은 치료적 관계를 설정한다.
ㄴ. 자신이 희망하는 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선택과 행동을 한다.
ㄷ. 삶의 과제를 탐색하고 가족구도와 초기기억 분석을 한다.
ㄹ. 생활양식을 통찰하고 현재 기능하는 자신의 모습을 이해한다.
① ㄱ - ㄷ - ㄹ - ㄴ
② ㄱ - ㄹ - ㄷ - ㄴ
③ ㄴ - ㄷ - ㄹ - ㄱ
④ ㄷ - ㄱ - ㄹ - ㄴ
⑤ ㄷ - ㄹ - ㄱ - ㄴ
43.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슬랩손(S. Slavson)은 집단상담자의 기능을 지도적 기능, 자극적 기능, 확충적 기능, 해석적 기능으로 구분한다.
② 볼프(A. Wolf)는 집단상담자가 자신을 향한 집단원들의 전이행동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③ 집단에서 과거를 재경험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경감시켜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 것이다.
⑤ 어린 시절의 습관적인 행동이 집단에서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반동형성의 한 형태이다.
44. 다음 사례에서 집단원 동호가 하고 있는 문제행동은?
정희: (울먹이면서) 어릴 때부터 제일 친한 동네친구가 이번에 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어요.
동호: 아...나도 그런 적이 있는데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모든 것이 다 잘 될 거예요.
① 산만한 집단원
② 구원하는 집단원
③ 부정적인 집단원
④ 소극적인 집단원
⑤ 적대적인 집단원
45. 청소년 집단상담 평가를 위한 구성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ㄱ. 평가주체
ㄴ. 평가대상
ㄷ. 평가목표
ㄹ. 평가과정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6. 청소년을 위한 집단 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의 흥미유발을 위해 다양한 매체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② 청소년기의 특성인 자율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이 공동상담자가 된다.
③ 집단목표 설정은 청소년기 발달특성을 고려한다.
④ 치료집단을 운영할 때는 법적 보호자의 참가 동의서를 받는다.
⑤ 강제에 의한 비자발적인 참여를 하게 되면 집단에 대한 저항감이 클 수 있다.
4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② 집단목적에 부합하는 집단 참여대상의 범위를 결정한다.
③ 집단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인 세부목표를 설정한다.
④ 집단상담자는 직관적 판단으로 집단형태를 결정한다.
⑤ 집단활동의 내용은 집단 목적에 적합하게 구성한다.
48. 학교 집단상담의 시행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집단참여자 모집
ㄴ. 집단상담 실시
ㄷ. 집단주제 선정
ㄹ. 보호자 사전동의서 확보
ㅁ. 학교장 승인
① ㄱ - ㄷ - ㅁ - ㄹ - ㄴ
② ㄱ - ㄹ - ㄷ - ㅁ - ㄴ
③ ㄷ - ㄱ - ㄴ - ㅁ - ㄹ
④ ㄷ - ㅁ - ㄱ - ㄹ - ㄴ
⑤ ㄷ - ㅁ - ㄱ - ㄴ - ㄹ
49. 집단상담 초기단계에 있는 집단원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에 대해 비합리적인 기대를 하기도 한다.
② 자기표현을 하기에 안전한지 탐색한다.
③ 불안과 긴장이 있기 때문에 의존적이고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④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자기개방에 부담을 느껴 집단 참여를 머뭇거린다.
⑤ 집단원들을 판단하고 비난하며 경쟁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50. 코리(G. Corey)의 과도기 단계(transition stage)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분리감정 다루기
ㄴ. 저항 처리
ㄷ. 자연스러운 갈등 촉진
ㄹ. 생산적인 성과 산출
① ㄱ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집단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진로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0) | 2025.05.17 |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0) | 2025.04.13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 | 2025.04.05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 | 2025.03.16 |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 | 2025.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