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진로상담)

모두의 시험 2025. 5. 17. 08:22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진로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2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진로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진로상담 기출문제

 

1. 수퍼(D. Super)의 발달모형에 바탕을 둔 진로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접수면접

ㄴ. 진로발달사정

ㄷ. 상담목표설정

ㄹ. 자료통합과 내러티브 해석

ㅁ. 상담절차와 과정

 

① ㄱ - ㄴ - ㄷ - ㄹ - ㅁ

② ㄱ - ㄴ - ㄷ - ㅁ - ㄹ

③ ㄱ - ㄴ - ㄹ - ㄷ - ㅁ

④ ㄱ - ㄴ - ㅁ - ㄷ - ㄹ

⑤ ㄱ - ㄷ - ㄴ - ㄹ - ㅁ

 

 

 

 

 

 

2. 진로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신이 바라거나 바라지 않던 통찰에 참여하기

② 상담자의 상담방법을 이유 없이 비난하기

③ 책임지기를 두려워하여 진로의사결정을 회피하기

④ 반복적으로 상담시간에 연락 없이 오지 않기

⑤ 상담시간에 계속 침묵하기

 

 

 

 

 

 

 

3. 다문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다문화에 대한 사회인식은 고려사항이 아니다.

② 내담자가 한국문화를 따르도록 한다.

③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알 필요는 없다.

④ 다문화에 대한 상담자의 지식과 인식은 중요하다.

⑤ 구성주의 진로상담이론은 다문화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가이스버스(N. Gysbers)와 무어(E. Moore)가 목표설정을 위하여 사용하는 진로상담 기법은?

① 생애진로무지개(Life Career Rainbow)

② 사다리 기법(Laddering Techniques)

③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

④ 진로 가계도(Career Genogram)

⑤ 면담 리드(Interview Leads)

 

 

 

 

 

 

5. 고용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대상 직업심리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ㄴ. 대학전공(학과) 흥미검사

ㄷ. 고등학생 적성검사

ㄹ. 청소년의사결정유형검사

ㅁ. 초등학생 진로인식검사

 

① ㄱ, ㄴ, ㄷ

② ㄱ, ㄹ, ㅁ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ㅁ

 

 

 

 

 

 

6. 진로성숙도검사(CM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크라이츠(J. Crites)의 진로의사결정모형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② 진로계획태도와 진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③ 진로행동은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을 측정한다.

④ 진로계획태도는 자아존중감, 책임감, 타협성, 의존성을 측정한다.

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한국형 진로성숙도 검사는 태도, 능력, 행동 세 가지 측면을 측정한다.

 

 

 

 

 

 

7. 베츠(N. Betz)와 해켓(G. Hackett)의 이론에서 5가지 진로상담전략으로 옳은 것은?

① 자기정체감 점검 및 강화

② 과정평가의 탐색과 현실성 강화

③ 환경적 영향의 검토

④ 진로준비정서의 촉진

⑤ 진로의사결정 유형 점검

 

 

 

 

 

 

8. 구성주의 진로상담 과정과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성 - 해체 - 재구성 - 협력구성'의 내러티브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② 개인의 생활이나 정체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

③ 진로상담과정에서 진로양식면접을 최소화하고, 표준화된 검사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주로 사용한다.

④ 내담자의 내러티브 이야기 자체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하여 얻어진 평균적인 경험이라고 본다.

⑤ '문제확인 - 주관적 정체성 탐색 - 문제 재정의 - 관점확대 - 정체성 실현을 위한 행동정의 - 추수지도' 단계로 이루어진다.

 

 

 

 

 

 

9. 다음 중 청소년 진로집단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전 요구 조사를 통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기

ㄴ. 진로집단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와 활동을 조사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ㄷ. 집단상담 실시에 필요한 공간과 준비물 등 환경적 요소들을 고려하기

ㄹ. 변화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과 절차 만들기

 

① ㄱ, ㄹ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0.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와 사용목적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수퍼(D. Super)의 CDI - 진로결정유형 측정

② 홀랜드(J. Holland)의 SDS - 직업적 성격특성 측정

③ 크럼볼츠(J. Krumboltz)의 CDS - 진로 미결정 선행조건 측정

④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MIQ - 진로문제해결과 진로의사결정에서의 역 기능적 사고 측정

⑤ 피터슨(G. Peterson), 샘슨(J. Sampson) 등의 CTI - 20가지 작업 요구와 가치에 대한 개인의 중요도 측정

 

 

 

 

 

 

 

 

 

 

 

 

 

 

 

 

11.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옳은 것은?

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검사는 많이 할수록 좋다.

② 검사를 선택할 때 검사문항보다 검사지명을 보고 선택한다.

③ 신뢰도와 타당도가 갖추어진 검사를 선택한다.

④ 절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를 활용한다.

⑤ 검사결과를 활용할 때에는 강점만 활용하고 약점은 제외한다.

 

 

 

 

 

 

 

12. 다음 사례에 제시된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미는 다른 친구들이 장래에 하고 싶은 것을 정하여 관련된 방과후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면 부러웠다. 자기는 아직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르는 것 같아서 답답하다.

 

①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

② 자기이해를 위한 탐색

③ 선택된 진로과정 점검

④ 진로관련 심리검사 실시

⑤ 진로관련 의사결정 연습

 

 

 

 

 

 

13. 다음 사례에 나타난 진로상담 단계는?

 

상담자: 우리가 처음 약속한 대로 지금까지 상담을 하면서 다미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이 무엇이 있을까?

 

내담자: 저에게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먼저 이렇게 자세히 누구와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하여 이야기해본 적이 없었어요. 특히 부모님에게 제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하 여 용기를 내어서 이야기해 보았던 것이 무엇보다 좋았어요. 생각보다 많이 이 해해 주셨어요.

 

상담자: 하고 싶은 이야기를 누구에게 해보고 특히 부모님에게 이야기 했더니 너가 생 각했던 것보다 더 이해해 주셨다는 말이구나. 그런데 혼자 지내다 보면 이런 고민이 다시 생길 수도 있는데….

 

내담자: 네, 선생님. 이제 혼자서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생님이나 부모님, 그리고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고민을 할 것입니다.

 

① 상담초기면접

② 상담관계형성

③ 상담목표 설정

④ 상담구조화

⑤ 상담종결하기

 

 

 

 

 

 

 

14.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제안한 진로발달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ㄱ. 탐색기

ㄴ. 성장기

ㄷ. 유지기

ㄹ. 확립기

ㅁ. 쇠퇴기

 

① ㄱ - ㄴ - ㄹ - ㄷ - ㅁ

② ㄱ - ㄹ - ㄷ - ㄴ - ㅁ

③ ㄴ - ㄱ - ㄹ - ㄷ - ㅁ

④ ㄴ - ㄷ - ㄱ - ㄹ - ㅁ

⑤ ㄴ - ㄹ - ㄱ - ㄷ - ㅁ

 

 

 

 

 

 

 

15. 다음 대화 중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에 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A: “청소년 진로상담은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B: “자신의 특성뿐만 아니라 직업세계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면 좋지.”

C: “아직 청소년이니까 진로정보탐색이나 활용은 필요하지 않아.”

D: “청소년기에도 진로정보탐색은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해.”

E: “올바른 직업관과 태도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16.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진로상담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다.

② 상담윤리를 지키며 진행한다.

③ 내담자의 문제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한다.

④ 내담자마다 성격, 적성, 흥미 등이 다름을 고려한다.

⑤ 내담자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

 

 

 

 

 

 

 

17. 진로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성격은 성격양식과 성격구조 로 설명된다.

② 파슨스(F. Parsons)의 특성ㆍ요인이론은 개인과 직업 특성의 합리적인 연결을 강조한다.

③ 홀랜드(J. Holland)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특성과 유사한 직업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④ 사비카스(M. Savickas)의 구성주의 진로이론에서 생애주제란 진로와 관련된 각 개인의 능력, 욕구, 흥미를 의미한다.

⑤ 로우(A. Roe)의 이론에서 비즈니스직은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데 초점을 둔 직업군이다.

 

 

 

 

 

 

 

18.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습경험은 도구적 학습과 연합적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ㄴ. 계획한 일이 운명처럼 다가오는 것을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이라 한다.

ㄷ. 관찰을 통해 어떤 직업에 대해 호감을 갖는 경험은 도구적 학습에 포함된다.

ㄹ. 호기심, 인내심, 융통성, 낙관성, 위험감수는 우연한 사건을 진로에 유리하게 활용 하는 기술이다.

ㅁ. 선천적 능력, 환경 상황과 사건들,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등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ㄹ, ㅁ

③ ㄴ, ㄷ, ㄹ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ㅁ

 

 

 

 

 

 

 

19. 다음이 설명하는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진로포부 발달단계는?

 

○ 남여 성역할 차이에 대해 인식하면서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된다.

○ 자기개념과 불일치하는 성별 관련 직업을 배제하기 시작하고, 수용 가능한 성유형 경계선을 형성한다.

 

① 크기와 힘 지향 단계

② 외적 자아 확립 단계

③ 사회적 가치 지향 단계

④ 성역할 지향 단계

⑤ 내적 자아 확립 단계

 

 

 

 

 

 

 

20. 다음 중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진로의사결정 단계는 ‘인식 - 계획 - 확신 - 이행’이다.

ㄴ. 진로의사결정유형은 개인이 진로결정을 내릴 때 선호하는 접근방식이다.

ㄷ. 진로의사결정유형은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 중립적 유형’이다.

ㄹ. 합리적 유형은 의사결정의 기초로 상상과 정서적 자각을 사용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21. 슐로스버그(N. Schlossberg) 등이 제시한 진로전환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환의 개념을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명백한 삶의 변화로 제한하였다.

② 진로전환에는 양가적인 특성이 있다.

③ 개인의 진로전환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소(4S)는 자아(Self), 지원(Support), 상황 (Situation), 전략(Strategies)이다.

④ 진로전환의 증진요인으로는 경제적 안정, 정서적 안정, 건강, 전환 기술, 지지적 직업환경, 전 환에 대한 지지 등이 있다.

⑤ 진로전환검사(CTI)는 준비도, 자기효능감(confidence), 지각된 지지, 내외적 통제, 자기중심-관 계중심(independence-interdependence)으로 구성된다.

 

 

 

 

 

 

 

22. 다음 중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일과 관련된 가치관은 스트롱(strong) 흥미검사로 평가할 수 있다.

ㄴ. 직업적응과 관련된 주요 지표는 만족과 충족이다.

ㄷ. 만족은 직업에서 요구하는 과제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말한다.

ㄹ. 직업적응은 유연성, 적극성, 반응성, 인내와 같은 적응양식이 영향을 미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23. 다음이 설명하는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 어떤 과업을 수행했을 때 자신 또는 타인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 내가 이 일을 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에 대한 예측으로, 이 예측에는 물리적 보상, 사회적 평가, 자신에 대한 평가 등 다양한 측면이 포함된다.

 

① 선택모형

② 결과기대

③ 자기효능감

④ 흥미발달모형

⑤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24. 다음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개인은 분화와 통합을 통해 직업정체감을 형성해 나감

○ 직업자아정체감은 의사결정을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성숙해짐

○ 진로의사결정 과정을 예측 4단계(탐색 - 구체화 - 선택 - 명료화)와 실행 3단계(적응 - 개혁 - 통합)로 구분함

 

① 갓프레드슨(L. Gottfredson)

② 블라우(P. Blau)

③ 타이드만(D. Tiedeman)과 오하라(R. O'Hara)

④ 카크런(L. Cochran) ⑤ 아들러(A. Adler)

 

 

 

 

 

 

 

25. ‘학자 - 진로상담이론 -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우(A. Roe) - 욕구이론 - 심리적 욕구구조

② 윌리암슨(E. Williamson) - 특성․요인이론 - 제한과 타협

③ 렌트(R. Lent) - 사회인지진로이론 - 자기효능감

④ 긴즈버그(E. Ginzberg) - 진로발달이론 - 환상기

⑤ 겔라트(H. Gelatt) - 진로의사결정이론 - 의사결정 순환과정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진로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제20회-기출문제-정답-진로상담
제20회 청소년상담사 2급 진로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이상심리)

청소년상담사 2급 제20회 이상심리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