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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의 기초)

모두의 시험 2024. 11. 23.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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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집단상담의 기초
청소년상담사 3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

 

26. 집단상담 초기 단계에서 집단규범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개방을 격려하기

② 비생산적인 행동에 대해 개입하기

③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언행을 촉진하기

④ 집단원의 행동에 즉각적으로 논평하기

⑤ 지금-여기에서 집단원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27. 집단상담 제안서를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의 필요성에 관한 합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

② 집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③ 집단 모임시간, 횟수, 전체 시간이 제시되어 있는가?

④ 목표 달성을 평가할 수 있는전략이 있는가?

⑤ 집단의 명시적 및 암묵적 규범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가?

 

 

 

 

 

 

 

28. 집단상담 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론적 배경에 따라 구조화의 정도와 종류가 다르다.

② 단기로 진행하는 심리교육집단은 대부분 비구조화 집단으로 운영한다.

③ 초기 단계의 구조화는 집단원의 집단참여에 대한 불안을 어느 정도 줄여준다.

④ 구조화 집단에서 갈등이 발생할 경우 구조화 활동을 잠시 미루고 갈등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 하다.

⑤ 지나친 구조화는 집단의 발달을 방해한다.

 

 

 

 

 

 

 

29. 아동ㆍ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모나 특정 기관에 맞서서 전적으로 아동이나 청소년의 편을 들어야한다.

② 집단 종결 전에 집단원에게 어느 정도의 기간을 두고 종결 시점을 상기시켜 준다.

③ 매회기를 철저히 준비하되 주어진 회기마다 구성과 주제를 조절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④ 아동ㆍ청소년과 관련된 법률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⑤ 아동과 청소년이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학교 담당자, 교사, 부모에게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30. 교류분석 집단상담에서 라켓(Rack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린 시절에 격려 받고 학습되어진 친숙한 정서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된다.

② 심리적 게임 후에는 사라지는 감정이다.

③ 성인이 라켓을 사용하면 문제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④ 아이의 부모가 허용했던 감정을 다른 감정으로 대체한 것이다.

⑤ 사람들에게 어디로 가고 그 곳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말해주는 청사진이다.

 

 

 

 

 

 

 

31.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작업단계에 있는 집단원의 전형적인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다소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일이라도 주저 없이 노출한다.

ㄴ. 집단원간의 갈등이 있음을 인정하고 해결해 나간다.

ㄷ. 내재된 적대감과 불신이 있으나 표현하지 않는다.

ㄹ. 피드백을 주어도 방어적인 태도를 취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ㄱ, ㄴ, ㄷ

⑤ ㄴ,ㄷ,ㄹ

 

 

 

 

 

 

 

32. 집단상담에서 얄롬(I. Yalom)의 ‘지금-여기’를 활성화 하는 상담자 개입으로 옳은 것은?

 

집단원: 엄마는 내 말을 아예 들으려고도 하지 않아요. 내가 무슨 말을 하던 간에 아예 관심도 안 보이고, 돌아서서 청소기를 가져와 바쁘게 청소를 해요. 그럴 때마 다 나는 화가 나서 엄마를 밀치고 집을 나가 버려요.

 

상담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자신을 무시하는 엄마에게 몹시 화가 났었군요.

② 엄마가 왜 그런 식으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을까요?

③ 이번 일말고과거에도 엄마가 화를 낸적이있는지 이야기 해볼래요?

④ 만약 본인이 이 집단 안에서그런식으로 화를 낸다면 어떤 사람에게 화를 낼 수 있나요?

⑤ 혹시 학교에서나 친구들에게도 그런 식으로 화를 낸 적이 있나요? 그런 경험을 나누어 주면 어떨까요?

 

 

 

 

 

 

 

33.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이타주의

ㄴ. 대인관계-투입

ㄷ. 자기이해

ㄹ. 정화

ㅁ. 현실검증

 

① ㄱ, ㄴ

② ㄴ, ㄷ, ㄹ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ㅁ

 

 

 

 

 

 

 

34.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상담자: 부모님에 대해 무척 좋은 분이라고 말하고 있으면서 부모님에 대한 자신의 생 각을 이야기할 때 다소 목소리가 커지고 흥분되어 보이네요.

 

① 노출하기

② 직면하기

③ 공감하기

④ 요약하기

⑤ 재진술하기

 

 

 

 

 

 

 

35.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 중 응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나 자신도 다른 사람들처럼 잘 지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ㄴ. 자신의 수치스러운 면이 드러나더라도 여전히 집단에 수용된다.

ㄷ. 더 이상 혼자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ㄹ.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접촉을 지속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36. 실존주의 집단상담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원 자신을 신뢰하기

② 집단원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조망 확대하기

③ 현재와 미래의 삶에 부여할 의미 명료화하기

④ 과거, 현재, 미래의 위기에 대해 성공적으로 협상하기

⑤ 미지의 영역 탐색에 대한 한계 규정하기

 

 

 

 

 

 

 

37.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에서 초기기억 회상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① 초기 유아기의 트라우마 분석

② 자기, 타인, 세상, 윤리적 입장에 대한 개인의 확신 탐색

③ 유아 시절 대상관계 역동의 분석

④ 삶의 각본과 심리적 자세의 탐색

⑤ 현상학적 자기와 실제 자기간의 일치점 발견

 

 

 

 

 

 

 

38. 집단상담 및 치료의 잠재적인 위험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상담자의 과도한 힘의 사용

ㄴ. 집단원의 사적인 삶의 무분별한 공유

ㄷ. 희생양 만들기

ㄹ. 집단원의 한계를 넘어서는 직면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ㄴ,ㄷ, ㄹ

 

 

 

 

 

 

 

39. 청소년 집단에서 비생산적인 집단에 개입할 상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각자가 다른 사람을 대변하는 경우

ㄴ. 집단 밖의 사람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는 경우

ㄷ. 집단원이 ‘난 항상 그래왔다’로 넘겨버릴 경우

ㄹ. 한 집단원이 장황하게 설명하여 다른 집단원들이 지루해 할 경우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40.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개입 기술로 옳은 것은?

 

지금 수진이가 친구관계에서의 어려움을 얘기했는데, 이 얘기는 영희가 지난주에 이야 기한 것과 유사한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영희는 지금 수진이의 이야기를 들으니 마 음이 어때요?

 

① 요약

② 반영

③ 해석

④ 재진술

⑤ 연결하기

 

 

 

 

 

 

 

41. 비자발적인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준다.

② 집단원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자기개방을 하도록 안내한다.

④ 참여하기 싫은 마음을 집단에서 개방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⑤ 집단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안내한다.

 

 

 

 

 

 

 

42.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과 집단원의 경험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실존적요인: “내 삶의 의미는 내가 찾아야 해. 내 삶에 책임을 지는 사람은 결국 나 자신이야.”

② 감정 정화: “이 집단을 통해 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 자신도 변화할 수 있을 거야.”

③ 이타주의: “저 사람의 행동과 태도를 잘 관찰하고 배워서 따라해야겠다.”

④ 자기노출: “내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 것 같아.”

⑤ 동일시: “나만 외롭다고 생각했는데 아니구나.”

 

 

 

 

 

 

 

43. 집단상담에서 피드백(feedback)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긍정적인 피드백이 부정적인 피드백보다 더 잘 받아들여진다.

② 부정적인 피드백은 긍정적인 피드백 이후에 줄 때 더 쉽게 받아들여진다.

③ 집단초기단계에서 상담자가 피드백 시범을 보이는 것은 집단원의 피드백 교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집단에서의 행동과 관련된 ‘지금-여기’ 피드백이 모호한 피드백보다 더 도움이 된다.

⑤ 집단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신뢰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4.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가 집단상담 전후에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집단원 행동 변화를 평가할 때 평가의 주체는 상담자, 평가 대상은 집단원이 된다.

② 집단상담 실시 이전에 집단상담 수요 평가, 집단원 행동 기초선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③ 심리검사를 통해 수치화된 정보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양적 평가라 한다.

④ 집단상담 계획단계에서부터 집단상담 평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⑤ 추수 평가는 집단상담 종결 회기에 실시한다.

 

 

 

 

 

 

 

45. 다음 상담자의 질문기법을 활용하는 집단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집단원: 요즘 너무 우울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상담자: 혹시 우울하지 않거나 덜 우울한 날은 무엇이 다른가요?

 

① 어린 시절 가족환경, 특히 부모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인생각본이 형성된다.

② 인간은 기본욕구인 생존, 사랑과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에 의해 행동한다.

③ 심리적 고통이나 문제는 당위주의에 바탕을 둔 비합리적 신념체계에서 비롯된다.

④ 집단원이 자기 삶의 전문가이므로 상담자는 알지 못함의 자세를 취해야 한다.

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46. 다음의 집단원 특성이 나타나는 집단상담 발달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은?

 

○ 방어와 주저하는 행동

○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

○ 집단원간의 갈등과 경쟁

 

① 집단을 통해 학습한 새로운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게 한다.

② 집단의 목적, 규칙, 과정에 관하여 안내한다.

③ 집단원의 저항을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이해하고 존중한다.

④ 집단원의 개인별 목표 설정을 돕는다.

⑤ 집단원의 변화행동을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47. 다음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내사

○ 투사

○ 반전

○ 융합

 

① 외재화

② 꿈작업 

③ 과장기법

④ 빈의자기법

⑤ 환상기법

 

 

 

 

 

 

 

48. 행동주의 집단상담에서 라자루스(A. Lazarus)의 BASIC-ID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 행동과 습관, 반응은 어떠한가?

② S: 신체적 감각은 어떠한가?

③ C: 문화적 배경은 어떠한가?

④ I: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⑤ D: 약물, 물질 복용, 건강문제는 어떠한가?

 

 

 

 

 

 

 

49. 집단상담 종결 회기에서 상담자 개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혹시 이 집단 참여에 대한 어떤 두려움이나 의심이 있나요?

ㄴ. 이 집단에서 자신에 관해 알게 된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ㄷ.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에 대한 태도에 변화가 있었다면 어떤 것인가요?

ㄹ. 자신의 가장 어려운 고민거리를 지금 여기서 공개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 고 생각하나요?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ㄴ,ㄷ, ㄹ

 

 

 

 

 

 

50. 집단상담에서 공동지도자의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집단회기 전후에 공동지도자와 집단에 대한 계획과 소감, 서로의 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② 공동지도자와 의사소통하지 않고 회기계획과 목표를 세운다.

③ 공동지도자보다 자신이 더 좋은 사람으로 보이도록 노력한다.

④ 공동지도자와 함께 촉진하는 대신에 돌아가며 한 회기씩 집단을 이끈다.

⑤ 공동지도자와 옆자리에 앉아서 지속적으로 눈 맞춤과 사인을 주고받는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집단상담의 기초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집단상담의 기초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집단상담의 기초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발달심리)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발달심리)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발달심리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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