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상담이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상담이론 기출문제
76. 접수면접 시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 기본 정보 수집
② 호소문제 확인
③ 작업동맹 확립
④ 현재의 기능수준 파악
⑤ 스트레스 정도 및 위험요인 평가
77. 상담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회기보고서는 상담의 진행과정을 기록한 문서이다.
② 축어록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나눈 대화를 녹음한 원자료이다.
③ 상담기록부 파일은 상담관리를 위한 것으로 내담자의 이름과 일련번호가 기록된다.
④ 상담종결보고서에는 상담 시작에서 종결까지 진행되어 온 상담과정의 요약과 상담 성과의 평가가 포함된다.
⑤ 상담 신청 시 작성하는 상담신청서에는 내담자에 관한 최소한의 정보가 수록된다.
7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적 의사결정 원칙으로 옳은 것은?
ㄱ. 상담자로서 무능하거나 부정직하면 내담자의 성장 또는 복지에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ㄴ. 내담자와의 계약을 위반하거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① ㄱ: 무해성(nonmaleficence), ㄴ: 공정성(justice)
② ㄱ: 선의(beneficence), ㄴ: 충실성(fidelity)
③ ㄱ: 무해성(nonmaleficence), ㄴ: 충실성(fidelity)
④ ㄱ: 선의(beneficence), ㄴ: 공정성(justice)
⑤ ㄱ: 자율성(autonomy), ㄴ: 선의(beneficence)
79. 상담윤리에 합당한 청소년상담자의 행동은?
① 상담을 중단하고 싶어 하는 내담자를 설득하여 정해진 상담 횟수를 채우고 종결하였다.
② 교육을 받지 않은 심리검사를 시험 삼아 친구들에게 실시하고 해석하였다.
③ 내담자의 신상이 드러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여 수퍼비전을 받은 후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 했다.
④ 조현병의 전조 증상을 보이는 내담자를 상담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하였다.
⑤ 사이버상담의 특성상 내담자의 전자 전송 자료에 여러 사람의 접근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고지하지 않았다.
80. 내담자 A가 경험한 상담의 치료적 요인으로 옳은 것은?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리는 A는 상담을 받으면서 어릴 때부터 자주 싸우는 부모님 사이 에서 긴장하고 짜증 한번 내지 못했던 자신의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 긴장하며 살고 있는 현재의 모습이 어린 시절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면서 마음이 편해지고 두통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였다.
① 통찰
② 둔감화
③ 일치 경험
④ 관점 변화
⑤ 보편성
81. 방어기제와 예시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합리화(rationalization): 반려동물의 죽음이 너무 슬픈데 친구에게 마치 인터넷 뉴스에 난 기사를 전하듯 무감각하게 말한다.
ㄴ. 치환(substitution): 외출 후 세균에 감염된 것 같은 불안감을 떨쳐내기 위해 여러 번 손을 씻는다.
ㄷ.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싫어하는 친구에게 선물을 사주고 호감을 표현한다.
ㄹ. 분열(splitting): 아빠는 완전 악마이고, 엄마는 100%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ㄷ, ㄹ
⑤ ㄴ, ㄷ, ㄹ
82.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현실적 불안과 신경증적 불안의 원인은 외부에 존재한다.
ㄴ.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원초아와 초자아를 중재한다.
ㄷ. 정신분석의 목표는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한 성격재구성이다.
ㄹ. 전이는 치료의 진척을 막고 무의식적 내용의 의식화를 방해하는 모든 시도를 의미 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8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접근으로 옳은 것은?
ㄱ. 경계선 성격장애로 진단 받은 만성적 자살 위험이 있는 내담자를 치료하기 위해 마샤 리네한(M. Linehan)이 개발
ㄴ. 인지적 탈융합과 마음챙김을 통해 심리적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이론으로 스티븐 헤이즈(S. Hayes)에 의해 발전
① ㄱ: 변증법적 행동치료, ㄴ: 수용전념치료
② ㄱ: 수용전념치료, ㄴ: 변증법적 행동치료
③ ㄱ: 변증법적 행동치료, ㄴ: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
④ ㄱ: 실존치료, ㄴ: 수용전념치료
⑤ ㄱ: 대상관계치료, ㄴ: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
84. 내담자의 알아차림을 촉진하기 위한 게슈탈트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거에는 그 문제에 어떻게 대처했나요?
② 생각을 멈추고 지금 느끼는 감정에 집중해보세요.
③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④ 당신의 손은 무엇을 말하려고 하나요?
⑤ 눈을 감고 그 사람의 얼굴을 떠올려 보세요.
85.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기술적 통합: 다양한 접근 중에서 효과가 입증된 기법을 통합하는 것으로 정서중심 치료(EFT)가 해당된다.
ㄴ. 이론적 통합: 다양한 접근의 최상의 개념을 종합하여 새로운 개념적 틀을 창조하는 것으로 변증법적 행동치료(DBT)가 해당된다.
ㄷ. 동화적 통합: 특정 이론적 접근에 근거하여 다른 치료적 접근의 기법을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방법으로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MBCT)가 해당된다.
ㄹ. 공통요인 접근: 다양한 이론으로부터 공통 요소를 찾아내어 상담에 적용하는 것으로 변화단계모델이 해당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86. 합리적 정서행동상담(REBT)의 ABCDE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 촉발사건
② B: 촉발사건에 대한 신념
③ C: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나타난 부정적 감정과 행동
④ D: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⑤ E: 자기실현 경향성 회복
87. 상담 구조화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ㄴ. 상담의 특성, 조건, 절차
ㄷ. 심리검사 해석
ㄹ. 비밀보장에 대한 약속과 한계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88. 인지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가치료(self-treatment)의 철학을 강조한다.
② 인지도식은 과거경험을 일반화한 인지적 구조로 자신과 세상 등에 대한 신념으로 구성된다.
③ 핵심신념은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대한 기본이 된다.
④ 중간신념은 핵심신념으로부터 나온 태도, 규칙, 기대, 가정 등으로 구성된다.
⑤ 자동적 사고는 누구나 즉시 인식할 수 있다.
89. 교류분석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른 자아를 중심으로 어버이 자아, 어린이 자아가 균형 있게 기능하도록 돕는다.
② 계약-교류분석-구조분석-각본분석-게임분석-재결단 순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③ 교류분석을 통해 내담자가 교차교류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④ 라켓을 통해서 느끼는 감정이 아닌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⑤ 내담자가 게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긍정적 스트로크를 제공한다.
90. 해결중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잘 알지 못함(not-knowing)’의 자세를 취하고 내담자를 전문가로 여긴다.
②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탐색한다.
③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근본적인 변화를 강조한다.
④ 내담자의 취약한 점과 강점을 모두 고려한다.
⑤ 다양한 질문기법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
91.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평등한 관계를 지향한다.
② 내담자의 문제를 유발한 사회ㆍ문화적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③ 내담자가 힘을 회복하여 자신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한다.
④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및 행동의 차이는 사회화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
⑤ 남녀를 동질적 존재로 보는 알파편견은 남녀의 삶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간과할 위험이 있다.
92. 현실치료의 WDEP모델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당신이 하고 있는 행동은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되나요?
ㄴ.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ㄷ.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ㄹ.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요?
① ㄱ - ㄴ - ㄹ - ㄷ
② ㄴ - ㄹ - ㄱ - ㄷ
③ ㄴ - ㄹ - ㄷ - ㄱ
④ ㄷ - ㄱ - ㄴ - ㄹ
⑤ ㄹ - ㄴ - ㄱ - ㄷ
93. 상담이론별 심리적 부적응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게슈탈트 상담: 접촉 경계 장애
② 정신분석: 자아기능의 약화, 미숙한 방어기제
③ 개인심리학: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관심의 결여
④ 실존주의 상담: 심리기능의 불균형, 외상경험의 억압
⑤ 인간중심 상담: 가치의 조건화,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94. 행동주의 상담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체계적 둔감법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상호제지원리를 토대로 하였다.
②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내는 과태료는 반응대가에 해당한다.
③ 타임아웃, 과잉교정, 홍수법은 처벌의 일종이다.
④ 내현적 모델링은 모델을 관찰할 수 없을 때, 내담자가 모델의 행동을 시각적으로 떠올려 보도록 하는 기법이다.
⑤ 다이어트를 위해 친구들과 만나는 약속을 자제하는 것은 자극통제에 해당한다.
95. 다음 사례의 상담자 반응에 해당하는 인간중심상담의 기법은?
<상황> 내담이가 상담 초기에는 시간을 잘 맞추어 오더니 5회기가 지나면서 계속 10분 정도 늦는다.
내담이: 죄송해요. 지난주에도 늦어서 오늘은 빨리 오려고 했는데 버스를 놓쳐서 늦었 어요. 다음 주에는 늦지 않을게요.
상담자: 내담이가 자주 늦는 게 마음에 걸려요. 혹시 상담에 오기 싫은 건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해요.
① 반영
② 진솔성
③ 명료화
④ 공감적 이해
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96. 사례개념화의 구성요소에 포함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문제의 발생과 배경
ㄴ.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점
ㄷ.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이해
ㄹ. 상담목표 및 계획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97. 상담기법과 설명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재진술: 내담자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것
② 직면: 내담자의 불일치하거나 모순된 부분을 자각하도록 해주는 것
③ 해석: 내담자가 말한 둘 이상의 언어적 표현을 요약하는 것
④ 정보제공: 내담자의 말에 담긴 주된 감정을 상담자의 말로 되돌려 주는 것
⑤ 반영: 내담자에게 필요한 특정 주제에 대한 객관적 자료나 사실을 전달하는 것
98.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기법과 예시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대처질문 - 이렇게 힘든 상황을 지금까지 어떻게 견뎌낼 수 있었어요?
ㄴ. 기적질문 - 지금 했던 말을 아빠가 들으시면 뭐라고 하실까요?
ㄷ. 척도질문 - 현재의 자신감이 2점이라면, 1점을 올리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ㄹ. 예외질문 - 최근에 동생과 싸우지 않은 때는 언제였나요?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99. 상담 중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는다.
② 사고의 경직성에서 벗어나 융통성을 갖게 된다.
③ 주호소 문제를 탐색한다.
④ 실제적인 변화를 결심한다.
⑤ 새로운 대안을 찾고 실천한다.
100. 다음 사례의 내담자 B에 해당하는 개인심리학의 생활양식 유형은?
통제적이고 지배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B는 에너지는 많지만 공격적이고 다른 사람에 게 무관심하다.
① 저항형
② 비난형
③ 기생형
④ 회피형
⑤ 지배형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상담이론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심리측정 및 평가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
exam-of-all.tistory.com
'기출문제 > 청소년상담사 3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이해론) (0) | 2024.12.15 |
---|---|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습이론) (0) | 2024.12.14 |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심리측정 및 평가) (0) | 2024.11.24 |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집단상담의 기초) (0) | 2024.11.23 |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발달심리) (0) | 2024.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