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3급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발달심리)

모두의 시험 2024. 11. 16. 08:24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발달심리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발달심리
청소년상담사 3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발달심리 기출문제

 

1.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초기 언어 발달의 특징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용언어는 표현언어보다 먼저 발달한다.

ㄴ. 일어문 단계에서 전보식(telegraphic) 언어가 나타난다.

ㄷ. 단어의 의미를 지나치게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ㄹ. 목울림, 옹알이, 울음 등은 전언어(prelinguistic) 단계에서 나타난다.

ㅁ. 레느버그(H. Lenneberg)에 의하면 인간은 언어습득장치를 가지고 태어난다.

 

① ㄱ, ㄴ, ㄹ

② ㄱ,ㄴ,ㅁ

③ ㄱ,ㄷ,ㄹ

④ ㄴ,ㄷ,ㅁ

⑤ ㄷ,ㄹ,ㅁ

 

 

 

 

 

 

 

2. 애착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회피애착아는 주양육자에 대한 분리불안이 높다.

② 저항애착아는 주양육자에게 양가적 태도를 보인다.

③ 볼비(J. Bowlby)는 낯선 상황 실험을 고안해 애착을 측정하였다.

④ 에인스워스(M. Ainsworth)는 애착형성을 4단계로 분류하였다.

⑤ 할로우(H. Harlow)는 새끼조류의 행동을 연구해 각인 개념을 제시하였다.

 

 

 

 

 

 

 

3. 기억 발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교화 전략은 조직화 전략보다 더 먼저 나타난다.

ㄴ. 영아의 지연모방은 회상기억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ㄷ. 조직화 전략은 기억해야 할 정보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다.

ㄹ. 성인 후기의 일화기억은 대부분 의미기억보다 빨리 쇠퇴한다.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ㄴ,ㄷ,ㄹ

 

 

 

 

 

 

 

4. 신생아의 발바닥을 간지럽히면 발가락을 벌렸다가 오므리는 반사 행동은?

① 걷기반사

② 모로반사

③ 파악반사

④ 근원반사

⑤ 바빈스키반사

 

 

 

 

 

 

5. 피아제(J.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보존개념이 획득된다.

②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

③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④ 자아중심성이 확장된다.

⑤ 분류화, 서열화를 할 수 없다.

 

 

 

 

 

 

 

6. 다음에 해당하는 신체 및 운동발달의 원리는?

 

뒤집기 → 머리들기 → 배밀이 → 네발기기 → 짚고 일어서기 → 걷기

 

① 근원발달

② 대뇌발달

③ 두미발달

④ 위계발달

⑤ 협응발달

 

 

 

 

 

 

 

7. 에릭슨(E. Erikson)의 발달 단계 중 (가)시기에 해당하는 프로이트(S. Freud)의 발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주도성 대 죄책감 → (가) → 정체감 형성 대 역할 혼미

 

ㄱ. 리비도가 몸 전체에 잠복된다.

ㄴ.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습득한다.

ㄷ. 구순적 경험을 통해 쾌감을 느낀다.

ㄹ. 리비도가 항문에서 생식기로 이동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ㄷ,ㄹ

 

 

 

 

 

 

8. 아동 A가 속한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아동 A는 자신이 낮잠을 자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오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① 직관적 사고를 한다.

② 전환적 추론을 한다.

③ 가역적 사고를 한다.

④ 중심화 경향이 있다.

⑤ 상징적 사고를 한다.

 

 

 

 

 

 

9. 생후 1개월 이내의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후각이 발달되어 있다.

② 원시반사 행동을 보인다.

③ 끈적거리고 냄새가 없는 태변을 본다.

④ 시각이 잘 발달되지 않아 가시거리가 짧다.

⑤ 렘(REM) 수면의 비율이 일생 중 가장 낮다.

 

 

 

 

 

 

 

10. 마샤(J. Marcia)의 이론으로 A의 정체감 유형을 옳게 분석한 것은?

 

부모님은 유아교사가 되기를 원하시나 A는 아직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없다.

 

① 정체감 유실

② 정체감혼미

③ 정체감유예

④ 정체감성취

⑤ 정체감획득

 

 

 

 

 

 

 

 

 

 

 

 

 

 

11. 두뇌 및 신경계 발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연계 중 편도체는 정서와 감정을 관장한다.

② 투쟁-도피 반응은 교감신경계 활성화와 관계있다.

③ 시각피질의 시냅스 생성은 출생 후 1년까지 활발하게 진행된다.

④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 산출을, 브로카 영역은 언어 이해를 담당한다.

⑤ 출생 이후 전전두엽 피질의 활성화로 인지적 통제기능이 점차 향상된다.

 

 

 

 

 

 

 

12. 다음 행동이 처음 나타나는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 하위단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혜수가 곰인형을 잡으려고 손을 뻗자 엄마가 손으로 인형을 가렸다. 혜수는 인형 앞을 가로막은 엄마 손을 치우고 인형을 잡았다.

 

① 지연모방이 불가능하다.

② 두가지도식을 협응한다.

③ A-not-B 오류가 나타난다.

④ 대상영속성 개념이 형성되고 있다.

⑤ 새로운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시행착오적 시도가 나타난다.

 

 

 

 

 

 

 

13. DSM-5의 지적장애 진단기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한다.

② 장애는 발달 시기 동안에 시작된다.

③ 개념, 사회, 실행 영역에서 결함이 나타난다.

④ 지적 기능의 결함만으로도 진단내릴 수 있다.

⑤ 임상 평가와 표준화된 지능 검사로 확인된 지적 기능의 결함이 있다.

 

 

 

 

 

 

 

1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중간체계에는 부모의 직장 환경이 포함된다.

ㄴ. 외체계는 아동이 직접 경험하지는 않지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이다.

ㄷ. 거시체계에는 문화적 환경이 포함된다.

ㄹ. 시간체계에는 개인이 겪는 생물학적, 인지적, 심리적 변화가 포함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15. 콜버그(L. Kohlberg)의 ‘헤인즈 딜레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대답이 나왔을 때, 이에 해당하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약을 훔치지 않아야 한다는 법률이 인간의 생명을 구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없다. 인간의 권리나 존엄을 위협하는 법이라면 부당하기 때문에 수정되어야 한다.

 

① 2단계

② 3단계

③ 4단계

④ 5단계

⑤ 6단계

 

 

 

 

 

 

 

16. 다음의 ( )에 들어갈 피아제(J. Piaget) 이론의 개념은?

 

( ㄱ )은/는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의 상보적 활동에 의해 이루어 지며, 이 활동이 균형을 이룬 상태를 ( ㄴ )(이)라고 한다.

 

① ㄱ: 적응(adaptation), ㄴ: 평형(equilibrium)

② ㄱ: 적응(adaptation), ㄴ: 조직화(organization)

③ ㄱ: 평형(equilibrium), ㄴ: 적응(adaptation)

④ ㄱ: 평형(equilibrium), ㄴ: 조직화(organization)

⑤ ㄱ: 조직화(organization), ㄴ: 평형(equilibrium)

 

 

 

 

 

 

 

17. 혼(J. Horn)과 카텔(R. Cattell)이 주장한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로운 문제를 다루는 능력이다.

② 공간지각 및 추론 능력과 관련된다.

③ 성인 중기 전후에 퇴보하기 시작한다.

④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지능이다.

⑤ 어휘력 및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측정한다.

 

 

 

 

 

 

 

18. 퀴블러-로스(E. Kübler-Ross)가 제시한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 중 다음과 같은 반응을 하는 단계는?

 

○ ‘왜 하필 나인가?’

○ ‘왜 나만 죽어야 하는가?’

 

① 부정

② 분노

③ 타협

④ 우울

⑤ 수용

 

 

 

 

 

 

19.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은?

① 다운 증후군

② 터너증후군

③ XYY 증후군

④ X결함 증후군

⑤ 클라인펠터 증후군

 

 

 

 

 

 

20. DSM-5의 주요 및 경도 신경인지장애의 병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파킨슨병

ㄴ. 혈관 질환

ㄷ. HIV 감염

ㄹ. 알츠하이머병

ㅁ. 외상성 뇌손상

 

① ㄱ, ㄴ, ㄹ

② ㄱ, ㄷ, ㅁ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1. 횡단 설계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의 발달 안정성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ㄴ. 종단 설계법보다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요구된다.

ㄷ. 동시대 집단효과(cohort effect)가 나타날 수 있다.

ㄹ. 서로 다른 연령집단을 동시에 표집하여 연령별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⑤ ㄱ, ㄷ, ㄹ

 

 

 

 

 

 

 

22.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발달 과업과 샤이(K. Schaie) 이론의 발달 단계가 동일한 시기로 옳게 연결된 것은?

① 생산성 획득- 책임 단계

② 자율성획득-실행단계

③ 근면성획득-성취단계

④ 자아통합 획득- 획득 단계

⑤ 정체감획득-재통합단계

 

 

 

 

 

 

23. 배아기(embryonic period)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태반, 탯줄, 양수가 발달한다.

② 외배엽으로부터 신경관이 형성된다.

③ 심장이 형성되어 박동하기 시작한다.

④ 임신 2주부터 8주까지의 기간에 해당한다.

⑤ 빨기, 삼키기 등의 반사 반응이 나타난다.

 

 

 

 

 

 

24.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숙은 주로 학습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② 역사적 혹은 문화적 맥락은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③ 규준적(normative) 발달이란 전형적이고 평균적인 발달을 말한다.

④ 가소성(plasticity)이란 경험에 반응하여 변화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⑤ 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 동안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이다.

 

 

 

 

 

 

2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노화이론은?

 

○ 사회적인 활동을 철회하는 것

○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책임이 줄어드는 것

○ 신체 및 인지적 쇠퇴에 적응하며 내면에 더 집중하는 것

 

① 활동 이론(activity theory)

② 유리 이론(disengagement theory)

③ 손상 이론(wear-and-tear theory)

④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⑤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 이론(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theory)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발달심리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발달심리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발달심리 정답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업상담)

청소년상담사 2급 제22회 학업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