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3급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학습이론)

모두의 시험 2024. 12. 14. 08:11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학습이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학습이론
청소년상담사 3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학습이론 기출문제

 

1. 행동의 동기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① 부모님 몰래 만화책을 보는 것

② 시험기간에도 취미로 드럼 연습을 하는 것

③ 태블릿을 받기 위해 학습지를 열심히 푸는 것

④ 용돈을 모아 안나푸르나 등반을 계획하는 것

⑤ 공부하면서 틈틈이 소설을 쓰는 것

 

 

 

 

 

 

 

2. 다음 사례에 적용된 이론(원리)은?

 

학생 C는 매일 30분씩 운동을 하기로 엄마와 약속하였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C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엄마는 운동을 30분씩 하면 좋아하는 게임을 1시간씩 하도록 허락해주었다. 이후 C는 매일 30분씩 운동을 하게 되었다.

 

① 추동감소이론

② 반응박탈이론

③ 자극대체이론

④ 2과정 이론

⑤ 프리맥의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사례로 옳은 것은?

① 장미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장미를 보기만 해도 재채기를 한다.

②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 제품은 소비자의 호감을 유발한다.

③ 손톱을 깎고 시험을 본 날 성적이 좋았다면 시험을 볼 때마다 손톱을 깎는다.

④ 부정적인 단어와 특정민족을 짝지어 제시하면 편견이 생길 수 있다.

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은?

 

정류장에 도착하기 직전에 버스가 출발했다. 15분에 한 대씩 버스가 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처음 몇 분간은 버스가 오는지 신경을 쓰지 않다가 15분이 다 되어감에 따라 버스가 오는지를 자주 쳐다보게 된다.

 

① 연속강화계획

② 고정간격강화계획

③ 변동간격강화계획

④ 고정비율강화계획

⑤ 변동비율강화계획

 

 

 

 

 

 

 

5.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을 먼저 소개하는 것은 초두효과 때문이다.

ㄴ. 영어가 모국어인 학생이 라틴어를 배우면 라틴어가 영어 이해에 도움이 되는데 이를 역행촉진이라 한다.

ㄷ. 일주일 전 먹었던 저녁메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순행간섭 때문이다.

ㄹ. 친구가 이름을 개명했는데 예전 이름만 떠오르는 것은 역행간섭 때문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6.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근원이 아닌 것은?

① 생리적 각성

② 대리경험

③ 외재적 동기

④ 사회적 설득

⑤ 완숙경험(mastery experience)

 

 

 

 

 

 

 

7. 다음 사례에서 집단 B의 학습유형은?

 

○ 톨만과 혼지크(Tolman & Honzik)는 쥐를 사용하여 미로 찾기 실험을 실시하였다.

○ 집단 A의 쥐에게는 목표지점에 도달할 때마다 보상을 하였다.

○ 집단 B의 쥐에게는 처음 10일 동안 보상을 하지 않다가 11일째부터 목표지점에 도달하면 보상을 하였다. 그 결과 집단 B의 쥐는 11일째 시행부터 오류가 급격하게 줄었다.

 

① 변별학습

② 통찰학습

③ 관찰학습

④ 잠재학습

⑤ 미신학습

 

 

 

 

 

 

 

8.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뇌의 국소화(localization)는 출생 후 2∼3년에 걸쳐 이루어진다.

②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은 뇌가 경험한 결과들을 재조직하거나 수정하는 능력이다.

③ 해마의 손상은 절차적 기억의 응고화를 방해할 수 있다.

④ 편도체는 정서와 공격성의 통제를 담당한다.

⑤ 도파민은 강화중추와 관련 있는 호르몬이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전략은?

 

○ 정보집합을 관계성에 기초하여 하위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

○ 테이블, 버스, 모자, 트럭, 책상, 구두의 순으로 제시된 정보를 테이블과 책상, 버스와 트럭, 모자와 구두 등으로 범주화하는 것

○ 윤곽잡기(outlining), 도식화하기, 그룹화하기 등

 

① 정의적 전략

② 정교화 전략

③ 시연 전략

④ 주의집중 전략

⑤ 조직화 전략

 

 

 

 

 

 

 

10.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서적 변화는 학습에 포함된다.

② 성숙에 의한 변화는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③ 태도 변화는 학습에 포함된다.

④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⑤ 학습과 수행(performance)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11. 다음 사례에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두통이 있던 사람이 진통제를 먹었더니 두통이 사라졌다. 두통이 생길 때마다 진통제를 먹는다.

 

① 부적강화, 회피

② 정적강화, 도피

③ 부적처벌, 회피

④ 부적강화, 도피

⑤ 정적강화, 회피

 

 

 

 

 

 

 

12. 학습에서의 전이(transfer)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적(positive)전이: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촉진할 때 일어나는 것

ㄴ. 무(zero)전이: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더 어렵게 만들거나 지장을 주는 것

ㄷ. 원격(far)전이: 원래의 맥락과 전이 맥락이 유사하며 기능 숙달과 관련되는 것

ㄹ. 특수(specific)전이: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의 구체적 요인에서만 일어나는 것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ㄴ, ㄷ, ㄹ

 

 

 

 

 

 

 

1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역도나 달리기처럼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는 과제는 높은 각성 수준에서 최적으로 수행된다.

ㄴ. 일반적으로 각성 수준이 높을수록 최적의 수행이 이루어진다.

ㄷ. 단순한 과제는 광범위한 각성 수준에서 최적으로 이루어진다.

ㄹ. 망상활성계(reticular activation system)와 관련이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14. 강화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동비율강화계획에서는 비교적 꾸준한 수행이 나타난다.

② 고정비율강화계획과 고정간격강화계획에서는 강화 후 휴지가 나타난다.

③ 변동비율강화계획은 고정비율강화계획보다 소거에 대한 저항이 크다.

④ 연속강화계획은 기대하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으로 소거가 잘되지 않는다.

⑤ 변동간격강화계획은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강화가 주어지나 그 시간 간격이 평균시간을 전후 로 불규칙하게 변한다.

 

 

 

 

 

 

 

 

15.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변별

ㄴ. 미신행동

ㄷ. 자극일반화

ㄹ. 조형(shaping)

ㅁ. 소거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ㄱ, ㄷ, ㅁ

④ ㄴ, ㄷ, ㄹ

⑤ ㄷ, ㄹ, ㅁ

 

 

 

 

 

 

 

16. 학습심리 학자들의 이론적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헵(D. Hebb): 풍요로운 환경은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② 볼스(R. Bolles): 행동적 시행착오 외에도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

③ 로저스(C. Rogers): 조건적 존중(conditional regard)은 개인의 성장을 방해한다.

④ 에스테스(W. Estes): 유기체는 의사결정을 할 때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고 가장 이익이 되는 결과를 산출한다.

⑤ 스키너(B. Skinner): 강화인을 제거하면 소거(extinction)가 발생한다.

 

 

 

 

 

 

 

17. 학습전이에 관한 이론과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식도야설(formal discipline): 연습과 훈련을 통해 주의력, 기억력,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동일요소설(identical elements): 학습과제 사이에 유사성의 정도가 높을수록 전이가 많이 일어 난다.

③ 일반화설(generalization): 선행학습에서 획득한 원리나 법칙을 후속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④ 형태이조설(transposition): 선행과 후속학습 간의 관계적 통찰이 전이를 일으킨다.

⑤ 상황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대부분의 학습은 맥락의존적이어서 서로 다른 상황에서 전이가 더 잘 일어난다.

 

 

 

 

 

 

 

18.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울증과 관련이 깊다.

②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③ 실패를 내적이고 안정적이며 광범위한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는 원인으로 귀인한다.

④ 셀리그만(M. Seligman) 등은 면역훈련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

⑤ 통제불가능한 혐오적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발생한다.

 

 

 

 

 

 

 

 

1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표정, 자세 등을 무의식적으로 흉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다른 대상의 행동을 부호화함으로써 같은 행동의 실행을 촉진한다.

○ 카멜레온 효과(chameleon effect)를 가능하게 한다.

 

① 일회시행학습(one-trial learning)

② 프리맥의 원리(Premack's principle)

③ 조형(shaping)

④ 적소 논증(niche argument)

⑤ 거울 뉴런(mirror neurons)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수정 기법은?

 

○ 금주를 하려는 사람에게 술을 마신 뒤 매번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약물을 복용하도록 하였다.

○ 약물 복용으로 인해 술을 마시는 횟수가 줄어들었다.

 

① 소거

② 역조건형성

③ 홍수법

④ 체계적 둔감화

⑤ 정적강화

 

 

 

 

 

 

 

 

 

 

 

 

 

21.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코빙튼(M. Covington)의 성취동기 유형은?

 

학생 A는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하지만 항상 불안해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선생님께 수시로 자신의 성적을 확인하고 친구들에게도 걱정을 토로한다.

 

① 성공지향자

② 실패수용자

③ 실패회피자

④ 과잉노력자

⑤ 실패도피자

 

 

 

 

 

 

 

22.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5∼17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② 메타인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학습자 변인, 과제변인, 전략변인 등이 있다.

③ ‘내가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가를 아는 인지’이다.

④ 플라벨(J. Flavell)은 초인지적 지식과 초인지적 경험으로 구분했다.

⑤ 초인지 전략으로 자기조절학습이 있다.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은?

 

모델의 행동을 말이나 심상으로 표상하여 회상에 도움이 되게 하는 과정

 

①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②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③ 동기과정(motivational process)

④ 운동재현과정(motor reproductive process)

⑤ 내면화과정(internalization process)

 

 

 

 

 

 

 

2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게 된 A는 균형을 잡지 못해 잠시 당황했지만, 곧 예전처럼 왼쪽 으로 기울면 즉각적으로 무게 중심을 오른쪽으로 실어 균형을 유지하며 자전거를 잘 탈 수 있었다.

 

① 절차기억

② 의미기억

③ 일화기억

④ 간섭기억

⑤ 감각기억

 

 

 

 

 

 

 

2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유형은?

 

A의 어머니는 A가 의대를 가기를 바라고 있다. A는 몸이 아프신 어머니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의대 진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다. 의대 진학에 실패하면 어머니가 실망하실 것 같아서 마음이 불안하다.

 

① 내사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

②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

③ 동일시된 조절(identified regulation)

④ 외부적 조절(external regulation)

⑤ 내재적 조절(intrinsic regulation)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학습이론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제22회-기출문제-정답-학습이론
제22회 청소년상담사 3급 학습이론 정답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이론)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이론)

청소년상담사 3급 제22회 상담이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