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제13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26.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합리성
② 지속성
③ 참여성
④ 목적성
⑤ 현재지향성
27.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현재 대부분의 시ㆍ군ㆍ구에 설치되어 있다.
○ 민ㆍ관협력을 통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지향한다.
○ 지역단위 복지서비스 통합제공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의도한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① 사회복지사무소
② 사회복지협의회
③ 희망복지지원단
④ 보건복지콜센터
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28. 다음을 공통적으로 중요시하는 조직이론은?
○ 개방체계적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을 설명한다.
○ 사회복지조직과 관련된 법적 규범이나 가치 체계를 주요 설명요인으로 다룬다.
○ 유사 조직 간의 동형화(isomorphism) 현상을 모범사례에 대한 모방과 전이 행동으로 설명한다.
① 제도이론
② 관료제이론
③ 정치경제이론
④ 자원의존이론
⑤ 조직군생태학이론
29. 프로그램 기획이 합리적으로 수행될 때 따르는 논리적인 순서는?
ㄱ. 목적 설정
ㄴ. 실행
ㄷ. 프로그래밍
ㄹ. 평가
ㅁ. 문제 확인
① ㄱ - ㄴ - ㄷ - ㄹ - ㅁ
② ㄴ - ㄹ - ㅁ - ㄱ - ㄷ
③ ㄷ - ㄴ - ㅁ - ㄱ - ㄹ
④ ㄹ - ㅁ - ㄷ - ㄱ - ㄴ
⑤ ㅁ - ㄱ - ㄷ - ㄴ - ㄹ
30.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합성 원칙 구현을 위해서는 조직 간 유기적 연계가 중요하다.
② 서비스 편중이나 누락이 없도록 하는 것은 비파편성 원칙에서 강조된다.
③ 충분성의 원칙은 서비스의 양과 기간을 설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④ 서비스 공급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별성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⑤ 책임성 원칙은 전달체계 자체의 효과성이나 효율성과 관련된다.
31. 예산통제의 원칙에 관한 로만(R. Lohman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강제의 원칙 - 재정통제는 명시적 강제규정에 근거해야 한다.
ㄴ. 개별화의 원칙 - 예외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예외적 규칙이 있어야 한다.
ㄷ. 환류의 원칙 - 재정통제의 결과를 환류받아 개정의 기초로 사용해야 한다.
ㄹ. 보편성의 원칙 - 비용과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통제해야 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2. 프로그램 논리모델에서 산출(outputs)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이용자의 서비스 참여 횟수
② 서비스 종료 여부
③ 서비스에 소요된 비용
④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 접촉 건수
⑤ 이용자가 서비스를 활용한 총시간
33. 휴먼서비스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환경에의 의존성
② 대립적 가치의 상존성
③ 조직 간 연계의 중요성
④ 성과평가의 용이성
⑤ 인본주의적 가치지향성
34. 다음은 어떤 조직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 조직구성원의 내적 통합과 변화된 환경에 대한 외적 적응의 관계를 주로 다룬다.
○ 조직구성원의 소속감 및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한다.
○ 새로운 기술도입에 따른 조직의 유연성 정도를 설명한다. ○ 최근에는 이직의 원인을 설명해주는 이론으로도 활용된다.
① 행정관리론
② 조직문화이론
③ 관료제조직이론
④ 사회자본론
⑤ 행렬조직이론
35. 지역사회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의 기법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수집될 정보의 내용이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다.
○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 주민의 가치나 태도, 의견을 직접 파악하면서도 비용이 적게 든다.
○ 의견 수렴의 대표성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① 델파이 기법
② 지역사회 포럼
③ 지역주민 서베이
④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⑤ 지역사회 이차자료 조사
36.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구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보건복지부 - 국민연금공단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ㄴ.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보건복지부 - 근로복지공단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ㄷ. 보육서비스(어린이집): 여성가족부 - 지방자치단체 - 서비스 기관 - 이용자
ㄹ. 자활급여: 보건복지부 - 지방자치단체 - 서비스 기관 - 수급자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7. 총체적품질관리(TQ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직주의 강화로 인해 확산되었다.
② 구성원의 참여 활성화 전략을 중요시한다.
③ 조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시정함에 있어 지속적인 학습과정을 강조한다.
④ 초기 과정에서는 조직리더의 주도성이 중요하다.
⑤ 고객만족을 우선적 가치로 하며 서비스 질을 강조한다.
38. 빈 칸에 알맞은 것은?
프로그램 체계에서 ( ㄱ )과(와) ( ㄴ )은(는) 흔히 혼잡스럽게 사용된다. 그럼에도 이를 구분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발전뿐만 아니라, 내ㆍ외부적 책임성을 제시하는 데도 중요하다. ( ㄱ )은(는) 프로그램이 의도하는 변화 목적의 성취 상태를 나타내야 하고, ( ㄴ )은(는) ( ㄱ )을(를) 위한 프로그램 활동의 직접적 결과 상태를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① ㄱ: 지표 ㄴ: 산출
② ㄱ: 산출 ㄴ: 성과
③ ㄱ: 성과 ㄴ: 산출
④ ㄱ: 투입 ㄴ: 지표
⑤ ㄱ: 산출 ㄴ: 투입
39. 지역복지 조직 간 네트워크 조직화가 의도하는 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지역사회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② 사회서비스 공급의 시장화
③ 참여 조직 간 호혜성 증진
④ 지역공동체 지향성의 강화
⑤ 사회자본의 증대
40. 보편적인 재정관리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심의ㆍ의결
ㄴ. 예산편성
ㄷ. 결산 및 회계감사
ㄹ. 예산집행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ㄹ - ㄴ - ㄷ
③ ㄴ - ㄱ - ㄹ - ㄷ
④ ㄷ - ㄴ - ㄱ - ㄹ
⑤ ㄹ - ㄷ - ㄴ - ㄱ
41. 브래드쇼(J. Bradshaw)의 다차원적 욕구 규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범적(normative) 욕구는 지역 주민의 원함(wants)에서 파악된 문화적 규준을 따른다.
② 비교적(comparative) 욕구는 집단 간 상대적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다.
③ 느껴진(felt) 욕구는 잠재적 대상자들이 스스로 인지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④ 표현된(expressed) 욕구는 대기자 명단 등에 나타난 사람들의 요구 행위를 근거로 한다.
⑤ 위의 욕구들이 중첩될수록 프로그램화의 필요성은 증가한다.
42. 우리나라에서 나타난 2000년대 이후의 사회복지행정 변화로 옳은 것은?
①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이 공공부문의 복지행정 업무를 맡기 시작하였다.
②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설치하고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하였다.
③ 사회복지시설의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되었다.
④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제도가 법제화되었다.
⑤ 사회서비스 공급주체에서 사회복지법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였다.
43.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에서의 슈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카두신(A. Kadushin)은 슈퍼비전을 행정적, 지지적, 교육적 기능으로 설명한다.
② 긍정적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에 도움을 준다.
③ 슈퍼바이지(supervisee) 간 동료 슈퍼비전은 인정되지 않는다.
④ 사회복지사의 관리 및 통제의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⑤ 슈퍼비전의 질은 슈퍼바이저의 역량에 좌우된다.
44. 프로그램의 목표와 활동 간 관계를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PERT
ㄴ. MBO
ㄷ. Gantt chart
ㄹ. 아웃소싱(outsourcing)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5. 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를 위하여 성과를 화폐적 가치로 환산해서 비용과 대비해 보는 방법은?
① 비용-편익 분석
② 비용-임계 분석
③ 비용-산출 분석
④ 비용-재무 분석
⑤ 비용-효과 분석
46.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 체계가 필요한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상시적인 평가와 환류
ㄴ. 서비스 질에 대한 모니터링
ㄷ. 조직성과의 대내외적 제시
ㄹ. 유관기관 간 서비스 연계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7. 사회복지사업법령상 사회복지시설 평가에 포함된 서비스 최저기준의 적용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시설 이용자의 인권
② 서비스의 과정 및 결과
③ 지역사회 연계
④ 시설의 인력관리
⑤ 시설의 마케팅 역량
48. 사회복지서비스에서 다음의 전략들은 무엇을 높이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가?
○ 아웃리치
○ 홍보
○ 정보 및 의뢰
○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구축
○ 서비스 조직의 개선
① 효율성
② 합리성
③ 체계성
④ 활용성
⑤ 공평성
49. 인간관계이론에 기반한 관리자의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사회기술(social skill)의 활용을 중시한다.
② 맥그리거(D. McGregor)의 Y이론에 가까운 인간관에 입각한다.
③ 하급직원들과 비공식적인 방식을 통한 관계유지에도 관심이 있다.
④ 관리행동의 목표를 생산성 향상에 둔다.
⑤ 과학적 업무분석과 이윤공유를 중요시한다.
50.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 사회복지조직이 혁신과 변화를 시도할 때 저항력으로 작용한다.
○ 조직과 직원들이 기존 업무 분야에 대해 투자했던 시간과 노력, 헌신을 회수받지 못하는 문제이다.
○ 이것이 클수록 조직 차원의 변화 시도에 대항하려는 힘이 커진다.
① 환원주의
② 기준 행동
③ 매몰 비용(sunk cost)
④ 레드테이프(red tape)
⑤ 매너리즘(mannerism)
제13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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