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제14회 사회복지사 1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1. 사회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행동은 단일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② 인간행동을 원인과 결과라는 단선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③ 인간행동은 체계 간에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변화한다.
④ 체계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⑤ 거시체계는 인간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등을 포함한다.
2.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친다.
② 발달과 변화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③ 발달은 특수활동에서 전체활동으로 이루어진다.
④ 발달을 이해하는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⑤ 발달은‘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의 맥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3.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보다 생물학적 요소가 더 중요함을 이해하게 한다.
③ 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 할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을 사정할 수 있게 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수행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⑤ 사회복지사가 모든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한다.
4. 인간행동이 의식에 의해 조절될 수 있지만 집단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은?
①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②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
③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
④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⑤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
5. 스키너(B. F.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행동은 내적인 동기에 의해 강화된다.
②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③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한다.
④ 자기효율성을 성취하기 위해 행동을 규제한다.
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6. 성격이론과 학자 및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분석심리이론 - 융(C. Jung) - 도식
② 인본주의이론 - 매슬로우(A. Maslow) - 결핍동기
③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A. Adler) - 페르소나
④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S. Freud) - 아니마
⑤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J. Piaget) - 열등감
7.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율적 도덕성이 나타난다.
②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다.
③ 꿈이 현실로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다.
④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⑤ 자신의 관점과 상이한 다른 사람의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8.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주요 개념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신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② 창조적 자기 - 개인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③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이다.
④ 집단무의식 -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일컫는다.
⑤ 점성원칙 - 인간발달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는 예정된 계획대로 전개된다.
9. 반두라(A. Bandura)의 모방(mode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리경험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
②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다.
③ 시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④ 각 단계마다 칭찬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⑤ 쉽고 간단한 것부터 습득하며 점차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진전된다.
10.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에서‘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창조성
ㄴ. 경험에 대한 개방성
ㄷ. 실존적인 삶
ㄹ. 선택과 행동의 자유의식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11. 에릭슨(E. Erikson)과 프로이드(S. Freud)의 발달단계의 연결로 옳은 것은?
① 근면성 대 열등감 - 구강기(oral stage)
② 친밀감 대 고립감 - 잠복기(latency stage)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생식기(genital stage)
④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항문기(anal stage)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남근기(phallic stage)
12.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수정에 유용하다.
②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데 유용하다.
③ 중년기 이후에 발생하는 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④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갖는데 유용하다.
⑤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 단계를 사정하고 개입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13.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은 것은?
① 도식(scheme)
② 음영(shadow)
③ 평형(equilibrium)
④ 행동조성(shaping)
⑤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14.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발달과정에서 자기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성인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④ 문화적ㆍ사회경제적ㆍ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⑤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15. 아동기(7-1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ㄴ.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ㄷ. 가설연역적 추리 및 조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
ㄹ.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대상을 배열하는 서열화가 가능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16. 유아기(3-6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주요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배변훈련이다.
② 피아제(J.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③ 콜버그(L. Kohlberg)의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④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신뢰감 대 불신감에 해당한다.
⑤ 물활론적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 생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한다.
17. 중년기(40-64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격이 성숙해지고 성정체성이 확립된다.
② 삶의 경험으로 인해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③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④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생산성 대 침체성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⑤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다.
18. 태아기의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장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혈우병은 X염색체의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② 터너증후군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진 여성에게 나타난다.
③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④ 다운증후군은 23번 염색체가 하나 더 있어서 염색체 수가 47개이다.
⑤ 페닐케톤요증은 아미노산을 분해시키는 효소가 결핍된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19.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주장한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심리적 변화과정은?
① 부정 → 분노 → 우울 → 타협 → 수용
② 부정 → 분노 → 타협 → 우울 → 수용
③ 부정 → 분노 → 타협 → 수용 → 상실
④ 분노 → 부정 → 상실 → 타협 → 수용
⑤ 분노 → 부정 → 우울 → 타협 → 수용
20. 청년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다.
② 주요 발달과업은 진로 및 직업선택, 혼인준비 등이다.
③ 발달과업에서 신체적 요소보다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중요시한다.
④ 아동기 이후 인생의 과도기로서 신체적ㆍ성적 성숙이 빠르게 진행된다.
⑤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친밀감 대 고립감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21. 영아기(0-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이 확립된다.
ㄴ.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ㄷ.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단계로서 목적지향적 행동을 한다.
ㄹ. 서열화 및 분류화를 획득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22. 인생 주기별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아기(0-2세)에는 거식증이 나타난다.
② 유아기(3-6세)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③ 아동기(7-12세)에는 자기중심성이 완화되고 역할수용이 가능하다.
④ 청소년기(13-19세)에는 상상의 청중 및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
⑤ 노년기(65세 이상)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사회적 역할이 감소한다.
23. 청소년기(13-19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극단적인 정서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② 성적 성숙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③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④ 힘과 기술이 향상되지만 신체적 성장 속도는 둔화된다.
⑤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24.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역할분화가 이루어진다.
②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③ 구성원들이 감정을 공유하며 규범과 목표를 수립한다.
④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
⑤ 구성원들을 지지하고 자극시키는 힘을 가지기 때문에 긍정적 기능만을 수행한다.
25.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생활양식은 세대 간에 전승된다.
②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③ 생득적이기보다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며 학습을 통해 습득된다.
④ 개인의 행동에 대한 규제와 사회통제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⑤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한 결과 한 쪽 또는 쌍방의 원래 문화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제14회 사회복지사 1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tistory.com)
'기출문제 > 사회복지사 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0) | 2024.04.05 |
---|---|
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조사론) (0) | 2024.04.04 |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법제론) (0) | 2024.02.26 |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행정론) (0) | 2024.02.25 |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정책론) (0) | 2024.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