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두의 시험 2024. 2. 20. 17:36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15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15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26. 정신역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리적 결정론에 근거한다.

② 발달단계상의 고착과 퇴행을 고려한다.

③ 성장의지가 높은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다.

④ 통찰보다는 치료적 처방제공에 초점을 둔다.

⑤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발생하는 불안과 긴장 해소를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27. 가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서적 기능보다 가계 계승과 같은 제도적 기능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② 부모-자녀 관계는 밀착된 경계를 가진 관계일수록 기능적이다.

③ 가족문제는 단선적 인과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가족항상성은 가족규칙을 활성화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⑤ 가족생활주기가 변해도 역할분담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적응적이다.

 

 

 

 

 

 

 

28. 집단프로그램 유형별 지도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부모가족 자조모임 - 감정이입적 이해와 상호원조의 촉진자

② 중간관리자 역량강화프로그램 - 집단토의를 위한 구조제공자

③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인식향상프로그램 - 통찰력 발달의 촉진자

④ 우울증 인지행동집단치료프로그램 - 무력감 극복을 위한 옹호자

⑤ 중도입국자녀들의 한국사회적응프로그램 - 프로그램 디렉터

 

 

 

 

 

 

 

29. 보웬(M. Bowen)의 다세대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분화수준이 낮은 부모는 미분화에서 오는 자신들의 불안이나 갈등을 삼각관계를 통해 회피하려 한다.

ㄴ. 나-입장취하기(I-position)는 타인을 비난하는 대신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바를 말하며 탈삼각화를 촉진한다.

ㄷ. 가족조각으로 가족에 대한 인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ㄹ. 가계도를 작성하고 해석하면서 가족의 정서적 과정을 가족과 함께 이야기한다.

 

① ㄱ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0.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규범적이다.

② 과거를 지향한다.

③ 병리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④ 문제의 원인규명에 초점을 둔다.

⑤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하다.

 

 

 

 

 

 

 

31. 가정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다음의 훈련을 실시하였다. 평가 시 ‘암시적 행동에 대한 개별측정척도’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① 폭력을 유발하는 단서를 식별하는 훈련

② 긴장고조 상황에서 타임아웃 하는 훈련

③ 분노를 피하는 자기대화훈련

④ 시각적 현상화훈련

⑤ 사회기술훈련

 

 

 

 

 

 

 

32.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행동은 의지에 의해 결정된다.

② 인간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학습된다.

③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④ 구조화된 접근을 강조한다.

⑤ 지적 능력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보다 용이하다.

 

 

 

 

 

 

 

 

33. 가족사정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계도로 가족과 환경과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② 생태도로 세대 간 반복되는 유형을 파악한다.

③ 사회적 관계망표로 사회적 관계에서의 지지 유형과 정도를 파악한다.

④ 가족지도로 가족생활주기를 파악한다.

⑤ PIE 척도로 종단적 생활사건을 한 눈에 파악한다.

 

 

 

 

 

 

 

34. 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서비스의 결정과 실행에 초점을 둔다.

②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구분하지 않는다.

③ 비밀보장을 위해 정보를 쉽게 분류할 수 없게 한다.

④ 모든 문제나 상황을 가능한 자세하고 풍부하게 기술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관점은 배제하고 전문적 견해를 강조한다.

 

 

 

 

 

 

 

35. 사회복지실천모델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예외질문 - 문제가 해결된 미래에 대해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변화의 목표를 찾아낸다.

② 명료화 - 저항이나 전이에 대한 이해를 반복, 심화, 확장하여 통합한다.

③ 행동조성 - 목표행동을 세분화하여 연속적,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④ 유형 역동성 고찰 - 상황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전환을 도모한다.

⑤ 체계적 탈(둔)감법 - 특정 행동에 대한 불안을 유발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36.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② 개인의 내적 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빙산기법을 활용한다.

③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수용한다.

④ 회유형 의사소통은 기능적 의사소통이다.

⑤ 정서적 경험과 가족체계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강조한다.

 

 

 

 

 

 

 

37. 클라이언트의 인식에 기초한 질적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① 긍정적 피드백으로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

② 의도된 성과 외에 부가적인 성과 확인

③ 기여요인과 방해요인에 대한 피드백

④ 변화의 일반적인 요인 외에 특수한 요인을 발견하고 실천에 통합

⑤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프로그램 의미 도출

 

 

 

 

 

 

 

38.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권한부여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파트너로 인식한다.

ㄴ.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논쟁 통합이 문제해결모델에서 이루어졌다.

ㄷ.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서는 과거의 경험보다 현재의 경험을 강조한다.

ㄹ. 위기개입모델에서는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보다 사건자체를 중요시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9.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처벌받는 행동은 발생빈도가 줄어든다.

ㄴ.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소거하기 어렵다.

ㄷ. 긍정적인 강화는 행동의 발생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킨다.

ㄹ. 부적 처벌은 체벌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킨다.

 

① ㄹ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40. 집단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사전면접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계형성을 하고 개별적인 관심사를 찾아낼 수 있다.

② 추가정보를 얻어서 개입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③ 참여자에 대한 사전지식으로 집단 내 행동의 의미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④ 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좀 더 쉽게 개방적이 되도록 돕는다.

⑤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41.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기간의 종합적인 개입모델이다.

②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개입한다.

③ 경험적 자료보다는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개입한다.

④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자원 혹은 기술의 부족으로 이해한다.

 

 

 

 

 

 

 

4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시가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격려기술–계약기간 동안 업무를 잘 해내셨군요. 이번에도 잘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요.

ㄴ. 재보증기술 - 염려하지 마세요. 상황은 좋아질 거예요.

ㄷ. 환기기술 - 힘드셨을 것 같네요. 그 때 기분이 어떠셨나요?

ㄹ. 직면기술 – 잠시 무엇을 했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지난 번 하겠다고 한 것과는 반대의 일을 하고 있네요.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3. 자살유가족지지집단 참여자의 자기개방수준이 낮아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간접적 자기노출을 활용하는 기법은?

① 무기명 질문목록카드로 도출된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② 이야기막대를 잡은 사람의 자기표현을 독려하고 다른 구성원들은 이에 집중하도록 한다.

③ 감정목록표로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표현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한다.

④ 위기카드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문제상황의 재발을 방지한다.

⑤ 재구성하기 기법으로 현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촉진한다.

 

 

 

 

 

 

 

44. 집단 구성단계에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구학적 특성, 문제 유형간의 동질성과 이질성의 균형을 고려한다.

② 의사결정의 역효과 예방을 위해 구성원들의 집단의사결정방법을 확인한다.

③ 응집력과 신뢰감을 발달시킬 만큼 충분한 회기로 계획한다.

④ 회합의 빈도구성은 구성원들의 욕구나 문제를 다루기에 적절해야 한다.

⑤ 집단크기는 목적을 달성할 만큼 작고 경험의 다양성을 제공할 만큼 크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45.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딸이 말을 하면 엄마가 나서서 설명하며 대변하는 일이 반복될 때, 사회복지사가 딸을 보면서 “엄마가 대변인이시네요. 이것에 대해서 딸이 설명해보겠어요?”라고 하면서 딸이 직접 말할 수 있도록 한다.

 

① 추적하기

② 경계만들기

③ 치료적 삼각관계

④ 대처질문

⑤ 재명명

 

 

 

 

 

 

 

 

46. 다음 사례를 구조적 가족치료모델로 개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 아닌 것은?

 

초등학교 2학년 아이를 키우며 직장을 다니고 있는 한부모 A씨는 아이가 자신의 말을 잘 듣지 않고 무시하는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데, 아이의 행동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아이는 A씨가 올 때까지 외조모가 돌봐주고 있으며 외조모는 종종 A씨의 훈육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아이를 대하며, 아이 앞에서 A씨의 훈육방법을 야단친다.

 

① 하위체계간 경계 만들기

② 과제주기

③ 가족 재구조화

④ 실연

⑤ 외현화

 

 

 

 

 

 

 

47. 사회복지실천모델의 특성과 해당 모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단기개입을 강조 - 위기개입모델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강조 - 과제중심모델

③ 환경에 대한 개입을 강조 - 생태체계모델

④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조 - 인지행동모델

⑤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 - 클라이언트중심모델

 

 

 

 

 

 

 

48. 역설적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이 변화에 대한 저항이 클 때 사용할 수 있다.

ㄴ. 문제와 관련된 가족의 행동체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증상처방기법을 활용한다.

ㄷ. 원가족 분석을 중시하는 개입방법이다.

ㄹ. 치료적 이중구속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49. 집단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치료집단은 자기노출정도가 높아서 비밀보장이 중요하다.

② 과업집단은 구성원의 발달과업 완수를 위해 조직구조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③ 자발적 형성집단은 구성원들이 설정한 목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자조집단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공유된 문제에 대한 지지를 하는 것이다.

⑤ 비자발적 집단에서는 협상 불가능영역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

 

 

 

 

 

 

 

5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획된 목표달성여부에 집중하며 의도하지 않는 결과는 확인하지 않는다.

② 참여자간 서열화 투쟁이 시작되므로 책임을 설정한 계약을 재확인 시킨다.

③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구성과 구성원의 목적 성취를 원조한다.

④ 종결에 대한 양가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룬다.

⑤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은 종결의 어려움을 덜 느끼므로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집중한다.

 

 

 

 

제15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15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15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

exam-of-all.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1급 제15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