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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두의 시험 2024. 1. 13.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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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16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16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26. 다음의 사례에 나타난 가족 의사소통 내용은?

 

아버지는 아들에게 “가족회의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소신 있게 밝힐 줄 알아야 한 다.”라고 평소에 강조한다. 그런데 막상 가족회의에서 아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면, “너는 아직 어리니 가만히 있어!”라고 하면서 면박을 준다.

 

① 구두점

② 이중구속

③ 피드백

④ 역설적 지시

⑤ 이중질문

 

 

 

 

 

 

27.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체계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적 형평성의 원리

ㄴ. 개인의 복지에 대한 사회와 개인 공동의 책임

ㄷ.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ㄹ. 자기결정의 원리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28.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적 보관 및 활용

ㄴ. 지도감독 및 교육 활성화

ㄷ. 책임성의 확보

ㄹ. 정보제공

ㅁ.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증진

 

① ㄴ, ㄹ

② ㄱ, ㄷ, ㅁ

③ ㄱ, ㄴ, ㄷ, ㄹ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9. 다음의 사례에서 사용한 행동주의모델 전략은?

 

아이가 버릇없이 굴 때마다 어머니는 아이를 달래주거나 야단을 쳤다. 그래도 아이 의 행동이 변화되지 않자, 어머니는 생각을 바꿔 아이를 달래주지도, 야단치지도 않 았다. 그 결과, 아이의 버릇없는 행동이 감소되었다.

 

① 멈춤

② 소거

③ 사회기술훈련

④ 행동형성(shaping)

⑤ 대리적 조건 형성

 

 

 

 

 

 

 

30. 가족체계의 순환적 인과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체계 내 문제가 세대 간 전이를 통해 나타남을 의미한다.

② 가족구성원이 많을 때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띤다.

③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④ 가족의 문제가 유지되는 상호작용 과정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⑤ 증상을 표출하는 성원 또는 다른 성원의 변화를 통해 가족 문제를 해결한다.

 

 

 

 

 

 

 

31. 실천지식의 구성수준을 추상성에서 구체성의 방향으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패러다임 - 관점 - 이론 - 모델 - 실천지혜

② 패러다임 - 이론 - 관점 - 모델 - 실천지혜

③ 관점 - 패러다임 - 이론 - 모델 - 실천지혜

④ 실천지혜 - 모델 - 이론 - 관점 - 패러다임

⑤ 실천지혜 - 이론 - 모델 - 관점 - 패러다임

 

 

 

 

 

 

 

32.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유형과 그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아첨형: 자신 무시, 타인 존중, 상황 존중

② 일치형: 자신 존중, 타인 존중, 상황 존중

③ 비난형: 자신 존중, 타인 무시, 상황 존중

④ 산만형: 자신 무시, 타인 무시, 상황 무시

⑤ 초이성형: 자신 존중, 타인 무시, 상황 무시

 

 

 

 

 

 

 

33. 가족조각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의 상호작용 양상을 공간 속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② 가족 내 숨겨져 표현되지 못했던 감정이나 가족규칙 등이 노출될 수 있다.

③ 조각 후, 사회복지사는 현재의 조각이 어떻게 변화되기 바라는지를 다시 조각으로 표현하게 한다.

④ 조각을 하는 동안 서로 웃거나 이야기하지 않는다.

⑤ 가족을 조각한 사람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각에서 제외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4.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규모의 축소

② 권력구조의 불평등 심화

③ 생활주기의 변화

④ 기능의 축소

⑤ 형태의 다양화

 

 

 

 

 

 

 

35.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으로 옳은 것은?

①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추상적이고 우회적인 피드백 제공

② 집단 성원이 전달하는 메시지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경우, 이를 확인

③ 집단 성원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그의 단점을 중심으로 피드백 제공

④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등을 집단 성원에게 지속적으로 상세하게 노출

⑤ 다차원적인 내용의 여러 가지 피드백을 한 번에 제공

 

 

 

 

 

 

 

 

 

 

36. 알코올 중독 노숙인의 자활을 위해 다차원적으로 개입한 후, 단일사례설계를 활용하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려고 한다. 이때 성과지표로 사용 가능한 자료가 아닌 것은?

① 밤사이 숙소 밖에 버려진 술병의 수

② 직업훈련 참여 시간

③ 직업훈련의 성격

④ 스스로 측정한 자활의지

⑤ 단주 모임에 나간 횟수

 

 

 

 

 

 

 

37. 다음의 집단사회복지사의 활동이 주로 나타나는 단계는?

 

○ 집단 성원의 불안감, 저항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

○ 집단 성원 간 공통점을 찾아 연결시킴

○ 집단의 목적을 집단 성원 모두가 공유하게 함

 

① 준비 단계

② 초기 단계

③ 중간 단계

④ 종결 단계

⑤ 사후관리 단계

 

 

 

 

 

 

 

 

38. 대중 앞에서 발표할 때 만성적 긴장과 불안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의 실천활동에 포함되지 않은 기법은?

 

사회복지사는 대중 앞에서 발표를 잘 하는 사람의 동영상을 클라이언트에게 여러 차 례 보여주었다. 이후 사회복지사 앞에서 간단한 발표를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한 후, 2∼3명 앞에서 발표하게 하였다. 발표에 앞서 사회복지사는 20초 복식호흡과 함께 평화로운 하늘의 구름을 연상하도록 지시하였다. 그 후, 그룹의 크기를 조금씩 키워 가면서 발표하도록 하였고, 나중에는 200여명 앞에서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이때도 복식호흡과 심상훈련을 하게 하였다.

 

① 시연

② 모델링

③ 이완훈련

④ 정적 강화

⑤ 체계적 둔감화

 

 

 

 

 

 

 

 

39. 다음과 같은 목표설정을 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 작고 구체적이며 행동적일 것

○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갖지 않은 것보다 갖고 있는 것에 초점을 둠

○ 긍정적이며 과정의 형태로 정의

○ 목표를 문제해결의 시작으로 간주

 

① 인지행동모델

② 해결중심모델

③ 클라이언트중심모델

④ 심리사회모델

⑤ 행동수정모델

 

 

 

 

 

 

 

40. 형성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 달성 여부를 효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평가한다.

② 개입이 이루어지는 동안 발생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환류하는 것을 중시한다.

③ 현재와 미래에 관련된 프로그램 수행상의 문제해결이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시한다.

④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기관의 운영상황, 클라이언트의 욕구 등을 염두에 두고 시행한다.

⑤ 서비스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사회복지사가 기대했던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사정한다.

 

 

 

 

 

 

 

41. 집단 사정을 위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별성원에 대해서는 기능적 행동과 비기능적 행동을 파악하여 개인별 프로파일을 작성

② 소시오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성원 간 결탁, 수용, 거부 등을 파악

③ 의의차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를 활용하여 집단의 전반적 상호작용 양상을 평가

④ 상호작용차트를 활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집단 성원 간 발생한 특정행동의 빈도를 측정

⑤ 집단에서 허용되지 않는 감정표현이나 이야기 주제, 그리고 집단활동에 대한 성원의 태도 등 을 통해 집단의 규범을 확인

 

 

 

 

 

 

 

 

42. 인지행동모델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객관적 경험의 일반화

ㄴ. 사건을 이해하는 신념체계가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

ㄷ. 문제에 대한 통제력이 자신에게 있다고 전제

ㄹ. 질문을 통해 자기발견과 타당화의 과정을 거침

 

① ㄱ, ㄹ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3. 다음의 사례에서 사용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클라이언트: “아버지께 화내서 너무 죄송해요.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당뇨를 앓고 계 시거든요. 더구나 당뇨관리가 제대로 안되어 다리 절단의 위기에 처해 있는데도 술을 계속 드실 때에는 화를 내게 돼요. 나는 왜 우리가 잘 지 내지 못하는지 모르겠어요.”

사회복지사: “아버지를 걱정하고 관계가 향상되길 바라지만 때때로 아버지와 함께하 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 같군요.”

 

① 재명명(reframing)

② 탐색(probing)

③ 환언(paraphrasing)

④ 지시(direction)

⑤ 해석(interpretation)

 

 

 

 

 

 

 

 

44. 집단사회사업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이타성이 향상된다.

② 집단 내에서 서로 공통된 문제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일반화할 수 있다.

③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 나갈 수 있는 치료적 효과를 가진다.

④ 구성원과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역전이를 통해 해결하는 보편성을 경험한다.

⑤ 집단 내에서 역기능적인 경험을 재현함으로써 이를 통해 성장의 기회를 가진다.

 

 

 

 

 

 

 

 

45.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 의미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자아효능감을 증진하고 자신의 강점을 찾도록 돕는다.

○ 클라이언트를 잠재력 있는 인간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으로 인식한다.

○ 클라이언트 자신의 삶과 상황에 대해 더 많은 통제력을 갖도록 돕는다.

 

① 해결중심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③ 임파워먼트모델

④ 과제중심모델

⑤ 위기모델

 

 

 

 

 

 

 

46. 집단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이 개방적일 경우,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용이하다.

② 하위집단의 발생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전체집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 하다.

③ 집단의 규범은 집단 내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외적 통제의 수준을 감소시킨다.

④ 집단 내 공동지도자의 참여는 집단지도자의 역전이를 막을 수 있다.

⑤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성원의 경우 집단에 적절한 행동과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7. 자살을 생각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할 때 적절한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살 관련 계획을 직접적으로 묻는 것은 자살을 구체화할 수 있어 피한다.

ㄴ. 자살을 생각하는 클라이언트가 보여주는 단서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ㄷ. 자살 시도 경험을 확인해본다.

ㄹ. 우울증 가능성이 있을 경우 정신건강 관련 기관에 의뢰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8. 집단역학(group dynamic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긴장과 갈등

② 가치와 규범

② 가치와 규범

④ 의사소통유형

⑤ 지식 및 정보습득

 

 

 

 

 

 

 

 

49.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중 중기(실행)단계에서 해야 할 과업이 아닌 것은?

① 표적문제의 변화 과정 확인

② 실질적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③ 표적문제에 대한 초점화된 집중

④ 표적문제의 설정

⑤ 과제 계획과 이행

 

 

 

 

 

 

 

 

50.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에 관한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보증: 클라이언트의 불안감이나 불확실한 감정을 줄이고 편안한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돕 는 기법

② 명료화: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사회복지사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기법

③ 환기: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이 문제해결에 방해가 될 경우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기법

④ 인정: 클라이언트가 어떤 행동을 하거나 중단한 이후 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해주는 기법

⑤ 도전: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서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변화시키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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