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모두의 시험 2024. 1. 10. 16:16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16회-기출문제-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1급 제16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16회 사회복지사 1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②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③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④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⑤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②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③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④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⑤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3.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②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③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④ 인간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 존재로 규정한다.

⑤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ㄴ.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ㄷ.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ㄹ.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5.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을 통합한다.

ㄴ. 인간과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ㄷ. 적합성(goodness-of-fit)이란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ㄹ. 실천과정의 사정(assessment) 단계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6.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린 시절에 겪었던 과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② 엄격한 배변훈련으로 항문보유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③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이자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다.

④ 생식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높아진다.

⑤ 남자아이는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로 인한 거세불안을 경험한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로 향했던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편안한 대 상 혹은 사물로 향하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이다. 아버지에게 혼이 난 아이가 마당의 개를 발로 차버림으로써 화를 푸는 것이 그 예이다.

 

① 부정(denial)

② 투사(projection)

③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④ 해리(dissociation)

⑤ 전치(displacement)

 

 

 

 

 

 

 

8.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② 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③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④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⑤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9.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델링

② 관찰학습

③ 자기강화

④ 자기효능감

⑤ 논박

 

 

 

 

 

 

 

10. 체계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외부환경과 에너지의 상호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고립되어, 다른 체계로부터 투 입도 없고 다른 체계로 산출도 전하지 못하는 체계이다.

 

① 경계

② 폐쇄체계

③ 홀론

④ 다중종결성

⑤ 개방체계

 

 

 

 

 

 

 

 

 

 

 

 

11.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꺼리는 그림자(shadow)를 가지고 있다.

③ 집단무의식을 ‘조상 대대로의 경험의 침전물’로 보았다.

④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⑤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혹은 가면을 의미한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의 세부 단계와 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반사기(출생-1개월): 반사행동을 통하여 환경 내 자극들을 동화시키며 성장한다.

②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손가락 빨기와 같이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하여 흥미 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한다. ③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딸랑이 흔들기와 같이 환경 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④ 2차 도식협응기(8-12개월): 장애물을 치우고 원하는 물건을 잡는 등 의도적 행동을 할 수 있다.

⑤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13. 집단의 구성동기에 따른 유형과 그 예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연 집단(natural group) - 또래집단

ㄴ. 1차 집단(primary group) - 과업집단

ㄷ. 형성 집단(formed group) - 치료집단

ㄹ. 2차 집단(secondary group) - 이웃

 

① ㄱ, ㄹ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4.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 시작되고 자기효능감이 급격히 증가한다.

② 구체적인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

③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④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

⑤ 자아중심적 사고로 상상적 청중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인다.

 

 

 

 

 

 

 

1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이론에서 다음의 정체감 상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철수는 어려서부터 변호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법조인이 되는 것을 꿈으로 생각 하였고, 사회에서도 유망한 직업이라 생각하여 법학과에 진학하였다. 철수는 법학 전 공이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지 탐색해보지 못했지만 이미 선택했기에 법조인 외의 직 업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①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②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③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④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⑤ 정체감 전념(identity commitment)

 

 

 

 

 

 

 

16.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서 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이다.

○ 스턴버그(R. Sternberg)의 애정발달이론에서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 이다.

 

① 친밀감

② 열정

③ 헌신

④ 만족

⑤ 정체감

 

 

 

 

 

 

 

17. 다음의 이론과 그 기본 가정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신결정론

②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상호결정론

③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④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정신결정론

⑤ 매슬로우(A.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18.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②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③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④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

⑤ 규범문화에는 종교적 신념과 과학적 진리가 포함된다.

 

 

 

 

 

 

 

19. 거시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을 의미한다.

② 가족, 소집단, 이웃이 포함된다.

③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④ 미시체계 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⑤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20.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③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④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⑤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인스워드(M.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옳은 것은?

 

어린이집에 맡겨지게 된 영희는 엄마가 자신을 어린이집에 놓고 떠나려고 하자 떨어 지지 않으려고 계속 울었다. 두 시간이 지나고 엄마가 데리러 왔는데도 영희는 안정 감을 보이지 못하고 엄마를 원망하듯이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① 안정 회피애착형

② 안정 저항애착형

③ 불안정 저항애착형

④ 불안정 회피애착형

⑤ 불안정 혼란애착형

 

 

 

 

 

 

 

22. 태아의 발달과정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①귀

②눈

③ 다리

④ 심장

⑤ 외부생식기

 

 

 

 

 

 

 

23. 2-3세 유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숟가락질을 할 수 있다.

② 혼자 넘어지지 않고 잘 걸으며 뛸 수 있게 된다.

③ 프로이드(S. Freud)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되고 배변훈련이 시작된다.

④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시작되고 분리불안이 늘어난다.

⑤ 언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낱말을 이어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한다.

 

 

 

 

 

 

 

24. 중년기에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②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③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④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감소된다.

⑤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

 

 

 

 

 

 

 

25. 연령별 발달과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아기(0-2세):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대상영속성 (object permanence)이 습득된다.

ㄴ. 유아기(3-6세):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 착한 아이를 지향하여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사회규범을 따르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된다.

ㄷ. 아동기(7-12세): 보존개념을 획득하며 분류와 조합개념이 점차로 발달한다.

ㄹ. 노년기(65세 이상):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반응으로 퀴블러로스 (Kübler-Ross)가 제시한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제16회 사회복지사 1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16회-기출문제-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16회 사회복지사 1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17회 기출문제 및 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7회 기출문제 및 정답(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1급 제17회 사회복지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