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두의 시험 2023. 12. 6. 15:11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20회-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출문제-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20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26.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학성과 예술성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② 사회복지의 관점과 이론을 토대로 한다.

③ 심리학, 사회학 등 타 학문과 배타적 관계에 있다.

④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반영한다.

⑤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를 반영한다.

 

 

 

 

 

 

 

27. 지지집단의 주요 목적으로 옳은 것은?

① 구성원의 자기인식 증진

② 클라이언트의 병리적 행동 치료

③ 구성원에게 기술과 정보 제공

④ 사회적응 지원

⑤ 동병상련의 경험으로 해결책 모색

 

 

 

 

 

 

 

28. 집단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과 구성원의 목표를 설정한다.

ㄴ. 지도자인 사회복지사를 소개하며 신뢰감을 형성한다

. ㄷ. 구성원 간 유사성을 토대로 응집력을 형성한다.

ㄹ. 구성원이 집단에 의존하는 정도를 감소시킨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29. 집단활동 중 발생하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성원이 피하고 싶은 주제가 논의될 때 일어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사가 제안한 과업의 실행방법을 모를 때 발생할 수 있다.

③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저항 이유를 무시해야 한다.

④ 효과적으로 해결하면 집단활동이 촉진될 수 있다.

⑤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30. 집단 사정을 위한 소시오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성원 간 호감도 질문은 하위집단을 형성하므로 피한다.

②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갖는 주제를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③ 소시오메트리 질문을 활용하여 정보를 파악한다.

④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⑤ 특정 구성원에 대한 상반된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31. 집단 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구성원 간 신뢰감이 높을수록 응집력이 높다.

ㄴ.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는 자기노출을 억제한다.

ㄷ. 구성원이 소속감을 가지면 응집력이 강화된다.

ㄹ. 응집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더 유리하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2. 집단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② 한 번 정한 목표는 혼란 방지를 위해 수정하지 않는다.

③ 집단 크기나 기간을 정할 때 목표는 고려하지 않는다.

④ 집단목표는 구성원의 목표와 관련 없다.

⑤ 목표는 집단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므로 의도적인 노력은 필요 없다.

 

 

 

 

 

 

 

 

3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으로 구분된다.

② 직접적 영향은 주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③ 탐색-기술(묘사)-환기는 자기 상황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전환을 도모하는 기법이다.

④ 지지는 이해, 격려, 확신감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⑤ 유형의 역동 성찰은 성격, 행동, 감정의 주요 경향에 관한 자기이해를 돕는다.

 

 

 

 

 

 

 

34.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방법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ㄴ. 모델링 ㄷ. 기록과제

ㄹ. 자기지시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5. 과제중심모델에서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복지사보다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나 욕구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② 조작적 과제는 일반적 과제에 비해 구체적이다.

③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을 둔다.

④ 과제 수는 가급적 3개를 넘지 않게 한다.

⑤ 과제달성 정도는 최종평가 시 결정되므로 과제수행 도중에는 점검하지 않는다.

 

 

 

 

 

 

 

 

36. 다음 전제에 해당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 삶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며 작은 변화가 더 큰 변화로 이어진다.

○ 모든 문제에는 예외가 존재한다.

○ 클라이언트는 자기 삶의 주체이며,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과 일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이다.

 

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② 해결중심모델

③ 문제해결모델

④ 정신역동모델

⑤ 동기상담모델

 

 

 

 

 

 

 

37. 다음 사례에 대한 위기개입으로 옳은 것은?

 

20대인 A씨는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실직한 이후 경제적 어려움과 신체적 후유증으로 인해 일상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감을 경험하며 때때로 자살까지 생각하곤 한다.

 

① A씨의 문제를 발달적 위기로 사정한다.

② 코로나19 감염 이전 기능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

③ 적절한 감정표현행동을 습득하도록 장기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④ A씨 스스로 도움을 요청할 때까지 개입을 유보한다.

⑤ 보다 긍정적인 인생관을 갖도록 삶의 태도를 근본적으로 재조직한다.

 

 

 

 

 

 

 

 

38. 인지행동모델에서 비합리적인 사고에 대해 ‘실용성에 관한 논박기법’을 사용한 질문은?

① 그 생각이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아세요?

② 지금 느끼는 감정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세요?

③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④ 그 생각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⑤ 그 생각의 논리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39. 다음 사례에 대한 초기 접근으로 옳은 것은?

 

같은 반 친구를 때린 중학생 B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진행하는 학교폭력가해자 프로그램에 의뢰되었다. 그러나 B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① 클라이언트보다 의뢰자의 견해에 초점을 맞춰 개입한다.

② 비협조적 태도는 저항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원인까지 탐색할 필요는 없다.

③ 원치 않는 의뢰과정에서 생긴 억눌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비협조적 태도를 바꾸려고 시간을 소모하지 말고 곧바로 개입한다.

⑤ 비밀보장원칙이나 학교에 보고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40. 사회기술훈련에서 사용되는 행동주의모델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적 강화

ㄴ. 역할 연습

ㄷ. 직면

ㄹ. 과제를 통한 연습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1.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동수정모델은 선행요인, 행동, 강화요소에 의해 인간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② 심리사회모델은 상황 속 인간을 고려하되 환경보다 개인의 내적변화를 중시한다.

③ 인지행동모델은 왜곡된 사고에 의한 정서적 문제의 개입에 효과적이다.

④ 과제중심모델은 여러 모델들을 절충적으로 활용하며 개입의 책임성을 강조한다.

⑤ 위기개입모델은 위기에 의한 병리적 반응과 영구적 손상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42. 가족에 관한 체계론적 관점의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족은 하위체계이면서 상위체계이다.

② 가족 규칙은 가족 항상성에 영향을 준다.

③ 가족 내 하위체계의 경계유형은 투과성 정도에 따라 나뉠 수 있다.

④ 가족문제의 원인을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서 찾는 것을 순환적 인과관계라고 한다.

⑤ 가족이 처한 상황을 구성원의 인식과 언어체계로 표현하면서 가족 스스로 문제해결의 단서를 찾도록 한다.

 

 

 

 

 

 

 

43.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족의 사정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계도를 활용하여 구성원 간 관계를 파악한다.

② 생태도를 통해 회복탄력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한다.

③ 양육태도척도를 활용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탐색한다.

④ 자녀 입장의 가족조각으로 자녀가 인식하는 가족관계를 탐색한다.

⑤ 생활력표를 활용하여 현재 어려움에 영향을 주는 발달단계 상의 경험을 이해한다.

 

 

 

 

 

 

 

44.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회유형은 자신을 무시하고 타인을 떠받든다.

② 일치형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을 비난한다.

③ 산만형은 자신과 타인을 무시하고 상황을 중요시한다.

④ 초이성형은 자신과 상황을 중시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한다.

⑤ 비난형은 자기 생각을 관철시키려고 어려운 말로 장황하게 설명한다.

 

 

 

 

 

 

 

45. 보웬(M. Bowen)이 제시한 개념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여러 세대에 거쳐 전수될 수 있다.

○ 정신내적 개념이면서 대인관계적 개념이다.

○ 정신내적 개념은 자신의 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의 구분을 의미한다.

○ 대인관계적 개념은 타인과 친밀하면서도 독립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① 가족투사

② 삼각관계

③ 자아분화

④ 핵가족 정서

⑤ 다세대 전수

 

 

 

 

 

 

 

 

 

 

46. 다음 사례에 대해 미누친(S. Minuchin)의 구조적 모델을 적용한 개입방법이 아닌 것은?

 

자녀교육 문제로 시어머니와 대립하는 며느리가 가족상담을 요청했다. 며느리는 남편이 모든 것을 어머니한테 맞추라고 한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① 가족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합류한다.

② 가족문제를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실연을 요청한다.

③ 가족지도를 통해 가족구조와 가족역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④ 남편이 시어머니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도록 탈삼각화를 진행한다.

⑤ 부부가 함께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위체계의 경계를 명확하게 한다.

 

 

 

 

 

 

 

47. 해결중심모델의 질문기법 예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계성질문: 두 분이 싸우지 않을 때는 어떠세요?

② 예외질문: 매일 싸운다고 하셨는데, 안 싸운 날은 없었나요?

③ 대처질문: 자녀에게 잔소리하는 횟수를 어떻게 줄일 수 있었나요?

④ 첫 상담 이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상담신청 후 지금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⑤ 기적질문: 밤새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다 해결됐는데, 자느라고 기적이 일어난 걸 몰라요. 아침에 뭘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는 걸 알 수 있을까요?

 

 

 

 

 

 

 

48. 가족개입의 전략적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역기능적인 구조의 재구조화를 개입목표로 한다.

② 증상처방이나 고된 체험기법을 비지시적으로 활용한다.

③ 가족문제가 왜 일어났는지 파악하여 원인 제거에 필요한 전략을 사용한다.

④ 가족 내 편중된 권력으로 인해 고착된 불평등한 위계구조를 재배치한다.

⑤ 문제를 보는 시각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재명명기법을 사용한다.

 

 

 

 

 

 

 

4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기록방법은?

 

○ 날짜와 클라이언트의 기본사항을 기입하고 개입 내용과 변화를 간단히 기록함

○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 활동, 주요 정보 등의 요점을 기록함

 

① 과정기록

② 요약기록

③ 이야기체기록

④ 문제중심기록

⑤ 최소기본기록

 

 

 

 

 

 

 

50.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은?

 

독거노인의 우울감 해소를 위해 5주간의 전화상담(주1회)에 이어 5주간의 집단활동(주1회)을 진행했다. 참가자 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3주 전부터 매주 1회 우울증검사를 실시했고, 프로그램 시작 전, 5주 후, 10주 후에 삶의 만족도를 조사했다.

 

① AB설계

② ABC설계

③ ABAB설계

④ ABAC설계

⑤ 다중(복수)기초선설계

 

 

 

 

 

 

제20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20회-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출문제-정답
제20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1급 제20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