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두의 시험 2023. 12. 4. 14:21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21회-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출문제-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21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26.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지식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론은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이나 개념의 집합체이다.

② 관점은 개인과 사회에 관한 주관적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사고체계이다.

③ 실천지혜는 실천 활동의 원칙과 방식을 구조화한 것이다.

④ 패러다임은 역사와 사상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추상적 개념 틀이다.

⑤ 모델은 실천과정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술적 적용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27. 위기개입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에게 실용적 정보를 제공하고 지지체계를 개발하도록 한다.

② 단기개입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문제에 초점을 둔다.

④ 위기 발달은 촉발요인이 발생한 후에 취약단계로 넘어간다.

⑤ 사회복지사는 다른 개입모델에 비해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8.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에게 대처행동을 가르치고 훈련함으로써 부적응을 해소하도록 한다.

②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한다.

③ 문제의 원인을 클라이언트의 심리 내적 요인에서 찾는다.

④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원 혹은 기술 부족으로 본다.

⑤ 문제와 관련이 있는 환경과 자원을 사정하고 개입 방안을 강조한다.

 

 

 

 

 

 

 

 

29. 인지적 오류(왜곡)에 관한 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의적 추론: 내가 뚱뚱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나만 쳐다봐.

② 개인화: 그때 내가 전화만 받았다면 동생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나 때문이야.

③ 이분법적 사고: 이 일을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실패한 것이야.

④ 과잉일반화: 시험보는 날인데 아침에 미역국을 먹었으니 나는 떨어질거야.

⑤ 선택적 요약: 지난번 과제에 나쁜 점수를 받았어. 이건 내가 꼴찌라는 것을 의미해.

 

 

 

 

 

 

 

 

30.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의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을 중시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이 문제해결의 주요 요소이다.

③ 제한된 시간 내에 특정 문제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다.

④ 과제 활용과 교육적인 접근으로 자기 치료가 가능하도록 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적 태도를 중시한다.

 

 

 

 

 

 

 

 

31.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거: 부적 처벌의 원리를 이용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중단시키는 것

② 시연: 클라이언트가 힘들어하는 행동에 대해 실생활에서 실행 전에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

③ 행동조성: 특정 행동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작은 단위의 행동으로 나누어 과제를 주는 것

④ 체계적 둔감법: 두려움이 적은 상황부터 큰 상황까지 단계적으로 노출시켜 문제를 극복하도록 하는 것

⑤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피드백을 통해 사고의 명료화를 돕는 것

 

 

 

 

 

 

 

 

32.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기개입모델에서는 사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인식보다 사건 자체를 중시한다.

ㄴ.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서는 현재 직면한 문제와 앞으로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성장 과정을 도와준다.

ㄷ. 임파워먼트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ㄹ. 과제중심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한다.

 

① ㄱ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33. 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하는 질문기법과 그에 관한 예로 옳은 것은?

① 관계성 질문: 재혼하신 아버지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② 기적질문: 처음 상담했을 때와 지금의 스트레스 수준을 비교한다면 지금은 몇 점인가요?

③ 대처질문: 어떻게 하면 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나요?

④ 예외질문: 당신은 그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견딜 수 있었나요?

⑤ 척도질문: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와 지금은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씀해 주세요.

 

 

 

 

 

 

 

 

34. 다음 사례에서 활용한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은?

 

“지금까지의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면 어떨까요? 제 생각에는 지금쯤 변화가 필요하니 가족상담에 참여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① 지지하기

② 직접적 영향주기

③ 탐색-기술-환기

④ 인간-환경에 관한 고찰

⑤ 유형-역동성 고찰

 

 

 

 

 

 

 

 

35.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직면: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와 행동 간 불일치를 보일 때 자기모순을 직시하게 한다.

ㄴ. 해석: 치료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특정 생각이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한다.

ㄷ. 전이분석: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해 느꼈던 감정을 치료사에게 재현하는 현상을 분석하여 과거 문제를 해석하고 통찰하도록 한다.

ㄹ. 명료화: 저항이나 전이에 대한 이해를 심화ㆍ확장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① ㄱ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36.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중에 주제를 전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실천기술은?

① 반영

② 요약

③ 해석

④ 직면

⑤ 초점화

 

 

 

 

 

 

 

37. 가족개입을 위한 전제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사람의 문제는 가족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② 한 가족성원의 개입노력은 가족 전체에 영향을 준다.

③ 가족성원의 행동은 순환적 인과성의 특성을 갖는다.

④ 가족문제의 원인은 단선적 관점으로 파악한다.

⑤ 한 가족성원이 보이는 증상은 가족의 문제를 대신해서 호소하는 것으로 본다.

 

 

 

 

 

 

 

38. 다음 가족사례에 적용된 실천기법은?

 

○ 클라이언트: “저희 딸은 제 말은 안 들어요. 저희 남편이 뭐든 대신 다 해주거든요. 아이가 남편 말만 들어요. 결국 아이문제로 인해 부부싸움으로 번지거든요.”

○ 사회복지사: “아버지가 아이를 대신해서 다 해주시는군요. 어머니는 그 사이에서 소외된다고 느끼시네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아버지는 기다려주고 어머니와 함께 지켜보는 것이 어떨까요?”

 

① 합류

② 역설적 지시

③ 경계선 만들기

④ 증상처방

⑤ 가족조각

 

 

 

 

 

 

 

 

39.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것은?

 

A씨는 25세로 알코올 중독진단을 받았으나 문제에 대한 본인의 인식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A씨는 부모와 함께 살고 있으나 몇 년전부터 대화가 단절되어 있다. A씨가 술을 마실 때면 아버지로부터 학대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① 경직된 가족경계를 재구조화한다.

② 단절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한다.

③ 알코올 중독 문제에 관여한다.

④ 술 문제의 원인으로 보이는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한다.

⑤ 부모 간 갈등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자아분화를 촉진한다.

 

 

 

 

 

 

 

 

40. 가족경계(bounda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위체계의 경계가 경직된 경우에는 지나친 간섭이 증가한다.

② 하위체계의 경계가 희미한 경우에는 감정의 합일현상이 증가한다.

③ 하위체계의 경계가 경직된 경우에는 가족의 보호 기능이 강화된다.

④ 하위체계의 경계가 희미한 경우에는 가족 간 의사소통이 감소한다.

⑤ 하위체계의 경계가 경직된 경우에는 가족구성원이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어렵다.

 

 

 

 

 

 

 

41. 가족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체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발견하는 것이 목적이다.

ㄴ.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ㄷ. 가족사정과 개입과정은 상호작용적이며 순환적이다.

ㄹ.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생태학적 사정, 세대 간 사정, 가족내부 간 사정으로 이루어진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42. 가족실천 모델과 주요개념,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웬모델 - 자아분화 - 탈삼각화

② 구조적모델 - 하위체계 - 균형깨뜨리기

③ 경험적모델 - 자기대상 - 외현화

④ 전략적모델 - 환류고리 - 재구성

⑤ 해결중심모델 - 강점과 자원 - 예외질문

 

 

 

 

 

 

 

43. 집단 대상 실천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인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공감하면서 이타심이 커진다.

② 유사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면서 문제의 보편성을 경험한다.

③ 다양한 성원들로부터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면서 정화 효과를 얻는다.

④ 사회복지사나 성원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사회기술이 향상된다.

⑤ 성원간 관계를 통해 원가족과의 갈등을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44. 집단을 준비 또는 계획하는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성원의 참여 자격

ㄴ. 공동지도자 참여 여부

ㄷ. 집단성원 모집방식과 절차

ㄹ. 집단의 회기별 주제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5. 집단의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전사후 검사

② 개별인터뷰

③ 단일사례설계

④ 델파이조사

⑤ 초점집단면접

 

 

 

 

 

 

 

46. 사회기술훈련의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역할극

ㄴ. 적용

ㄷ. 시연

ㄹ. 평가

 

① ㄱ → ㄷ → ㄴ → ㄹ

② ㄱ → ㄷ → ㄹ → ㄴ

③ ㄴ → ㄷ → ㄹ → ㄱ

④ ㄷ → ㄱ → ㄴ → ㄹ

⑤ ㄷ → ㄱ → ㄹ → ㄴ

 

 

 

 

 

 

 

47. 집단발달의 초기단계에 적합한 실천기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성원이 신뢰감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ㄴ. 집단성원이 수행한 과제에 대해 솔직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준다.

ㄷ. 집단역동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의도적인 자기노출을 한다.

ㄹ. 집단성원의 행동과 태도가 불일치하는 경우에 직면을 통해 지적한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8. 사회목표모델에 관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원 개발의 과제

② 민주적 의사결정 방식

③ 인본주의이론에 근거

④ 사회복지사의 촉진자 역할

⑤ 성원간 소속감과 결속력 강조

 

 

 

 

 

 

 

49. 다음에 해당되는 기록방법은?

 

○ 교육과 훈련의 중요한 수단이며, 자문의 근거자료로 유용

○ 면담전개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하는 방식

○ 사회복지사 자신의 행동분석을 통해 사례에 대한 개입능력 향상에 도움

 

① 과정기록

② 문제중심기록

③ 이야기체기록

④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록

⑤ 요약기록

 

 

 

 

 

 

 

50. 다음에 해당하는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은?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는 여름이와 겨울이는 사회복지기관을 찾아가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먼저 두 사람은 대인관계 수준을 측정하였으며, 여름이는 곧바로 대인관계 훈련을 시작하여 변화정도를 측정하고 있다. 3주간 시간차를 두고 겨울이의 대인관계 훈련을 시작하고 그 변화를 관찰하였다.

 

① AB

② BAB

③ ABC

④ ABAB

⑤ 다중기초선설계 

 

 

 

제21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21회-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출문제-정답
제21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기초)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