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53. 모의상담(analogue counseling)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제 상담현상을 축소하여 가설ㆍ이론ㆍ법칙을 단순화한다.
② 연구의 내적타당도가 낮다.
③ 상담연구에서의 윤리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다.
④ 연구자의 의도대로 상담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
⑤ 가외변수의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
54. 통계적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관계 혹은 차이의 방향을 명시한 대립가설(H1)은 양방검증으로 검증한다.
ㄴ. 영가설(H0)과 대립가설(H1)은 상호배타적인 관계이다.
ㄷ. 모집단 1과 모집단 2의 평균은 차이가 없다는 진술은 H0: μ1=μ2로 표현할 수 있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55.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특정개념에 대한 추상적인 표현이다
. ㄴ. 새로운 구인(construct)을 탐구할 때 필요하다.
ㄷ. 반복연구가 필요할 때 이용한다.
ㄹ. 현상에 대한 실제적인 정의(working definition)이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56. 질적연구에서 신뢰도(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소한의 자료와 단일한 방법을 활용한다.
② 참여자에게 연구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③ 설계부터 수행, 관리까지 투명하게 밝힌다.
④ 기본가정, 관점, 사회역사적 맥락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⑤ 감사추적(audit trail)기록을 작성한다.
57.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계 결과값을 연구 목적에 따라 임의로 변경하여 제시한다.
② 연구자는 자료 수집 전에 연구 참여의 이득과 위험을 고지한다.
③ 연구대상이 원하면 연구 참여를 중단할 수 있다.
④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는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연구진행과정의 연구윤리문제 발 생가능성을 평가한다.
⑤ 연구자는 선입견, 예측, 사적 욕구에 이끌리지 않고 결과를 정직하게 보고한다.
59. 다음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표집방법은?
전집이 540명인 초등교사 중에 54명의 표본을 정하고자 한다. 540명에게 번호를 배정 하고, 표집간격에 해당하는 번호 중 무작위로 골라 5번이 나올 때, 번호 배정표에서 5번째, 15번째, 25번째 등의 순서로 54명을 표집한다.
①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
② 체계적표집(systematic sampling)
③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
④ 집락표집(cluster sampling)
⑤ 판단표집(judgement sampling)
60. 다음 사례의 타당도 위협요인은?
서부 전자 호손(Western Electronic Hawthorne) 공장에서 조명도와 생산성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가설은 조명이 밝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설정하였다. 피험자들 은 자신들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함으로써 어두운 조명에서도 생산성을 높였다.
① 사전검사에 대한 반응효과
② 플라시보 효과
③ 통계적 회귀현상
④ 편향된 표본선정
⑤ 실험처치(개입)에 대한 반응효과
61. 질적연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참여관찰은 조사대상집단과 함께 지내며 관찰하는 것이다.
ㄴ. 현상학적 연구의 코딩템플릿의 최상위 코드를 문화공유집단의 문화적 묘사로 설정 하였다.
ㄷ. 내러티브 탐구과정은 현장으로 들어가기, 현장텍스트 쓰기, 연구텍스트 쓰기 등의 과정을 거친다.
ㄹ. 근거이론 연구는 개념의 생성, 개념의 체계적 연결, 개념적 결합을 평가기준으로 삼는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63. 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현된 구체적 행동증거와 자기보고 및 타인보고에 의한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② 과학적 연구로서 반복검증이 필요하다.
③ 구성주의 내러티브 연구는 수집한 자료가 자신의 예측과 부합하는지를 검증한다.
④ 구성주의는 사례연구, 해석, 재구성 등에 초점을 둔다.
⑤ 상담효과의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현장에 적극 활용한다.
64. 청소년상담사 150명의 변수 측정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ㄱ), 중앙값(ㄴ), 분산 (ㄷ)을 구한 값은?
○ 합계: 1,500
○ 최빈값: 10
○ 표준편차: 4
○ 최소값: 5
○ 최대값: 22
○ 제1사분위수: 5
○ 제2사분위수: 12
○ 제3사분위수: 18
① ㄱ: 5, ㄴ: 12, ㄷ: 12
② ㄱ: 10, ㄴ: 12, ㄷ: 16
③ ㄱ: 10, ㄴ: 16, ㄷ: 12
④ ㄱ: 10, ㄴ: 18, ㄷ: 16
⑤ ㄱ: 22, ㄴ: 16, ㄷ: 10
65. 다음 절차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1. 상담프로그램 실시 전 내담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일주일 간격으로 4회 측정하였다.
2. 상담프로그램을 한 달에 걸쳐 10회 실시하였다.
3. 상담프로그램 종료 후 스트레스 수준 사후검사를 다시 일주일 간격으로 4회 실시하 였다.
① 혼합설계
② 시계열설계
③ 교차설계
④ 역균형설계
⑤ 솔로몬 4집단설계
66. 다음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 연구대상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선행연구들과 일관성이 있는지 검토한다.
○ 연구자 관심 주제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척도가 제작되었는지를 점 검한다.
○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련된 모든 문항을 나열하고 무작위 표본추출을 시행한다.
① 판별타당도
② 예측타당도
③ 내용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⑤ 공인타당도
67.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① 동일현상을 측정하는 항목의 문항을 늘린다.
② 문항의 모호한 표현을 제거한다.
③ 중요한 질문의 경우 유사한 질문을 2회 이상 제시한다.
④ 응답자의 상황에 따라 조사자의 면접방식과 태도를 변경하여 실시한다.
⑤ 측정에 대한 세부지침서를 조사 대상자에게 제공한다.
68. 실험설계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우연적 사건의 발생
ㄴ. 측정수단의 변화
ㄷ. 실험대상의 이탈
ㄹ. 실험처치의 확산과 모방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9. 일원공분산분석(one-way ANCOV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변수(covariate)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통제한 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② 집단 내에서의 종속변수에 대한 공변수의 회귀계수가 집단 간에 동일하다는 가정을 충족해야 한다.
③ 공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집단 내 상관계수 절댓값이 작을수록 오차분산이 줄어들어 통계적 검증력이 높아진다.
④ 공변수에 대한 자료는 실험 전에 수집하는 것을 전제한다.
⑤ 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이 혼합된 모형으로 볼 수 있다.
7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 두 집단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 ○ 네 집단 모두에게 종속변인에 관한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 통제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와 통제집단 사후실험설계를 통합한 형태이다
. ○ 내적타당도를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이상적이다.
① 솔로몬 4집단설계
② 통제집단 사후실험설계
③ 시계열설계
④ 비동등 통제집단설계
⑤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
72. 다음 두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실험적 통제전략은?
사례 1: 한 집단은 A → B의 순서로 처치하고, 다른 집단은 B → A의 순서로 처치하였다.
사례 2: 설문 제시순서나 조사지역에 따라 응답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제시 순서와 지역을 바꾸어 여러 차례 실험을 실시하였다.
① 상쇄
② 무작위화
③ 제거
④ 균형화
⑤ 표본의 편중
73. 요인분석(factor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의 예비단계로 활용할 수 있다.
② 요인적재량은 각 변수와 요인 사이의 상관관계 정도를 의미한다.
③ 요인들 간의 관계가 완전히 독립적이지 못한 경우에는 사각회전(oblique rotation) 방식이 적 절하다.
④ 고유치(eigenvalue)는 각 요인별로 모든 변수의 요인적재량을 제곱하여 더한 값이다.
⑤ 요인추출 모델 가운데 주성분분석(PCA)은 자료의 공통분산만을 이용한다.
74. 서스톤(Thurstone)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속적인 문항들을 활용한다.
② 평정자가 진술문 간의 등간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③ 개발과정이 단순하여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든다.
④ 양극의 뜻을 갖고 대비되는 형용사들로 의미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⑤ 집단 내의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7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혼합연구방법론(mixed method research)의 혼합연구설계 유형은?
○ 연구의 질적인 결과를 먼저 얻고, 그 자료들을 설명하기 위해 양적인 결과들로 보 완하는 설계이다.
○ 적절한 연구의 측정도구가 없을 때, 요인들이 알려지지 않았을 때, 연구의 틀이나 활용가능한 이론이 없을 때 사용된다. ○ 연구의 질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추가적인 강점으로 양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① 삼각검증설계(triangulation design)
② 내장형설계(embedded design)
③ 설명적설계(explanatory design)
④ 탐색적설계(exploratory design)
⑤ 동류집단설계(cohort design)
제21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tistory.com)
청소년상담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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