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위기상담)

모두의 시험 2024. 10. 9. 08:37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위기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위기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기출문제

 

76. 린더만(E. Lindemann)이 제시한 내담자의 정상적인 애도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체화 증상의 호소

② 사별한 사람과의 동일시

③ 죄책감과적대감의경험

④ 사별한 사람에 대한 수용

⑤ 일상적인생활에서의혼란

 

 

 

 

 

 

77. 다음이 설명하는 위기이론은?

 

○ 자기실현에 대한 믿음과 위기 극복의 확신이 있다면 위기 상태는 오래가지 않을 것 이다.

○ 이론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평가가 자신에게 있으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 도록 하고,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① 체계이론

② 혼돈이론

③ 대인이론

④ 적응이론

⑤ 정신분석이론

 

 

 

 

 

 

 

78. 라이트너(L. Leitner)와 벨킨(G. Belkin)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전환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기는 내적ㆍ외적 어려움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ㄴ. 인간을 유전자의 산물이자 특정한 사회적 환경에 의해 학습된 산물로 간주한다.

ㄷ. 위기개입 과정에서 개인적인 것을 넘어 변화될 필요가 있는 외적인 부분도 다룬다.

ㄹ. 초기개입에 적합한 모델로 위기에 처한 사람이 위기 전의 평형상태를 회복할 수 있도 록 돕는다.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79. 다음에서 설명하는 미첼(J. Mitchell)의 위기개입 방법은?

 

○ 재난 및 집단 외상에 노출된 사람들을 위한 심리 예방적 개입방법이다.

○ 일반적으로 외상 사건 후 24~72시간 이내에 실시하고, 2~3시간 동안 단일 회기로 진 행한다.

○ 외상 사건에 대한 각자의 회상 내용을 보고하고 그에 대한 심리ㆍ정서적 반응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 재난 및 외상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스트레스 반응들이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반응임 을 수용하도록 한다.

 

① 심리적 응급처치(PFA)

② 점진적 근육이완법(PMR)

③ 현실감각(grounding) 기법

④ 위기상황 스트레스 관리(CISM)

⑤ 위기상황 스트레스 경험보고(CISD)

 

 

 

 

 

 

 

80. 위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기는 정신적 질환의 징표이다.

ㄴ. 위기의 기간은 무한히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적으로 제한된다.

ㄷ. 위기에 대한 반응의 정도는 개인이 위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ㄹ. 과거의 위기에 대한 학습과 관리가 미흡할 경우 동일 유형의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ㄴ,ㄷ, ㄹ

 

 

 

 

 

81. 다음에서 설명하는 치료 기법은? 

 

○ 사피로(F. Shapiro)는 PTSD 치료를 위해 8단계의 표준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 대뇌 양쪽 반구를 자극하여 반구 기능을 통합하고, 대뇌 활성 패턴 정상화를 돕는다.

○ 내담자들이 외상사건을 말하는 동안에 손 두드리기, 소리와 같이 집중을 방해하는 것 들에 집중하도록 하는 이중주의 자극을 활용한다.

 

① 심리교육

② 지속노출치료

③ 인지재구조화

④ 스트레스 면역훈련

⑤ 안구운동 둔감화와 재처리

 

 

 

 

 

 

82. DSM-5에 분류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에 관한 진단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애의 기간이 2주 이상이어야 함

② 외상성 사건(들)과 관련되는 반복적인 고통스러운 꿈

③ 외상성 사건(들)의 반복적, 불수의적, 침습적인 고통스런 기억

④ 외상성 사건(들)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 생각, 또는 감정을 회피

⑤ 외상성 사건(들)후에 자신, 다른 사람 또는 세계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장된 부정적인 믿음

 

 

 

 

 

 

83. ( )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나열한 것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 ㄱ )은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효율적인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ㄴ )회 이상 실시하 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① ㄱ: 여성가족부장관, ㄴ: 1

② ㄱ: 교육감, ㄴ: 2

③ ㄱ: 교육부장관, ㄴ: 1

④ ㄱ: 여성가족부장관, ㄴ: 2

⑤ ㄱ: 교육감, ㄴ: 1 

 

 

 

 

 

 

 

84. 골란(N. Golan)이 제시한 위기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재통합(reintegration)

② 취약상태(vulnerable state)

③ 위험사건(hazardous event)

④ 스트레스 누적(stress pileup)

⑤ 촉발요인(precipitating factor)

 

 

 

 

 

 

85. 다음의 질문들에 모두 해당하는 외상후 증상은?

 

○ 당신 주변의 사람들이나 물건이 진짜가 아닌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 당신은 자각하지 못한 채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여행한 적이 있습니까?

○ 당신은 몸 밖에서 당신에게 일어난 것을 보고 있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 망상

② 해리

③ 환각

④ 공황발작

⑤ 침투적 사고

 

 

 

 

 

 

 

 

 

 

 

 

86. 가정폭력이 아동청소년기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역기능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녀는 폭력 가해 부모와는 동맹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② 부모의 폭력은 청소년기 자녀의 가출을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이다.

③ 폭력가정의 아동청소년이 나타내는 정서로 우울을 들 수 있다.

④ 가정 내폭력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청소년기 자녀는 심한 분노를 느낀다.

⑤ 어린 시절 학대 받은 경험이있는부모는 아동에 대한 학대 가능성이 높다.

 

 

 

 

 

 

 

8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의 심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학교 밖청소년 지원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② 학교 밖청소년 지원정책의 목표 및 기본방향에 관한 사항

③ 학교 밖청소년 지원을 위한법령및 제도의개선에 관한사항

④ 학교 밖청소년 지원을 위한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및 연계ㆍ협력 사항

⑤ 관련 기관 간협력체계 및 지역사회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

 

 

 

 

 

 

 

88. 트라우마 체계 치료(Trauma System Therapy)에서 청소년 A의 치료단계는?

 

청소년 A는 가정폭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자살시도와 약물사용과 같은 극단 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한다.

 

① 극복(transcending)

② 이해(understanding)

③ 유지(enduring)

④ 안정(stabilizing)

⑤ 생존(surviving)

 

 

 

 

 

 

89. J. Cull과 W. Gill(1988)의 자살 위험성 예측 척도(Suicide Probability Sca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 청소년들에게 맞게 번안․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② 부정적 자기평가, 적대감, 절망감 및 자살사고의 내용을 포함한다.

③ 14세 이상 청소년에게 사용할 수 있다.

④ 척도를 사용하여 자살위험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⑤ 일상에서 경험하는 우울증상의 정도를 파악한다.

 

 

 

 

 

 

90.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NSSI) 동기가 아닌 것은?

① 정서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② 자기처벌의 수단으로

③ 긍정적인 느낌이나 희열을 경험하기 위해

④ 타인을조종하거나다루기위해

⑤ 삶을 끝내기 위해

 

 

 

 

 

 

91. 심리적 응급처치(Psychological First Ai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즉각적이고 우선적으로 제공되는 다회기 개입방법이다.

② 외상사건 후 생존자들의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지원에 중점을 둔다.

③ 논박을 통해 외상사건 피해자의 불안과 두려움을 야기하는 사고를 변화시킨다.

④ 심리치료 전문가만 수행할 수 있다.

⑤ 트라우마 디브리핑(trauma debriefing)을 중점으로 다룬다.

 

 

 

 

 

 

 

9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의 장은 학교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상담실을 설치하고, 초ㆍ중등교육법 제20 조의2에 따라 전문상담교사를 둔다.

②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의 장 및 심의위원회에 학교폭력에 관련된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과의 상 담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교감,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및 책임교사, 학부모 등으로 학교폭력문제를 담당 하는 전담기구를 구성한다. 이 경우 학부모는 전담기구 구성원의 2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④ 전담기구는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구성ㆍ실시하며, 학교의 장 및심의위원회에 학교폭력에 관련된 조사결과 등 활동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⑤ 피해학생 또는 피해학생의 보호자는 사실 확인을 위하여 전담기구에 실태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

 

 

 

 

 

 

93. 학급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자살예방교육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자살 위험요인과 위험징후 설명

② 다른 사람의 자살위험징후 인지하기

③ 자살 사고 변화시키기

④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

⑤ 자살위험이 있는 친구와 대화하는 방법

 

 

 

 

 

 

94. 재난대응 위기상담 3단계(안전, 기억과 애도, 일상으로의 복귀)를 제시한 학자는?

① 허만(J. Herman)

② 맥위터(J. McWhirter)

③ 홉폴(S. Hobfoll)

④ 길리랜드(B. Gilliland)

⑤ 브레머(L. Brammer)

 

 

 

 

 

 

95. 아버지의 죽음을 경험한 청소년 A에게 외상초점 인지행동치료를 실시할 때 심리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죽음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한 유인물을 사용할 수 있다.

② 아버지의 죽음 후 경험하는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서조절을 위한 근육이완훈련을 실시한다.

④ 치료적 개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⑤ 심리교육은 상담 전체 과정에 걸쳐 사용될 수 있다.

 

 

 

 

 

 

 

 

 

 

 

96. 다음 상황에 처한 청소년의 자살 보호요인은?

 

남자친구로부터 이별을 통보받고 깊은 슬픔과 우울에 빠져있는 청소년이 대처할 수 있 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다.

 

① 또래와 교사의 지지망

②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③ 낮은충동성

④ 문제해결기술

⑤ 가족간의원만한 의사소통

 

 

 

 

 

 

9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과 지원사항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립지원- 생활지원, 문화공간지원

②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직업적성 검사, 직업소개

③ 경제지원- 경제교육, 피복비지원

④ 상담지원- 심리상담, 진로상담

⑤ 자립지원- 의료지원, 정서지원

 

 

 

 

 

 

 

98. 괴롭힘 예방프로그램인 OBPP(Olweus Bullying Prevention Prog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괴롭힘 관련 설문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② 학교전체가 아닌 학급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③ 학급에서 학부모와의 모임을 진행한다.

④ 관여학생 학부모와 진지한 대화를 한다.

⑤ 관여학생에 대한 개별적인 개입을 마련한다.

 

 

 

 

 

 

 

99. 학교폭력 피해자 A의 상담 초기과정에서 사건관련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언제부터 또 얼마나 자주 괴롭힘이 있었나요?

② 괴롭힘을 당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③ 그런 피해를 당하기 전에 어떤 일이 있었어요?

④ 괴롭힘을 당한 일에 대해 말해줄 수 있겠어요?

⑤ 부모님은 이 일에 대해 알고있나요?

 

 

 

 

 

 

100. 청소년 인터넷 중독 자기보고형 척도인 K척도의 하위요인들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긍정적인 기대

ㄴ. 현실 구분 장애

ㄷ. 가족갈등

ㄹ. 금단

ㅁ.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

ㅂ. 신념 및 태도

 

① ㄱ, ㄴ, ㄷ, ㄹ

② ㄱ, ㄴ, ㄹ, ㅁ

③ ㄴ, ㄷ, ㄹ, ㅁ

④ ㄴ, ㄷ, ㅁ, ㅂ

⑤ ㄷ, ㄹ, ㅁ, ㅂ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위기상담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위기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tistory.com)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약물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약물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