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비행상담)

모두의 시험 2024. 10. 3.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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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비행상담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비행상담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비행상담 기출문제

 

1. 청소년 관련 법령과 적용연령을 옳게 연결한 것은?

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 9세 이상 24세 이하

② 청소년활동 진흥법 - 10세 이상 19세 미만

③ 청소년 기본법 - 19세 미만

④ 청소년 보호법 - 9세 이상 24세 이하

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18세 미만

 

 

 

 

 

 

2. 청소년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이라는 지위 때문에 비행으로 간주되어 지위비행이라고 한다.

② 처벌보다는 교육을 강조한다.

③ 음주, 흡연, 가출 등이 대표적인 지위비행의 예이다.

④ 형사법령에 금지된 행위가 아니므로 형사사법기관이 개입하지 않는다.

⑤ 청소년비행은 시간적ㆍ공간적 상대성을 고려한다.

 

 

 

 

 

 

 

3. 사이버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익명성은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사이버 상에서 욕설, 비방 등을 손쉽게 할 수 있게 하는 사이버비행 유발요인 중 하나이다.

ㄴ. 피해인지 및 원상회복이 어렵지만, 2차 피해의 가능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ㄷ. 사이버비행의 특성 중 죄의식의 결여는 가해자로 하여금 더 심한 폭력을 저지를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ㄹ. 특정인을 자극하여 일부러 논쟁 또는 분란을 일으켜 특정인이 문제 있음을 드러나 도록 하는 의도적 행위를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유형 중 플레이밍(flaming)이 라고 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4. 범죄자를 생물학적으로 열등한 존재라고 보는 생래적 범죄인(born criminals)설을 주장한 학자는?

① 롬브로조(C. Lombroso)

② 고링(C. Goring)

③ 크레치머(E. Kretschmer)

④ 쉘던(W. Sheldon)

⑤ 고다드(H. Goddard)

 

 

 

 

 

 

 

5. 신경증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은 충동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반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① 아들러(A. Adler)

② 프로이트(S. Freud)

③ 스키너(B. Skinner)

④ 아이젠크(H. Eysenck)

⑤ 콜버그(L. Kohlberg)

 

 

 

 

 

 

6. 다음 사례에서 ( )에 들어갈 학자는?

 

비행이론에 관한 교사의 질문에 고등학생 A는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 )는 사람은 모두 동물이며 자연적으로 누구든지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고 보았습 니다.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도 부도덕적인 존재도 아니며, 범죄를 억제하는 요인이 부 재하거나 부실하면 범죄를 저지른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개인별 일탈의 차이는 애 착, 관여(전념), 참여, 신념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고 보았습니다.”

 

① 에그뉴(R. Agnew)

② 밀러(W. Miller)

③ 싸익스와 맛짜(G. Sykes & D. Matza)

④ 모피트(T. Moffitt)

⑤ 허쉬(T. Hirchi)

 

 

 

 

 

 

7. 다음에서 설명하는 비행이론은?

 

○ 불법적 기회에 대한 접근도 불평등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본다.

○ 비행하위문화는 범죄하위문화, 갈등하위문화, 도피하위문화로 구분된다.

○ 크로워드(R. Cloward)와 오린(L. Ohlin)이 주장하였다.

 

① 일반긴장이론

② 차별접촉이론

③ 차별기회이론

④ 아노미이론

⑤ 사회학습이론

 

 

 

 

 

 

 

8. 낙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범죄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② 베커(H. Becker)는 비행청소년은 나쁘다고 규정되기 때문에 나쁜 존재가 된다고 보았고, 이를 ‘악의 극화(Dramatization of Evil)’라고 표현하였다.

③ 탄넨바움(F. Tannenbaum)은 특정 행동을 비행으로 규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정인의 행동을 비행으로 규정하는 것도 강조하였다.

④ 레머트(E. Lemert)는 낙인을 받기 전에 행하는 비행행위를 일차적 일탈이라고 하였고, 일차적 일탈로 인해 발생되는 범죄를 이차적 일탈로 구분하였다.

⑤ 낙인이론은 합의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다.

 

 

 

 

 

 

 

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퇴학처분은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가해학생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않는다.

②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요청이 있을 시, 교육장은 14일 이내에 해당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③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조치를 요청하기 전에 가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④ 교육장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에 따라 내린 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가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행정심판법에 따른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⑤ 가해학생에 대한 각 조치별 적용기준은 학교의 장이 정한다.

 

 

 

 

 

 

10. 학교폭력 주변인 유형 중 방어자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해자에게 그만하라고 말하거나 소리친다.

ㄴ. 피해자를 지지하고 안정시킨다.

ㄷ. 피해자를 돕기 위해 괴롭힘 상황을 어른들에게 알린다.

ㄹ. 괴롭힘을 목격하였을 때 평소처럼 자신의 할 일을 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11. 다음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 ㄱ )장관은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파악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 ㄴ )년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 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① ㄱ: 교육부, ㄴ: 2

② ㄱ: 여성가족부, ㄴ: 2

③ ㄱ: 교육부, ㄴ: 3

④ ㄱ: 여성가족부, ㄴ: 3

⑤ ㄱ: 교육부, ㄴ: 5

 

 

 

 

 

 

 

12. 비행청소년 성격 평가에 사용하는 PAI(Personality Assessment Inventory)의 치료고려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공격성

② 스트레스

③ 비지지

④ 치료 거부

⑤ 경계선적 특징

 

 

 

 

 

 

 

13. DSM-5에서 분류된 품행장애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주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②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적으로 파괴한다.

③ 13세 이전에 무단결석을 자주 한다.

④ 분노ㆍ과민한 기분 및 논쟁적 행동특성을 보인다.

⑤ 피해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황에서 귀중품을 절도한다.

 

 

 

 

 

 

 

14. 비행청소년의 인지 기능 평가를 위한 웩슬러검사(K-WAIS-Ⅳ)의 지표와 소검사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언어이해 - 어휘, 지식, 이해

② 지각추론 - 토막 짜기, 행렬 추리, 무게 비교

③ 동작기억 - 숫자, 행렬 추리, 동형 찾기

④ 작업기억 - 숫자, 산수, 순서화

⑤ 처리속도 - 동형 찾기, 기호 쓰기, 지우기

 

 

 

 

 

 

 

15.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은(는) 소년부 판사로부터 1호 보호처분을 받은 감호 위탁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보호자를 대신하여 그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ㆍ주거ㆍ학업ㆍ자립 등 서비스 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①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② 청소년쉼터

③ 청소년회복지원시설

④ 청소년자립지원관

⑤ 청소년치료재활센터

 

 

 

 

 

 

 

16.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비행 상담이론은?

 

○ 표현된 언어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언어에도 주목한다.

○ 비행청소년과 지금-여기에서의 만남에 대한 현재 지각이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 한다.

○ 비행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총체적인 자기 인식을 중요시한다.

○ 내적 대화연습, 반동기법, 시연 등의 기법들을 사용한다.

 

① 현실치료이론

② 개인심리이론

③ 행동주의이론

④ 게슈탈트이론

⑤ 교류분석이론

 

 

 

 

 

 

17. 비행청소년의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의 행동주의적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적응적 행동에 대한 보상 및 강화를 제공한다.

② 내담자를 훈련시키기 위해 보호자, 교사의 협조를 구한다.

③ 내담자를 전문가로 보고 문제 자체가 아니라 해결에 중점을 둔다.

④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초기에 진단이나 평가를 한다.

⑤ 행동계약이나 숙제를 활용한다.

 

 

 

 

 

 

 

18.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 A의 반응에 해당하는 것은?

 

상담자 A는 최근 학업중단과 반복적인 가출문제가 있는 자신의 아들과의 갈등 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무단결석과 가출을 반복적으로 일삼는 청소년 B를 상담 하게 되었다. 상담 과정에서 아들과 유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B를 비난하자 중도탈락 으로 이어졌다.

 

① 감정의 훈습

② 분석적 틀의 유지

③ 저항의 분석

④ 역전이

⑤ 전이의 분석

 

 

 

 

 

 

19.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축의 주체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이다.

② 필수연계기관에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경찰청, 지역아동센터, 자살예방센터 등이 포함된다.

③ 청소년복지지원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다.

④ 학교지원단은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호하는 민간 참여 조직이다.

⑤ 교육부는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구축ㆍ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20.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 종결 단계에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은?

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비행청소년들이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② 미진사항을 다루고 성장과 변화에 대해 평가한다.

③ 비행청소년들이 개인적인 목표와 집단의 전체 목표를 정확히 인지하도록 한다.

④ 비행청소년들이 자신의 특성과 방어기제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⑤ 비행청소년들의 감정 및 비언어적 행동에 집중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 기법은?

 

○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기법

○ 내담자에게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감정은 무엇이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기법

 

① 심상 만들기

② 자신을 포착하기

③ 가상행동

④ 격려하기

⑤ 버튼 누르기

 

 

 

 

 

 

 

22.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5세 소년은 소년부의 보호사건으로 심리한다.

② 수강명령은 5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③ 사회봉사명령 처분은 14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④ 단기 보호관찰 기간은 2년으로 한다.

⑤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한다.

 

 

 

 

 

 

 

23. 다음에서 제시된 형사사법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범죄학자 A는 비행청소년의 경우, 공식적인 형사사법 시스템을 통한 처벌보다는, 가 족, 교사, 지역 지도자, 피해자, 피해자의 가족들을 통하여 사례별로 준수사항을 결정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제재를 통해 범죄자로 하여금 양심의 가 책을 느끼도록 하되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재통합하는 노력을 강조하였다.

 

① 보상, 치유, 통합 등을 강조한다.

② 재통합적 수치심(Reintegrative Shaming)이론이 정책의 이론적 배경이다.

③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④ 피해자-가해자 중재, 양형서클 등을 포함한 응보적 사법모델 중 하나이다.

⑤ 범죄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는 것을 강조한다.

 

 

 

 

 

 

 

24. 청소년보호법령상 청소년보호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유해매체물, 청소년유해약물등, 청소년유해업소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결정한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12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여성가족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그 재임기간으로 한다.

⑤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의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25.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의 정책기조 및 과제를 수립연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보편적․통합적 청소년정책 추진

ㄴ. 청소년주도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패러다임 전환

ㄷ. 선제적․균형적 청소년정책 추진

ㄹ. 청소년유해환경 차단 및 보호 확대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ㄴ → ㄹ

③ ㄱ → ㄷ → ㄹ → ㄴ

④ ㄴ → ㄱ → ㄷ → ㄹ

⑤ ㄴ → ㄱ → ㄹ → ㄷ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비행상담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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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비행상담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tistory.com)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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