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모두의 시험 2024. 9. 27. 10:01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기출문제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효과적인 수퍼비전을 위해 한 명의 수퍼바이지에게 수퍼바이저의 다중 역할 수행은 피한다.

② 수퍼바이지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은 수퍼바이저의 책무이다.

③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을 통해 알게 된 내담자의 비밀이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

④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의 관계에서 전문적, 개인적, 사회적 경계를 확실히 한다.

⑤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감독하는 내용에는 행정업무도 포함된다.

 

 

 

 

 

2. 다음 수퍼비전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수퍼바이지: 게임중독 때문에 학교에 자주 빠지는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청소년을 상담할 때마다 게임중독인 저의 아이가 생각나 상담 이 어려웠습니다.

수퍼바이저: 그럼, 오늘은 자녀와의 문제를 다루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수퍼바이지: 네. 저의 아이 때문에 힘들었는데 그 문제를 다루면 좋을 듯 합니다.

수퍼바이저: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떤 부분이 힘드신가요? 어떻게 변화되기를 원하시는 지 말씀해 주세요.

 

① 수퍼바이저는 교사로서 수퍼바이지에게 전이를 설명하고 있다.

② 수퍼바이저는 상담자로서 수퍼바이지의 역전이를 다루고 있다.

③ 수퍼바이저는 공명판으로서 내담자의 전이에 대해 피드백하고 있다.

④ 수퍼바이저는 관리자로서 자신의 역전이를 수퍼바이지에게 설명하고 있다.

⑤ 수퍼바이저는 자문가로서 수퍼바이지의 전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3. 다음의 수퍼비전을 정의한 학자는?

 

수퍼비전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치료적 역량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집중된 일대일의 관계이다.

 

① 홀로웨이(E. Holloway)

② 패터슨(C. Patterson)

③ 버나드와 굳이어(J. Bernard & R. Goodyear)

④ 로건빌, 하디와 델워스(C. Loganbill, E. Hardy, & U. Delworth)

⑤ 센스베리(D. Sansbury)

 

 

 

 

 

 

4.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전생애 발달모델에서 ‘도우미 상태’ 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충고 제공

② 융통성 있는 기법 사용

③ 초기 대학원생 상태의 다음 단계

④ 내담자와의 관계 수준 조정

⑤ 자신의 가치에 맞는 숙련된 기법 활용

 

 

 

 

 

 

5. 캐두신(A. Kadushin)이 제시한 수퍼바이지 게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황통제

ㄴ. 관계 재정의

ㄷ. 권력불균형 감축

ㄹ. 요구수준에 대한 통제

 

①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6. 보딘(E. Bordin)이 제시한 작업동맹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목표

ㄴ. 과제

ㄷ. 정서적 유대

ㄹ. 동질성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ㄴ,ㄹ

⑤ ㄴ,ㄷ,ㄹ

 

 

 

 

 

 

 

7. 집단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 수퍼비전에 비해 수퍼비전 시간이 부족하다.

ㄴ. 집단 상호작용을 통해 대리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ㄷ. 수퍼바이저에게 자기인식에 대해 현실검증을 하게 해준다.

ㄹ. 집단 응집력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8. 수퍼바이지(A)에게 수퍼바이저(B)가 지도하는 상담기법은?

 

A: 내담자가 학교생활을 힘들어해서 가출을 했습니다.

B: 학교생활 때문에 가출했다고요? 그럼, 내담자의 학교생활은 어떠한가요?

A: 글쎄요. 아직, 잘 모르겠는데요.

B: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좀 더 다루었으면 합니다.

 

① 직면

② 재진술

③ 즉시성

④ 구체화

⑤ 감정반영

 

 

 

 

 

 

 

9.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하는 수퍼비전 개입방법은? 

 

○ 그리피스(B. Griffith)와 프라이든(G. Frieden)의 개입방법이다.

○ 수퍼바이지의 자기성찰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 비디오 영상을 통해 수퍼바이지와 내담자 간의 상담을 생생하게 떠올린다.

 

① 현재화

② 저널링(journaling)

③ 수퍼비전 가계도

④ 소크라테스식 질문하기

⑤ 대인관계과정회상(IPR)

 

 

 

 

 

 

 

10. 통합적 발달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발달단계 중 수준 1에 해당하는 것은?

① 수퍼비전에 대한 동기와 불안이 높고, 사례의 개념화에 초점을 둔다.

②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역량을 나타낸다.

③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대안적 개념화가 이루어진다.

④ 수퍼바이저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이 높다.

⑤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수용하여 자기(self)로 통합한다.

 

 

 

 

 

 

 

 

 

 

 

 

11. 가족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 ㄱ ): 수퍼바이지에게 가족의 하위체계들 사이에 경계선을 조정하고 재배치하도 록 가르친다.

○ ( ㄴ ): 가족문제를 지속시키는 피드백 고리의 규칙을 파악하고, 그 규칙을 변화시 킬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가르친다.

 

① ㄱ: 구조적 가족상담, ㄴ: 경험적 가족상담

② ㄱ: 구조적 가족상담, ㄴ: 전략적 가족상담

③ ㄱ: 경험적 가족상담, ㄴ: 구조적 가족상담

④ ㄱ: 전략적 가족상담, ㄴ: 경험적 가족상담

⑤ ㄱ: 경험적 가족상담, ㄴ: 전략적 가족상담

 

 

 

 

 

 

 

12. 수퍼비전의 기법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관계형성- 신뢰 형성과 격려

ㄴ. 사례개념화- 상담목표와 전략기술의 적절성 검토

ㄷ. 공감-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었는지 확인

ㄹ. 사례보고- 상담자의 직관적 판단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13. 다음이 설명하는 사례개념화는?

 

내담자: “다른 사람들이 나를 쳐다볼 때마다 가슴이 쿵쾅거려서 너무 힘들어요.”

 

① 분화

② 지적체계

③ 삼각관계

④ 감정덩어리

⑤ 지적반응행동

 

 

 

 

 

 

 

14. 인지치료 수퍼비전에서 회기의 내용과 예시가 옳지 않은 것은?

① 체크인- “안녕하세요? 오늘 어떠신가요?”

② 안건수립- “오늘은 어떤 작업을 하고 싶습니까?”

③ 수퍼바이지의 피드백 듣기- “오늘 무엇을 배웠습니까?”

④ 지난 회기와 연결하기- “지난 시간 당신은 무엇을 배웠습니까?”

⑤ 우선사항 결정과 안건 항목 논의- “지난 시간에 배운 기법을 내담자에게 시도해보니 어떠셨 습니까?”

 

 

 

 

 

 

 

15.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교사

ㄴ. 평가자

ㄷ. 상담자

ㄹ. 자문가

ㅁ. 관리자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ㄷ,ㄹ

⑤ ㄷ,ㄹ,ㅁ

 

 

 

 

 

 

 

16. 행동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에 근거를 둔다.

② 개인 특수적(person-specific) 입장을 취한다.

③ 수퍼바이지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④ 수퍼바이저는 훈련을 전이시키는 촉진자 역할을 담당한다.

⑤ 개별 수퍼바이지의 욕구나 상황에 맞는 치료전략을 세운다.

 

 

 

 

 

 

 

17.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화적 요소

② 호소문제와 진단

③ 이론적 경향성

④ 전문가로서의 경험

⑤ 자기제시(self-presentation)

 

 

 

 

 

 

 

18. 코리와 코리(M. Corey & G. Corey)의 집단 수퍼비전 과정 중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 응집력이 증가하고 공동체 의식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 집단에서 발생한 갈등은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다루어진다.

 

① 초기 단계

② 과도기단계

③ 작업단계

④ 종결단계

⑤ 추후단계

 

 

 

 

 

 

 

19. 해결중심 수퍼비전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 ㄱ ): 수퍼바이지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미래로 투사하도록 돕는 독특한 개입이다.

○ ( ㄴ ): 수퍼바이지의 기분이나 감정, 의사소통 등 쉽게 관찰되기 어려운 경험을 명료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① ㄱ: 척도질문, ㄴ: 기적질문

② ㄱ: 기적질문, ㄴ: 척도질문

③ ㄱ: 예외질문, ㄴ: 기적질문

④ ㄱ: 척도질문, ㄴ: 예외질문

⑤ ㄱ: 기적질문, ㄴ: 예외질문

 

 

 

 

 

 

 

20.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권력과 불평등에 대해 분석한다.

② 다양성과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다.

③ 여성주의 치료 이론과 관점을 도입한다.

④ 수퍼바이저는협력관계를조성한다.

⑤ 진단과 유용한 개념도 활용을 지향한다.

 

 

 

 

 

 

 

 

 

 

 

21.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 구축하기

② 자기개방 격려하기

③ 전이와 역전이 확인하기

④ 다양성의 사안 검토하기

⑤ 관계의 범위를 최대한 확장하기

 

 

 

 

 

 

 

22.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시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중 ‘문제 혹은 갈등 찾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중요한 사안을 목록화 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한다.

② 상황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정보를가능한 많이 수집한다.

③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을 얻기 위해 동료에게 자문을 구한다.

④ 최선의 결정을 내릴 때 여러자원으로부터 모은 정보를 수집한다.

⑤ 여러 가지 가능한 조치들을 고려할 때 내담자, 수퍼바이지, 전문가들과 논의한다.

 

 

 

 

 

 

 

 

23. 학자별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스톨튼버그(C. Stoltenberg): 모방, 개념화, 통합, 강화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ㄴ. 헤스(A. Hess): 수퍼바이저 정체성의 초기, 탐색, 확립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ㄷ. 왓킨스(C. Watkins): 역할충격, 역할회복, 역할통합, 역할숙련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24. 뉴펠트(S. Neufeldt)가 제시한 상담자로서의 기초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율성(autonomy)

ㄷ. 무해성(nonmaleficence)

ㄴ. 자비심(beneficence)

ㄹ. 충성심(fidelity)

ㅁ. 진실성(veracity)

 

① ㄱ, ㄴ

② ㄱ, ㄴ, ㄷ

③ ㄷ, ㄹ, ㅁ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25.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퍼바이지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개입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지는 지난 10년간 교도소에서 일했으며, 수감자들과 상담경력도 많았다. 집단상담 에 참여했던 한 수감자는 자신이 석방되도록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지 않으면 수퍼바이지의 생명이 위험하게 될 것이라는 위협 쪽지를 수퍼바이지에게 건넸다. 수퍼바이지는 이 수감자 를 두려워했으며 교도소의 상담사를 그만두는 것까지 생각하고 있었다.

 

① 우선적으로 수퍼바이지의 전이를 다룬다.

② 수퍼바이지의 문제해결 역량을 점검한다.

③ 이사례에 대해 상부에 위험을 경고 및통보한다.

④ 윤리적, 법률적 문제를 알아본다.

⑤ 이사례에 관련된 임상적인 문제를 알아본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정답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변리사 제58회 기출문제 및 정답(민법) (tistory.com)

 

변리사 제58회 기출문제 및 정답(민법)

변리사 제58회 민법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변리사는 산업재산권에 관한 전문자격사로서, 산업재산권의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모든 절차를 대리하는 직업입니다. 새로운 신기술들이 개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