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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모두의 시험 2024. 10. 1.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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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100시간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청소년상담사 1급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기출문제

 

51. 상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행 연구의 상담 이론은 수정될 수 있다.

② 연구과정에서 개인의 특정 행동 변화에 대한 변인들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

③ 연구 자료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해야 한다.

④ 양적연구에서는 연구조건과 과정이 같으면 연구자에 관계없이 동일한 결론에 도달해야 한다.

⑤ 연구자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통해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52. 질적연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 자료는 연구자의 참여나 관찰을 통해 수집된다.

②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탐구한다.

③ 현상간의 통계적 상관을 보고해야 한다.

④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⑤ 연구 수행 과정에서 연구 설계의 변경 가능성을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

 

 

 

 

 

 

 

53. 논문 작성 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이론적 배경에서는 연구주제에 관한 이론과 법칙들을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ㄴ. 연구 방법에서는 연구 대상과 자료 수집 방법 등을 기술한다.

ㄷ. 결론에서는 측정도구에 대한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ㄹ. 논의에서는 주로 선행연구의 타당성과 문제점을 열거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54. 연구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 절차와 방법에 영향을 준다.

②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③ 일반적으로 질문의 형태로 제시된다.

④ 연구 필요성과 연계된다.

⑤ 연구가설과는 내용상 무관하다.

 

 

 

 

 

 

 

55. 연구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구 가설은 영가설과 동일한 개념이다.

② 영가설은 ‘Ha’로 표기한다.

③ 모든 연구에서 가설 설정은 필수적이다.

④ 가설 검정의 결론은 오류 가능성을 내포한다.

⑤ 연구 가설 설정 시 선행연구 결과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56.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제적 정의(working definition)와 상반된다.

② 구성개념(construct)과 관계없다.

③ 개념의 수량화와 무관하다.

④ 동일 개념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다르게 할 경우 연구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⑤ 조작적 정의는 수정될 수 없다.

 

 

 

 

 

 

57. 비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비확률표본추출을 통해 표본 오차를 추정한다.

② 판단표본추출(judgemental sampling)은 접근 가능한 사례를 먼저 조사하고, 이들로부터 예외 사례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③ 할당표본추출(quota sampling)에서 연구자는 자신의 주관에 따라 대표 사례를 확률적으로 선정한다.

④ 눈덩이표본추출(snowball sampling)은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하는 행렬표 작성부터 시작되어 야 한다.

⑤ 우연표본추출(accidental sampling)은 연구자가 편의성을 고려하여 임의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 이다.

 

 

 

 

 

 

58. 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순무작위표본추출(simple random sampling)에서 모집단의 요소가 표집될 확률은 같다.

② 체계적표본추출(systematic sampling)은 전체 목록에서 매 k번째 요소를 추출한다.

③ 층화표본추출(stratified sampling)은 모집단을 층(strata)으로 구분한 후, 각 층에서 무작위 표 본추출하는 방법이다.

④ 군집표본추출(cluster sampling)은 개별 요소를 표집한 후, 집단을 단위로 표집한다.

⑤ 확률표본추출에서는 모집단의 표집단위가 표본에 선정될 수 있는 확률을 사전에 알 수 있다.

 

 

 

 

 

 

 

59.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종속변수는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치거나 예언해 주는 변수이다.

② 조절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의 강도에 영향을 준다.

③ 조작적 정의가 이루어진 개념은 변수가 아니다.

④ 외생변수는 두 개 이상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연결한다.

⑤ 변수 간의 상관에서 부적(negative) 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60. 문항의 동질성에 초점을 두고 검사 점수의 신뢰도(reliability)를 추정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② ㄱ, ㄴ

③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1. 검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의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검사의 신뢰도가 저하된다.

② 어떤 검사의 Cronbach의 alpha가 .90이라면, 이 검사가 원래 측정하고자 했던 개념을 정확히 측정한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③ 연구 환경과 대상에 따라 검사의 신뢰도 추정치는 변하지 않는다.

④ 포괄적이고 모호한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들이 좀 더 구체적인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들에 비해 신뢰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⑤ 검사들의 신뢰도가 낮을 경우 구성개념 간 상관은 과대추정된다.

 

 

 

 

 

 

 

62. 척도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무작위 오차가 클수록 타당도는 높아진다.

ㄴ.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확인할 수 없다.

ㄷ. 전문가들의 평정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인한다.

ㄹ. 다특성-다방법(multitrait-multimethod) 접근을 사용해서 척도의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3.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1 - 2종오류)로 표현된다.

ㄴ. 영가설이 거짓일 때 영가설을 채택할 확률이다.

ㄷ. 유의수준( )을 낮게 설정하면 통계적 검정력이 감소한다.

ㄹ. 표본이 커질수록 통계적 검정력 또한 커진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ㄴ, ㄹ

⑤ ㄱ, ㄷ, ㄹ

 

 

 

 

 

 

 

64.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모의상담연구에서는 혼입변인을 통제할 수 없다.

② 교차설계를 적용한 연구에서 처치 순서를 무선으로 할당하면 연구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③ 상담현장에서 실시하는 실험연구는 실험실에서 실시하는 실험연구에 비해 내적타당도와 외적 타당도가 모두 높다.

④ 요인설계에서는 연구자가 조작할 수 있는 변인들만 독립변인으로 선정한다.

⑤ 준실험설계 연구에서는 실험 전에 무선할당을 실시하기 때문에 모든 집단에 혼재변인이 사전 에 동일하게 분산된다.

 

 

 

 

 

 

 

65. <그림 1>과 <그림 2>는 세 변인(a, b, c)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관한 설명 으로 옳은 것은?

 

 

 

① <그림 1>에서는 a와 b 사이의 관계 크기나 방향이 c에 의해 달라지는지를 확인한다.

② <그림 2>에서는 b가 a와 c 사이의 관계가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기제인지를 확인 한다.

③ <그림 2>에서 b는 연속변인(continuous variable)이어야 한다.

④ <그림 1>에서 c에 대한 a의 총효과는 c에 대한 a의 직접효과에서 간접효과를 뺀 값이다.

⑤ <그림 2>에서는 a와 b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는 통계기법을 사용해서 가설을 검증한다.

 

 

 

 

 

 

 

66. 연구자는 새로 개발된 청소년 대상 분노조절 상담프로그램(A)이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B)에 비해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수행 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 른 것은?

 

ㄱ. 프로그램 매뉴얼을 제작하여 실행 절차를 상세히 기술한다.

ㄴ.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복수의 측정도구와 측정방법을 사용한다.

ㄷ. 연구자는 A와 B가 주요 차원(내용, 배경 이론 등)에서 서로 다른지를 확인한다.

ㄹ. 상담사가 매뉴얼을 충실히 따르고 유능하게 프로그램을 실행했는지 확인한다.

 

① ㄱ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67. 조사연구(survey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정 집단 내 문제의 패턴,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대면, 우편, 전화,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③ 시간의 경과에 따른 욕구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기에는 부적절한 연구방법이다.

④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연구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문항이나 질문 방식을 수정할 수 있다.

 

 

 

 

 

 

 

68.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사람 또는 한 개 집단의 행동 또는 구성개념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측정한다.

② 처치 효과를 평가할 때 다른 사람이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비교대상이 된다.

③ 양적 자료뿐 아니라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을 보고할 수 있다.

④ 반복측정으로 인한 참여자의 반응성과 민감성은 내적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이 아니다.

⑤ ABAB 설계의 경우 이월효과(carryover effect)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69. 다음 ㄱ, ㄴ, ㄷ을 모두 더한 값은?

 

○ 수집된 점수가 각각 8, 9, 10, 10, 13, 17일 때의 최빈값(mode)은 ( ㄱ )이다.

○ 두 변인(A, B)의 피어슨 적률상관계수가 .50일 때, B의 변량 중 A에 의해 설명되 는 변량의 비율은 ( ㄴ ) %이다.

○ ( ㄷ )은 A → B, B → C의 추정된 경로계수가 각각 .50일 때 A가 B를 통해 C에 미 치는 간접효과의 값이다.(단 경로계수는 모두 표준화 회귀계수임)

 

① 35.25

② 49.25

③ 49.50

④ 60.25

⑤ 60.50

 

 

 

 

 

 

 

70. 간접효과를 검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 은 것은?

① 표본 자료로부터 Bootstrap 표집분포를 생성한다.

② Bootstrap 표집분포의 신뢰구간에 0이 포함되는지를 확인한다.

③ 자료의 다변량 정규분포 가정의 제약을 받는다.

④ Bootstrap 기법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관찰치들이 서로 독립적이어야 한다.

⑤ 추정의 정확성을 위해서는 최초 표본(original sample)이 충분히 커야 한다.

 

 

 

 

 

 

 

 

 

 

 

71. 연구자가 설정한 가설모형이 수집한 자료와 합치하는지를 평가하는 통계치를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ㄴ, ㄹ

③ ㄷ, ㄹ, ㅁ

④ ㄴ, ㄷ, ㄹ, ㅁ

⑤ ㄱ, ㄴ, ㄷ, ㄹ, ㅁ

 

 

 

 

 

 

 

72. 근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방 코딩은 핵심 범주(core category)를 선정하는 과정이다.

② 축 코딩은 최초 범주화를 시키는 초기 코딩 과정이다.

③ 선택 코딩은 생성된 범주들을 하위범주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④ 근거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철학적 기반을 둔다.

⑤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아 주관적 진리탐구가 가능한 입장이다.

 

 

 

 

 

 

 

73. 질적연구의 타당성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장시간 관찰법(long-term observation)은 연구 결과에 대해 연구 종료 후 참여자들의 견해를 재확인하는 방법이다.

② 동료 검토법(peer examination)은 연구자의 편견을 동료들과 독자들에게 명확하게 알리는 방 법이다.

③ 외부 감사(audit)는 연구자들이 장기간에 걸쳐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④ 삼각검증법(triangulation)은 연구 자료를 다원화하여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⑤ 연구 참여자확인법(member check)은 연구 주제 및 방법에 식견이 있는 외부 연구자들에게 연구 결과 검토를 요청하는 방법이다.

 

 

 

 

 

 

 

74. 다음 표는 학부모와 학생의 선호하는 상담프로그램 회기 수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이 다. 10회기를 선호하는 학부모와 20회기를 선호하는 학생의 기대빈도의 합은?

 

① 50

② 66

③ 74

④ 90

⑤ 98

 

 

 

 

 

 

75.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구자 자신이 이전에 출판한 논문의 일부를 인용할 때 출처를 표기하지 않는 것은 연구윤리 상 부적절하다.

② 참여자는 연구진행 중 참여를 철회할 권리가 있다.

③ 연구자는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구 참여로 인한 위험을 참여자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는다.

④ 부득이하게 기만(deception)을 사용했을 경우 구두나 서면으로 사후설명(debriefing)을 제공한다.

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난 연구결과일지라도 그대로 보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제22회 청소년상담사 1급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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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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