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행정론)

모두의 시험 2024. 6. 20. 15:03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22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26.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한다.

②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에 따라 서비스의 효과성이 좌우된다.

③ 서비스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가 용이하다.

④ 다양한 상황에서 윤리적 딜레마와 가치 선택에 직면한다.

⑤ 조직의 목표가 명확하거나 구체적이기 어렵다.

 

 

 

 

 

 

 

27.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6.25 전쟁 이후 외국원조기관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시설이 설립되었다.

② 1960년대 외국원조기관 철수 후 자생적 사회복지단체들이 성장했다.

③ 1980년대 후반부터 지역사회 이용시설 중심의 사회복지기관이 증가했다.

④ 1980년대 후반부터 사회복지전문요원이 배치되기 시작했다.

⑤ 1990년대 후반에 사회복지시설 설치기준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었다.

 

 

 

 

 

 

 

28. 메이요(E. Mayo)가 제시한 인간관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생산성은 근로조건과 환경에 의해서만 좌우된다.

② 심리적 요인은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③ 사회적 상호작용은 생산성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공식적인 부서의 형성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⑤ 근로자는 집단 구성원이 아닌 개인으로서 행동하고 반응한다.

 

 

 

 

 

 

 

29. 조직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조직이론: 개인 및 조직의 학습공유를 통해 역량강화

② 정치경제이론: 경제적 자원과 권력간 상호작용 강조

③ 상황이론: 조직을 폐쇄체계로 보며, 조직 내부의 상황에 초점

④ 총체적 품질관리론: 지속적이고 총체적인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⑤ X이론: 생산성 향상을 위해 조직 구성원에 대한 감독, 보상과 처벌, 지시 등이 필요

 

 

 

 

 

 

 

30. 테일러(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직무의 과학적 분석: 업무시간과 동작의 체계적 분석

ㄴ. 권위의 위계구조: 권리와 책임을 수반하는 권위의 위계

ㄷ. 경제적 보상: 직무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ㄹ. 사적 감정의 배제: 공식적인 원칙과 절차 중시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31. 조직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집권화 수준을 높이면 의사결정의 권한이 분산된다.

② 업무가 복잡할수록 공식화의 효과는 더 크다.

③ 공식화 수준을 높이면 직무의 사적 영향력이 높아진다.

④ 과업분화가 적을수록 수평적 분화가 더 이루어진다.

⑤ 수직적 분화가 많아질수록 의사소통의 절차가 복잡해진다.

 

 

 

 

 

 

 

32.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직구조는?

 

○ 일상 업무수행기구와는 별도로 구성

○ 특별과업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 중심 조직

○ 낮은 수준의 수직적 분화와 공식화

 

① 기계적 관료제 구조

② 사업부제 구조

③ 전문적 관료제 구조

④ 단순구조

⑤ 위원회 구조

 

 

 

 

 

 

 

33. 조직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일련의 가치와 신념이다.

② 조직과 일체감을 갖게 함으로써 구성원의 정체감 형성에 기여한다.

③ 조직의 믿음과 가치가 깊게 공유될 때 조직문화는 더 강해진다.

④ 경직된 조직문화는 불확실한 환경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⑤ 조직 내에서 자연적으로 생길 수 있다.

 

 

 

 

 

 

 

34. 섬김 리더십(servant leadership)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 존중, 정의, 정직성, 공동체적 윤리성 강조

ㄴ. 가치의 협상과 계약

ㄷ. 청지기(stewardship) 책무 활동

ㄹ. 지능, 사회적 지위, 교육 정도, 외모 강조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35. 사회복지행정가 A는 직원의 불만족 요인을 낮추기 위하여 급여를 높이고,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무실 리모델링을 진행하여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때 적용한 이론은?

①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

②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③ 스위스(K. E. Swiss)의 TQM이론

④ 맥그리거(D. McGregor)의 XY이론

⑤ 아담스(J. S. Adams)의 형평성 이론

 

 

 

 

 

 

 

 

 

 

36.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확보: 직원모집, 심사, 채용

② 개발: 직원훈련, 지도, 감독

③ 보상: 임금, 복리후생

④ 정치: 승진, 근태관리

⑤ 유지: 인적자원 유지, 이직관리

 

 

 

 

 

 

 

37.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적자원개발 방법은?

 

○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때 사용

○ 직원들에게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여서 기관평가에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

 

① 멘토링

② 감수성 훈련

③ 역할연기

④ 소시오 드라마

⑤ 강의

 

 

 

 

 

 

 

38. 직무수행평가 순서로 옳은 것은?

 

ㄱ. 실제 직무수행을 직무수행 평가기준과 비교

ㄴ. 직원과 평가결과 회의 진행

ㄷ.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직원의 실제 직무수행을 측정

ㄹ. 직무수행 기준 확립

ㅁ. 직무수행 기대치를 직원에게 전달

 

① ㄷ - ㄹ - ㅁ - ㄱ - ㄴ

② ㄹ - ㄷ - ㄴ - ㅁ - ㄱ

③ ㄹ - ㅁ - ㄷ - ㄱ - ㄴ

④ ㅁ - ㄱ - ㄷ - ㄴ - ㄹ

⑤ ㅁ - ㄹ - ㄴ - ㄷ - ㄱ

 

 

 

 

 

 

 

39.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ㆍ회계 규칙」을 따른다.

② 사회복지법인과 시설은 매년 1회 이상 감사를 실시한다.

③ 시설운영 사회복지법인인 경우, 시설회계와 법인회계는 통합하여 관리한다.

④ 사회복지법인의 회계년도는 정부의 회계년도를 따른다.

⑤ 사회복지법인이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의 경우 시설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법인 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예산편성을 확정한다.

 

 

 

 

 

 

 

40. 예산집행의 통제 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별 기관의 제약조건,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에 맞게 고안되어야 한다.

② 예외적 상황에 적용되는 규칙을 명시해야 한다.

③ 보고의 규정을 두어야 한다.

④ 강제성을 갖는 규정은 두지 않는다.

⑤ 필요할 경우 규칙은 새로 개정할 수 있다.

 

 

 

 

 

 

 

 

41. 패러슈라만 등(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의 SERVQUAL 구성차원에 해당하는 질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약속한 대로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ㄴ.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ㄷ. 자신감을 가지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ㄹ. 위생적이고 정돈된 시설에서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42. 공공 사회복지전달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제도 이후 사회복지전문요원 제도가 실시되었다.

② 보건복지사무소와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은 동시에 진행되었다.

③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 이후 읍․면․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변경되었다.

④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⑤ 사회서비스원 설치 후 전자바우처 방식의 사회서비스 사업이 시작되었다.

 

 

 

 

 

 

 

43. 사회복지전달체계 구축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 비용 부담을 낮춤으로써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② 서비스 간 연계성을 강화함으로써 연속성을 높일 수 있다.

③ 양․질적으로 이용자 욕구에 부응함으로써 적절성을 높일 수 있다.

④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음으로써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⑤ 이용자의 요구나 불만을 파악함으로써 책임성을 높일 수 있다.

 

 

 

 

 

 

 

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의사결정 기법은?

 

○ 대면하여 의사결정

○ 집단적 상호작용의 최소화

○ 민주적 방식으로 최종 의사결정

 

① 명목집단기법

② 브레인스토밍

③ 델파이기법

④ SWOT기법

⑤ 초점집단면접

 

 

 

 

 

 

 

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관리기법은?

 

○ 프로그램 진행 일정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많이 활용됨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활동들 간 상호관계와 연계성을 명확하게 보여줌

○ 임계경로와 여유시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음

 

①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PERT)

② 간트 차트(Gantt Chart)

③ 논리모델(Logic Model)

④ 임팩트모델(Impact Model)

⑤ 플로우 차트(Flow Chart)

 

 

 

 

 

 

 

 

 

 

 

 

46. 사회복지서비스 마케팅 과정을 옳게 연결한 것은?

 

ㄱ. STP 전략 설계

ㄴ. 고객관계관리(CRM)

ㄷ. 마케팅 믹스

ㄹ. 고객 및 시장 조사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ㄹ - ㄴ - ㄷ

③ ㄷ - ㄹ - ㄱ - ㄴ

④ ㄹ - ㄱ - ㄴ - ㄷ

⑤ ㄹ - ㄱ - ㄷ - ㄴ

 

 

 

 

 

 

 

47. 사회복지 마케팅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이렉트 마케팅은 방송이나 잡지 등 대중매체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② 기업연계 마케팅은 명분마케팅이라고도 한다.

③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이용자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하는 방식이다.

④ 사회 마케팅은 대중에 대한 캠페인 등을 통해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⑤ 고객관계관리 마케팅은 개별 고객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48.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비(非)표적 인구가 서비스에 접근하여 나타나는 문제

○ 사회적 자원의 낭비 유발

 

① 서비스 과활용

② 크리밍

③ 레드테이프

④ 기준행동

⑤ 매몰비용

 

 

 

 

 

 

 

49.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그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책개발: 사회복지실천 이념 개발

② 책임성 이행: 재무․회계적, 전문적 책임 이행

③ 이론 형성: 급여의 공평한 배분을 위한 여론 형성

④ 자료수집: 종사자의 기준행동 강화

⑤ 정보관리: 민간기관의 행정협상력 약화

 

 

 

 

 

 

 

50. 사회복지조직 혁신의 방해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무사안일주의

② 비전의 영향력을 과소평가

③ 비전에 대한 불충분한 의사소통

④ 핵심리더의 변화노력에 대한 구성원의 공개 지지

⑤ 변화를 막는 조직구조나 보상체계의 유지

 

 

 

 

제22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22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행정론
제22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정책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사 1급 제22회 사회복지정책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행정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 1급 제21회 사회복지행정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