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두의 시험 2024. 4. 27. 06:11
반응형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입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본 자료를 통해 합격의 기쁨을 누렸으면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제13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기출문제 및 정답

 
 

 

 

 

 

 

 

제13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26. 라포포트(L. Rapoport)가 제시한 위기개입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기증상 제거

ㄴ. 주관적 경험 증진

ㄷ. 촉발사건 이해

ㄹ. 대인관계 향상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27. 사회복지사가 다음의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 발달단계는?

 

○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상호작용, 갈등, 진행상황, 협조체계 등을 파악한다.

○ 개별성원의 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목표 등을 평가한다.

 

① 계획단계

② 초기단계

③ 사정단계

④ 중간단계

⑤ 종결단계

 

 

 

 

 

 

 

28. 가계도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것은?

① 가족원의 구성과 구조

② 가족의 생애 주기

③ 세대 간 유형의 반복

④ 가족원의 역할 및 기능

⑤ 가족과 환경 간 경계의 속성

 

 

 

 

 

 

 

29.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ㄴ.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의 변화를 강조한다.

ㄷ. 대체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ㄹ. 인지체계 변화를 위한 비구조화 된 접근을 강조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0. 집단 프로그램활동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② 집단성원의 동의

③ 집단지도자의 가치

④ 수행의 안전성

⑤ 시기의 적절성

 

 

 

 

 

 

 

31. 단일사례설계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어떤 개입이 대상문제의 변화를 설명하는지 알 수 있다.

ㄴ.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 둘 이상의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 가능하다.

ㄷ. 행동빈도의 직ㆍ간접 관찰, 기존척도, 클라이언트 자신의 주관적 사고나 감정 등의 측정 지수를 사용한다.

ㄹ. 반복적 시행으로 개입효과성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2.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적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는 효과성이 제한적이다.

② 즉각적인 위기개입을 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렵다.

③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역할수행이 어렵다.

④ 특정 개입기술 사용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⑤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어렵다.

 

 

 

 

 

 

 

3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단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구체적인 행동이나 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상호간에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④ 집단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⑤ 집단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에 초점을 둔다.

 

 

 

 

 

 

34.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다세대에 걸친 역사성의 산물이다.

ㄴ. 가족구성원 간 상호 영향은 지속적이다.

ㄷ. 가족마다 권력구조와 의사소통 형태를 갖고 있다.

ㄹ. 가족 내 공식ㆍ비공식 역할들이 고정되어 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5.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론적이고 규범적이다.

② 변화를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한다.

③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④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작업을 중시한다.

⑤ 사회복지사는 변화촉진을 위한 질문자 역할을 수행한다.

 

 

 

 

 

 

 

 

36.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장애인복지관에서 발달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를 대상으로 주1회 8회기 집단을 운영하였다. 집단의 목적은 비장애 형제의 장애 형제와 관련한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변화였다. 이를 위해 자기 모니터링, 인지재구성, 의사소통훈련, 문제해결훈련을 활용하였다.

 

① 성장집단

② 치료집단

③ 지지집단

④ 과업집단

⑤ 참만남 집단

 

 

 

 

 

 

 

37. 다음 각각의 가족 사정 내용과 관련이 없는 가족개입 모델은?

 

○ 가족 의사소통 유형의 파악

○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 속성의 파악

○ 가계도를 활용하여 통합적인 가족속성을 종단ㆍ횡단으로 파악

○ 문제를 둘러싼 파괴적이고 역기능적인 악순환 고리의 파악

 

① 전략적 모델

② 구조적 모델

③ 다세대 모델(M. Bowen)

④ 경험적 모델(V. Satir)

⑤ 이야기치료 모델

 

 

 

 

 

 

 

38. 정신역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초자아는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의 기능이 잘 집행되도록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② 항문보유적 성격은 의타심이 많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있다.

③ 기능주의 학파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④ 클라이언트의 꿈, 자유연상의 의미를 해석하는 목적은 통찰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갖는 전이를 치료기법으로 활용한다.

 

 

 

 

 

 

 

39.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중 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장기적 목적이다.

②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원조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다.

③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과 집단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④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구조화된 개입을 한다.

⑤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집단 목표를 설정한다.

 

 

 

 

 

 

 

40. 가족 내부의 역동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중구속(double binds)은 가족의 응집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② 일치형 의사소통은 객관적 사실과 정확한 논리에 기초한 의사소통 행위다.

③ 가족 하위체계 간 경계가 모호하면 그 관계가 소원해진다.

④ 전문가의 가족 개입 과정에서 가족의 항상성이 작동될 수 있다.

⑤ 부적 피드백은 가정 내 일탈행동을 증폭시킨다.

 

 

 

 

 

 

41. 과제중심모델에서 문제규명단계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를 파악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수행 과제를 개발한다.

③ 의뢰기관에서 위임한 문제를 파악한다.

④ 예비적인 초기사정을 시행한다.

⑤ 우선순위에 따라 개입문제를 규명한다.

 

 

 

 

 

 

 

42.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trauma) 치유를 위한 소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한 학급 정원 20~30명을 하나의 단위로 운영한다.

② 아동의 기능수준을 고려하여 매 회기 3시간으로 운영한다.

③ 아동의 참여가 가능한 방과 후에 모임시간을 가진다.

④ 아동 행동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개방형 집단으로 한다.

⑤ 개별아동과의 눈맞춤과 상호작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아동들을 일렬로 앉히고 마주 본다.

 

 

 

 

 

 

 

43. 다음의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은?

 

어머니는 권위적인 아버지와 마찰이 있을 때마다 신경증 증상을 호소하며 분가한 4명의 자녀들을 집으로 불러들인다. 이 때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달려가는 것이 막내 경수다. 사회복지사는 경수에게 어머니의 신경증에 자동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도록 했다.

 

① 합류

② 재구성

③ 탈삼각화

④ 균형 깨기

⑤ 경계 만들기

 

 

 

 

 

 

 

44. 임파워먼트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강조한다.

ㄴ.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과 자원을 인정한다.

ㄷ. 클라이언트를 개입의 객체로 보고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

ㄹ.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강조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5.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용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급자격 입증자료

ㄴ. 슈퍼비전의 활성화

ㄷ. 프로그램 예산 확보

ㄹ. 클라이언트 당사자와 정보 공유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6. 가족 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과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양상을 파악한다.

ㄴ. 가족이 가족 내ㆍ외부에서 경험하는 현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해하는지 확인한다.

ㄷ. 가족과 합류(joining)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ㄹ. 가족이 다뤄야할 문제의 우선순위는 사회복지사가 정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7. 다음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고등학생인 영수는 과체중, 자기주장 부족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담배 가게를 지나칠 때마다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해 간헐적 흡연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영수를 돕기 위해 음식에 대한 인식을 수정하게 하였고, 자기주장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의 순서로 자기주장 행동을 수행하게 하였다. 아울러 등하교 때 담배 가게가 있는 골목을 피해 다니도록 했다. 그리고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할 때는 껌을 씹게 하였다.

 

① 선행조건의 회피

② 선행조건의 소거

③ 선행조건의 재인식

④ 대체행동의 사용

⑤ 행동형성

 

 

 

 

 

 

 

48.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 R. Rivas)가 분류한 세 가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집단과정 촉진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을 한다.

② 개방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자기노출을 할 수 있다.

③ 토론범위를 제한하여 집단목표와 관련 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④ 성원이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재정의 한다.

⑤ 성원이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49.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민수에게 준 과제에 해당하는 개입기법은?

 

결혼 후 분가한 민수는 부모의 지나친 간섭에 시달려 왔다. 사회복지사는 민수에게 자신의 느낌과 주장을 부모 앞에서 당당히 말하게 하고, 부모에게는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용하도록 하였으나 문제는 지속되었다. 사회복지사는 대안으로 민수에게 다음과 같은 과제를 주었다. “지금부터는 부모에게 사사건건 의논하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모두 요청해 보세요.”

 

① 실연

② 균형 깨기

③ 경계 만들기

④ 역설적 지시

⑤ 문제의 외재화

 

 

 

 

 

 

 

50. 다음 사례를 분석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철수 어머니는 남편의 늦은 귀가에 대해 잔소리를 하고, 철수 아버지는 아내의 잔소리 때문에 집에 늦게 들어와 부부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평소에 아버지는 철수에게 소신 있는 발언을 하라고 하다가 가족식사 시간에 철수가 간혹 소신발언을 하면 “밥이나 먹어!”라고 언성을 높인다. 어머니와 철수는 이러한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참지 못하고 함께 아버지에게 대항한다.

 

① 세대 간 연합

② 순환적 인과관계

③ 의사소통상 구두점(punctuation)

④ 가족구성원의 의미 체계(meaning system)

⑤ 병리적 이중구속(pathological double binds)

 

 

 

 

 

 

 

 

제13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제13회-기출문제-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13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정답

 

 

 

 

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 1급 제14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

exam-of-all.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tistory.com)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기출문제 및 정답(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1급 제13회 사회복지실천론 기출문제 및 정답 자료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상담업무 등 우리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exam-of-all.tistory.com

 

반응형